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 네트워크

2023년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킹 10대 기업 "AI 기대치 맞춰라"

Neal Weinberg | Network World 2023.12.27
2023년은 AI의 해였다. 많은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업체가 AI 네트워킹을 선보이기 시작하면서 기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리소스가 제한된 네트워크 팀이 성능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는 AI옵스 그리고 AI를 기반으로 일부 네트워크 프로비저닝 및 보안 작업을 자동화하는 최신 네트워크 서비스(예 : SD-WAN, 5G, SASE 등)의 이점을 오랫동안 선전해 왔다. 여기에 챗GPT의 출시로 AI는 최고 경영진의 필수 과제로 부상했으며, AI 혁신은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다. 

모두가 시류에 편승 중이다. 예를 들면 엔비디아는 기록적인 속도로 AI 워크로드용 GPU를 생산하고 있으며, 하이퍼스케일러는 AI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이를 흡수하고 있다. 기업은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인프라에 AI 기능을 탑재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업체에는 생성형 AI 스마트 기능을 추가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기회가 있다.
 
ⓒ Getty Images Bank

더 근본적인 차원에서 GPU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옮겨야 하기 때문에 고성능 인터커넥터 수요가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인피니밴드는 고성능 컴퓨팅에 사용되지만, 시스코, 아리스타, 브로드컴, HPE 등은 이더넷을 AI 네트워킹의 업계 표준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울트라 이더넷 컨소시엄(Ultra Ethernet Consortium)을 만들었다. 

이번에 선정한 10곳의 업체는 LAN/WAN 인프라 및 서비스 분야에서 고도로 성숙한 제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강력한 보안을 갖추고 있고, AI 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이들이 가장 강력한 업체로 꼽히는 이유는 무엇일까? LAN 및 WAN 인프라에 충실하며, 네트워크 기반 보안 기술을 제공하고, AI 네트워킹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편집자 주 : 이 목록은 업계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네트워크 업계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가장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기업을 선정했다. 기업 규모가 아닌 시장에서의 영향력과 앞으로의 모멘텀을 기준으로 평가했다. 다시 말해, 어느 정도 주관성이 개입돼 있다는 점을 참고하라. 
 

1. 시스코 - 스플렁크에 현금을 쏟아붓다

시장에서 지배적인 업체가 되면 자칫 안주할 수 있다. CEO 척 로빈스가 이끄는 시스코는 그렇지 않다. 시스코는 2023년 9월 SIEM 분야의 강자 ‘스플렁크’를 인수할 계획이라고 발표해 네트워킹 업계를 흔들었다. 로빈스는 스플렁크의 정교한 데이터 분석 기능을 통합하면 시스코의 AI 역량이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스코는 이미 하이퍼스케일러를 중심으로 5억 달러 규모의 AI 이더넷 패브릭을 수주했으며, 이 분야에 그 이상의 잠재력을 보고 있다고 밝혔다. 

전반적으로 시스코는 모든 부문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를테면 23Q2 이더넷 스위치 매출은 전년 대비 55.3% 증가해 47.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가장 최근 시스코는 백로그가 감소하고 있으며, 아울러 2024 회계연도 1분기 보고서를 통해 매출(147억 달러) 그리고 수익성(45억 달러) 모두에서 사상 최고의 1분기 실적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로빈스는 “고객이 최근 출시된 제품을 대량으로 구현한 후 하반기에는 제품 주문 증가율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강력한 움직임 : 스플렁크 외에도 시스코는 위협 탐지 플랫폼 업체(Armorblox)부터 ID 관리 업체(Oort), 클라우드 보안 업체(Valtix, Lightspin)까지 보안 기업 4곳을 사들였다. 

주목할 만한 숫자 : 280억 달러. 시스코의 스플렁크 인수 금액은 280억 달러다. 

전망 : 시스코는 최근 멀티클라우드 워크로드를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새로운 보안 서비스 엣지(SSE) 제품과 새로운 하이엔드 방화벽을 출시했다. 하지만 초점은 AI에 맞춰져 있다. 로빈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AI의 가속화는 세상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할 전망이다. 시스코의 AI용 ASIC 설계와 확장 가능한 패브릭은 하이퍼스케일러와 다른 기업이 AI/ML 클러스터 구축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매우 유리한 위치에 있다. 향후 5년 동안 이더넷이 AI 워크로드를 주도하리라 예상한다.” 
 

