향후 몇 년간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가장 큰 기술 트렌드는 ‘합성 미디어(Synthetic media)’다. 물론 아직은 회의실과 줌 회의에서 거의 언급되지 않는 용어이기는 하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합성 미디어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것이 왜 그렇게 영향을 미칠지 살펴보도록 하자.

합성 미디어는 인공지능(AI)의 도움을 받아 생성되는 모든 종류의 영상, 사진, 가상 객체, 소리, 글을 말한다. 이 카테고리에는 딥페이크 콘텐츠, 텍스트 명령어를 입력해 AI가 생성하는 예술,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환경의 가상 콘텐츠, 기타 새로운 콘텐츠 유형이 포함된다.
지금까지 많은 합성 미디어 도구는 학술 연구 또는 제한된 베타 기술로 시작됐다. 하지만 이제 비즈니스, 마케팅, 미디어 그리고 인간 문화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단계가 다가오고 있다.
그 변화가 얼마나 거대할까? ‘딥페이크: 인포칼립스가 오고 있다(Deepfakes: The Coming Infocalypse)’의 저자이자 합성 미디어 애널리스트 니나 쉬크는 저서에서 “4년 이내에 모든 온라인 콘텐츠의 약 90%가 합성 미디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러한 전망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기업은 일반적으로 디자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창의성을 필요로 한다. 합성 미디어는 이 모든 영역에서 혁명적인 변화를 주도하고 가속화해 프로토타이핑, 창의적인 콘텐츠, 향상된 커뮤니케이션 및 디자인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미래학자는 AI가 인력을 대체할 것인지 아니면 증강할 것인지 수십 년 동안 논의했다. 합성 미디어는 인간의 역량을 확장하고, 인간이 새로운 수준의 성과에 도달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증강’ 지점을 나타낸다.
이를테면 브랜드의 얼굴 역할을 할 대변인, 마스코트, 연예인을 둘 필요가 없다. 합성 인간을 직접 만들거나 빌리면 된다. 실제로 이미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릴 미켈라(Lil Miquela)는 美 소프트웨어 회사 브루드(Brud)에서 만든 가상 인플루언서다. 시뮬레이션된 인플루언서인 릴 미켈라는 인스타그램에서 30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캘빈 클라인의 모델로 활동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의류 브랜드 팍선(PacSun)이 릴 미켈라를 새로운 모델로 발탁했다.
이미 시카(Lexica)같은 서비스는 AI가 생성한 이미지를, 그리고 심지어는 셔터스톡(Shutterstock)에서도 이미 스톡 사진을 대체해 합성 미디어를 무료로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머지않아 쓸모없어질 전망이다. 마케팅 담당자가 가상 환경에서 3D 캐릭터와 매칭되는 맞춤형 스톡 사진을 만들어내는 일이 흔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합성 미디어를 부정적으로 보는 이유
지금까지 합성 미디어는 딥페이크 영상 남용에 관한 우려를 중심으로 논의됐다. 예를 들면 정치인이 한 번도 언급하지 않은 말을 하는(또는 포르노 영상에 연예인 얼굴이 합성되는) 딥페이크 사칭 사건이 헤드라인을 장식해왔다.딥페이크를 사용하여 살아 있든 이미 사망했든 상관없이 전성기 시절의 배우를 영구적으로 캐스팅하는 것도 논쟁적이다. 딥페이크 때문에 실직한 배우, 실제 배우를 캐스팅하지 않고도 블록버스터 영화를 만들 수 있게 된 영화 제작진 등 입장에 따라 불안과 환희로 반응이 엇갈린다.
예를 들면 유명 배우 브루스 윌리스는 실어증 진단을 받고 은퇴를 선언했다. 하지만 딥페이크 기술을 통해 영화와 TV 광고에 계속 출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단, 윌리스가 러시아의 합성 미디어 회사 딥케이크(Deepcake)에 초상권을 팔았다는 기사는 오보다).
윌리스의 딥페이크는 배우 본인의 허락을 받아 몇 건의 러시아 통신 광고에 등장했다. 하지만 톰 크루즈,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일론 머스크는 허락 없이 딥페이크 광고에 사용돼 논란이 됐다. 현재 실제 사람을 가장해 합성 미디어를 사용하는 권리나 허가를 다루는 법률은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딥페이크 기술의 사이버 보안 문제는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다. 이미 딥페이크 오디오는 자금 이체를 요구하는 CEO 목소리를 사칭할 때 악용되고 있다. 구직자를 사칭하는 실시간 딥페이크 영상도 채용 담당자를 속이는 데 악용된다.
비록 아직은 딥페이크 기술이 위협적이라는 단계에 그치고 있지만 내일의 이야기는 다르다. 향후의 변화는 비즈니스에 큰 이익이 될 전망이다. 잃는 것이 있으면 얻는 것도 있다. 딥트레이스(Deeptrace)와 트루픽(Truepic) 등의 기업이 합성 영상 탐지 도구를 개발하는 상황에서 가짜 감식 시장은 이제 막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합성 콘텐츠’가 ‘메타버스’를 지배할 전망이다
세상은 VR, AR, MR 등 다양한 ‘현실’이라는 혁명의 직전에 있다. 메타(구 페이스북)은 구식 소셜 네트워크에서 차세대 가상 또는 혼합현실로의 거대한 전환을 계획하고 있다(애플도 내년에 앞서 언급한 현실 계열의 고글을 가지고 증강현실 시장에 진입하리라 예상된다).AR, VR, MR은 디지털 세계(VR)에 존재하거나 현실 세계(AR)에 겹쳐진 디지털 콘텐츠를 포함한다. 그리고 이 콘텐츠는 합성 미디어의 형태로 제공될 것이다. 실제로 메타는 이미 ‘메이크 어 비디오(Make-A-Video)’라는 AI 기반 합성 미디어 엔진을 선보였다. 차세대 AI 아트 엔진과 마찬가지로 메이크 어 비디오는 텍스트 명령어를 사용하여 영상을 만든다. 메타는 현재 크리에이터가 영상 콘텐츠 또는 가상 환경을 만드는 빠른 방법으로 이 엔진을 홍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콘텐츠를 만드는 업체는 제작진과 배우를 고용하고, 장소를 찾아 후작업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메이크 어 비디오 같은 제품은 머지않아 크리에이터 1명이 혼자 단 몇 시간 안에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텍스트 명령어 기반 AI 이미지, 영상, 객체 생성과 함께 콘셉트, 차트, 데이터, 사람, 디자인 등을 음성 명령으로 즉석에서 불러와, 모든 참가자가 홀로그램으로 VR 또는 AR 회의를 보는 광경을 쉽게 상상해볼 수 있다. 비즈니스 미디어 제작이 수십 명의 인력, 큰 예산, 몇 달의 시간을 포함하는 거대한 프로젝트에서 소수의 인력, 적은 예산, 며칠 또는 몇 시간으로 바뀔지를 시사하는 하나의 사례에 불과하다.
따라서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 드림스튜디오(DreamStudio) 등 AI 예술 서비스의 빠른 발전을 지켜보는 한편 AI 영상 기술이 곧 완성되어 민주화되며, 기업이 모든 것을 시각화하고 소통 방식을 변혁해 널리 배포될 것이라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이제는 단순히 일자리 위협, 사이버 보안 위협 등이 아닌 합성 미디어를 이야기해야 할 때다. 합성 미디어 카테고리는 비즈니스 운영 방식을 완전히 바꿔 놓을 것이다. 그리고 유비쿼터스 합성 미디어로의 전환은 메인프레임에서 PC로의 이동과 유사할 것이다. 정교한 콘텐츠 제작은 기업 내 모든 직원이 쉽고 빠르며 저렴하게 할 수 있는 작업이 될 전망이다.
그렇다. AI 생성 콘텐츠의 영향은 비즈니스를 완전히 변화시킬 것이다. 합성 미디어에서 눈을 떼지 마라.