2. 브로드컴 – VM웨어 인수 완료

2023년 11월 22일 610억 달러 규모의 VM웨어 인수가 완료됐다. 이를 통해 브로드컴은 최고의 네트워킹 업체로 도약하게 됐다. 브로드컴은 반도체, 스토리지 인프라, 네트워킹(Brocade), 네트워크 관리(CA), 보안(Symantec) 등 인상적인 제품 및 서비스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이번 VM웨어 인수의 목표는 기업이 온프레미스 가상화 워크로드를 멀티클라우드 환경으로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강력한 움직임 : 브로드컴은 가치 흐름 관리(VSM) 기능을 확장하기 위해 커넥트올(ConnectALL)을 인수했다. IDC는 VSM이 소프트웨어 개발 이니셔티브에서 창출되는 가치를 평가하는 데 유용하기 때문에 해당 업체가 최우선 투자 영역이 됐다고 분석했다. 

주목할 만한 숫자 : 20억 달러. 인수 이후를 우려하는 VM웨어 고객을 안심시키기 위해 브로드컴의 CEO 혹 탄은 VM웨어 제품 및 서비스의 R&D를 가속하기 위해 연간 2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전망 : 탄은 브로드컴이 앞으로 나아갈 명확한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 전반에서 워크로도를 실행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VM웨어의 소프트웨어 스택을 확장하는 데 투자할 계획이다. 모든 기업이 온프레미스 또는 원하는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를 쉽고 안전하며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다는 의미다.” 브로드컴 VM웨어의 전문 서비스 구축에도 투자할 예정이다. 중국 규제 당국의 인수 승인은 브로드컴이 넘어야 할 중요한 장애물이었다. 이제는 VM웨어 마이그레이션 지원을 제공하는 경쟁업체에 고객을 뺏기지 않고 VM웨어를 흡수해야 한다. 
 

3. 아리스타 – 전력을 다하다

아리스타는 가장 까다로운 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 환경을 겨냥한 고성능 네트워킹 분야의 강자다. 가트너는 아리스타가 리프 및 스파인 스위치, 무선 액세스 포인트, 네트워크 자동화, 통합 보안, AI/ML 기능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비전(CloudVision) 관리 플랫폼을 갖춘 유무선 인프라의 선구자라고 평가했다. IDC에 따르면 아리스타의 이더넷 스위치 매출은 전년 대비 42.6% 급증해 10.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3분기 매출은 2022년 3분기보다 28% 증가한 15억 달러를 기록했다. 

강력한 움직임 : 아리스타는 최근 WAN 라우팅 시스템(WAN Routing Systems)을 통해 WAN 분야에 처음으로 진출한다고 발표했다. 구성 요소로는 하드웨어 라우터, 가상 및 클라우드 라우처, WAN 관리 서비스가 포함된다. 아리스타는 에퀴닉스의 데이터센터에 WAN 라우팅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주목할 만한 숫자 : 7,500만. 아리스타에서 누적 판매된 클라우드 네트워킹 포트 수는 7,500만 개에 달한다. 

전망 : 아리스타는 시스코와 마찬가지로 이더넷이 AI를 위한 네트워크 표준이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아리스타 역시 울트라 이더넷 컨소시엄의 창립 회원사다. 아리스타의 사장 겸 CEO 제이스리 울랄은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은 고속도로의 모든 차선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네트워킹 규모의 한계를 뛰어넘고 있다. 이더넷은 궁극적으로 AI를 위한 네트워킹의 승자로 부상할 전망이다. 이더넷은 IP와 함께 AI 학습 및 추론을 위한 수많은 사용 사례를 주도할 것이다. 패킷 스프레이, 유연한 오더링, 최신 혼합 제어 알고리즘으로 구현된 확장 가능하고 효율적인 메커니즘이 AI 기반 이더넷 및 IP 네트워크에 도입될 것이다. AI 네크워킹의 새로운 10년에 온 것을 환영한다”라고 말했다. 
 