* Mike Elgan은 기술 및 기술 문화에 대해 저술하는 전문 기고가다.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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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메이트의 닛산 자동차 내부 감사 사례 : 미래 대비와 혁신을 주도하다
ⓒ Wolters Kluer 닛산 자동차(Nissan Motor Co., Ltd.)는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과 기술 개발의 최전선에서 높은 품질과 신뢰성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사명인 "사람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혁신 추진"에 따라 닛산 자동차는 2019년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과감한 조치를 취했다. 내부 감사 팀은 새로운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진화하는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빠르게 발전을 이뤄야 했다. 변화의 속도와 복잡성으로 인해 글로벌 내부 감사 팀의 진화는 조직의 가치를 보호하고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원하는 기술에 기반해야 했다. 또한, 확장 가능하고 유연하며 쉽고 빠르게 구현하는 기술을 채택해야 했다. 월터스 클루어(Wolters Kluwer)는 6개월 동안 닛산 자동차의 성공적인 혁신을 지원했으며, 내부 감사 팀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닛산 내부 감사가 요구한 내용 닛산의 부사장/최고 내부 감사 책임자(최고 감사 경영자)인 미셸 바론은 다음과 같은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연구를 시작했다. 내부 감사 부서는 전 세계 여러 곳에 근무하는 약 100명의 내부 감사자로 구성되어 있다. 지리적으로 분산된 내부 감사 부서를 동일한 기술 플랫폼으로 전환해 더 강력한 팀 응집력, 협업 및 일관성을 지원해야 한다. 감사자가 문제를 식별하고 실시간으로 보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리 조치를 추적하는 데 수반되는 수작업을 줄이는 동시에 이를 투명하고 경영진이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투명성과 민첩성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팀이 경험을 공유하고, 공통된 발견 사항을 강조하고, 서로 협력하여 배울 수 있도록 기록하는 방법을 비롯, 문서화에 대한 내부 감사 관행을 표준화해 높은 품질을 구현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이러한 결과는 전략적 가치를 높인다는 측면에서 더 큰 성과를 추진하고 운영생산성 및 효율성을 향상해야 한다. 기능적인 결과 외에도 바론은 내부 감사자가 '경찰관'이 아닌, 비즈니스에 가치와 지원을 더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임을 보여줌으로써 조직 내 문화를 변화시키기를 원했다. 바론은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보장 조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프로젝트 및 비즈니스의 중요한 개발에 대한 논의에서 내부 감사 팀을 파트너로 재배치함으로써 내부 감사 팀이 비즈니스 성장을 주도하면서 핵심 기여자로 거듭나는 조직을 구상했다. 실현을 위해서 팀은 새로운 리스크와 기회를 평가하고 통제 프레임워크 강화에 대해 조언하며 성공적인 성장에 필요한 거버넌스 구조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집중해야 했다. 모든 혁신과 마찬가지로 첫 번째 중요한 단계는 팀 구성원을 설득하는 것이었다. 구성원에게 더 광범위한 역할과 더 큰 책임을 부여하고, 동시에 더 전략적으로 사고하고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문제를 더 빠르게 보고하고 추적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굉장히 부담이 가고 기존의 틀을 깨는 파괴적인 일이다. 직원 동의가 없다면 어떤 시스템이든 실패할 수 있다. 반면, 적절히 관리할 경우 내부 감사 역할과 범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는 무척 흥미로웠고 직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동기를 부여하며 새로운 인재를 유치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가치도 있었다. ⓒ Wolters Kluer 팀메이트(TeamMate)와 함께하는 여정 바론과 팀이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감사 관리 솔루션으로 팀메이트+ 오딧(TeamMate+ Audit)이 선정되었다. 바론의 팀은 내부 감사 동료가 적절히 문서화한 성공 사례와 과거 팀메이트 사용 직원의 경험을 검토하는 등 광범위한 실사를 조사하고 수행했다. 팀메이트가 제공하는 기능 중에 꼭 필요한 것이 있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과 더 빠른 보고 바론은 “J-SOX 규정 준수 보고, 추적, 관리를 포함하여 포괄적인 감사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고 또 여러 가지 요소를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유연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중앙 집중식 플랫폼은 여러 지역과 시간대에서 일하는 감사자에게 더 나은 협업, 공유, 결과 비교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재택 근무자가 많은 시기에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까지 가능했다. 닛산에서 글로벌 내부 감사실의 총괄 책임자를 맡고 있는 타케시 마시코는 이렇게 말했다. “팬데믹으로 출장이 훨씬 줄어들어 개인적인 관계를 구축하기가 어렵다. 팀메이트 플랫폼은 공통 언어를 제공한다.” 또한 감사 위원회는 보고된 감사 문제의 적시 해결에 중점을 둔다. 문제나 권장 사항 정보가 중앙 집중화된 팀메이트는 감사 위원회 구성원에게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예전처럼 긴 검토 및 질문 프로세스가 필요하지 않다. 