4. 팔로알토 네트웍스 – SOC 혁신 추구 

차세대 방화벽 분야의 오랜 강자인 팔로알토 네트웍스는 통합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보안 플랫폼을 구축해왔다. 가트너는 팔로알토는 SD-WAN, SSE, 단일 업체 SASE 분야의 선두주자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아울러 기존 SIEM 및 관련 포인트 제품을 통합되고 자동화된 솔루션으로 대체하도록 설계된 확장된 보안 인텔리전스 및 자동화 관리 제품(XSIAM)을 통해 AI 역량도 갖췄다. 팔로알토는 전체 애플리케이션 라이프사이클에 보안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로 보안을 확장하는 데도 주력하고 있다. 

강력한 움직임 : 팔로알토는 애플리케이션 보안 및 공급망 보안 분야의 리더 사이더 시큐리티(Cider Security)를 인수했다.  

주목할 만한 숫자 : 19억 달러. 팔로알토는 2024년 회계연도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해 19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전망 : CNBC의 짐 크레이머는 최근 팔로알토를 “멈출 수 없는 기업”이라고 표현했다. 2023 회계연도 매출은 25% 성장한 69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향후 16~19% 범위의 매출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팔로알토 네트웍스의 회장 겸 CEO 니케시 아로라는 “강력한 실행력으로 한 해를 마무리했으며, 변화하는 환경으로 인해 더 많은 기업이 플랫폼화를 추진하게 됐다”라면서, “팔로알토의 전략은 점점 더 많은 기업에 공감을 얻고 있으며, 지속적인 통합을 통해 우수한 보안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AI 기반 보안 자동화 플랫폼 XSIAM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매우 기쁘다”라고 말했다. 

팔로알토는 기업의 보안을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데 그치지 않고, 보안운영센터(SOC)의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도록 설계된 제품(예 : 코르텍스 XSIAM(Cortex XSIAM))을 통해 혁신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목표는 자동화 및 애널리틱스를 내장해 수작업을 줄이고 대부분 자율적인 AI 기반의 SOC를 구축하는 것이다. 
 

5. HPE(Aruba) : AI에 크게 투자 

유무선 네트워크 관리 플랫폼 아루바 센트럴(Aruba Central)에 AI옵스 기능을 구축하거나 엣지, 온프레미스, 하이브리드 컴퓨팅용 서비스 그린레이크(GreenLake)에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HPE(Aruba)는 가트너의 SD-WAN 부문 매직 쿼드런트 리더이며, CX 스위치와 Wi-Fi 6/6e 액세스 포인트로 가트너의 유무선 인프라 부문 매직 쿼드런트에서도 리더로 선정됐다. 

강력한 움직임 : HPE는 IT 운영 관리 업체 옵스램프(OpsRamp), 사설 5G 셀룰러 네트워킹의 선두주자 아토넷(Atonet), 대규모 AI 애플리케이션용 머신러닝 파이프라인 자동화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 파키덤(Pachyderm), 소프트웨어 정의 서버를 만드는 타이달스케일(TidalScale), SSE 플랫폼을 제공하는 액시스 시큐리티(Axis Security) 등 수많은 기업을 인수했다.

주목할 만한 숫자 : 10억 달러. 그린레이크의 연간 실행 속도다.

전망 : HPE는 생성형 AI와 관련해 독자적인 길을 계속 개척하고 있으며, 기업이 직접 AI 기능을 구축하거나 하이퍼스케일러를 활용하는 것의 대안을 제공한다. HPE는 최근 기업이 HPE의 AI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한 슈퍼컴퓨팅 플랫폼에서 대규모 AI를 학습, 튜닝, 배포할 수 있는 대규모 언어 모델용 HPE 그린레이크를 발표했다.

HPE 그린레이크는 코로케이션 시설의 HPE 크레이 슈퍼컴퓨터에서 실행되는 독일 스타트업 알레프 알파(Aleph Alpha)의 루미너스(Luminous)라는 LLM이 포함된다. HPE는 의료 및 생명 과학, 금융 서비스, 제조 및 운송 분야에서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계획이다. CEO 안토니오 네리는 “웹, 모바일, 클라우드만큼이나 변혁적인 AI 시장의 세대 교체에 도달했다. HPE는 자금이 풍부한 정부 연구소와 글로벌 클라우드 대기업의 영역이었던 AI를 모든 사람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