보고서 작성이 쉬워진 덕분에 감사 팀은 보고 횟수를 늘릴 수 있었고 감사 위원회는 감사의 품질을 높일 수 있었다. 따라서 공개 권고가 급격히 감소했으며 구현 이후 1년 동안 계속 매우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마시코는 “닛산 자동차처럼 전 세계 여러 곳에서 운영되는 회사의 경우 문화를 초월해 모든 사람들이 동시에 같은 내용을 볼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사용 및 구현의 용이성 새로운 감사 관리 솔루션을 구현하려면 닛산의 두 가지 귀중한 리소스인 시간과 비용이 필요했다. 따라서 적절한 솔루션을 구현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바론은 "팀메이트를 통해 감사 위원회와 경영진을 완벽하게 지원할 수 있는 부서로 전환할 수 있었다”라며 “경영진은 답을 얻기까지 몇 주씩 기다리기를 원하지 않는다. 감사 진행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누군가에게 이메일을 보내야 한다면 그만큼 지연이 발생하고 시간이 낭비된다”라고 설명했다. 관리 협업 및 보고 바론은 "규정 준수 보장은 중요한 기준이지만 수동 입력을 줄이면 미리 생각하고 추세를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더 영향력 있고 흥미로운 역할을 원하는 경영진과 내부 감사자는 이러한 변화를 원한다. 감사자 역할을 맡을 사람들에게 내부 감사는 전체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새로운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바론의 팀은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라는 명성을 더욱 높였을 뿐만 아니라 이제 이사회와 주주에게 적시에 완전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 Wolters Kluer 속도와 민첩성 향상 닛산 자동차의 중심에는 성과가 있다. 따라서 바론은 내부 감사 작업을 빠르게 처리하고 민첩성을 높이기를 원했다. 전 세계의 감사 보고서가 적시에 제출되게 하는 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보고 기한을 정한 후 팀메이트는 내부 감사 리더가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지원했고, 동료보다 먼저 보고서를 제출하려는, 의도하지 않은 건전한 경쟁이 벌어졌다. 마시코는 투명성으로 관리자가 권장 조치를 완료해야겠다는 동기를 얻었으며 이것이 진정한 동력이라고 덧붙인다. 또한, “드러난 문제를 더 민첩하게 파악하고 싶었다. 그래서 PDCA(Plan-do-check-act) 감사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 빈도를 연 2회에서 연 4회로 늘렸다. 대시보드를 통해 해결되지 않은 문제의 수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동기 부여가 더 높아진다”라고 말했다. 닛산 자동차 내부 감사의 지속적인 진화 팀메이트는 팀이 감사 계획을 매년 실시하던 것에서 더 지속적인 프로세스로 전환했다. 바론과 팀은 더 광범위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더 민첩한 계획 프로세스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팀메이트 기능은 새로운 감사 계획 방법론의 정착에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바론은 “팀메이트는 매우 중요한 솔루션이다. 리스크가 끊임없이 변하므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계획 프로세스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전 세계의 리소스와 작업을 살펴보고 새로운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계획 일정을 재조정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모든 데이터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완전한 투명성을 갖추고 있는 경우에만 이러한 방법이 가능하다. 언제든 방향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라는 미션은 자동차 산업에서는 유독 어려운 과제다. 닛산 자동차는 야심 찬 목표를 세우고 전기화, 커넥티드 카, 인공 지능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바론은 팀이 이러한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측정할 뿐만 아니라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추고 있다고 확신한다. 바론은 "새 목표는 기술에 기반한 변화이므로, 변화에 맞춰 조직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또한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진정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기 위해 계속 역할을 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필요한 것을 지원하는 감사 관리 플랫폼으로 팀메이트는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마시코는 "팀메이트는 더 성장해 나갈 여지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팀은 더 많은 기능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확장과 발전의 여지가 있는데, 복잡한 조직 구조를 가진 조직일수록 이러한 여지가 중요하다. 마시코는 이제 막 출발점에 도달했다며 “향후 감사 팀의 기반이 될 플랫폼을 갖추게 되었다. 다음 단계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덧붙였다. 팀메이트를 사용하면서 닛산 자동차의 내부 감사 팀은 지난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업무 방식을 혁신했다. 그러나 그 여정이 여기에서 멈추지 않을 것은 분명하다. 팀메이트는 경영진과 감사 위원회가 요구하는 보장을 제공하고 투명한 협업과 데이터 및 실시간 정보 사용을 통해 더 많은 가치를 더하는 새로운 방법을 원하는 팀을 계속 지원할 것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에서 내부 감사의 진화와 새로운 개발 지원 능력은 닛산 자동차의 기업 엔진이 원활하고 안전하게 작동하도록 유지하는 동력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