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 네트워크

“전문성보다는 유연성” 2023년 하반기 인기 네트워킹 기술

Maria Korolov | Network World 2023.10.12
오늘날의 네트워크 엔지니어는 유연성과 적응력을 갖추고, 새로운 코드형 인프라 패러다임을 이해하며, 클라우드, 보안, AI의 최신 개발 동향을 파악해야 한다. 기업은 단일 솔루션 업체의 기술에만 국한된 사람을 원하지 않는다. 다양한 기술 역량을 갖추고 전문 분야를 넓히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직원을 찾고 있다.
 
ⓒ Getty Images Bank

QTS 데이터센터의 기술 엔지니어링 및 운영 담당 부사장 제프 산닐로는 "수천 대의 라우터와 스위치, 방화벽이 배치되어 있고, 수십만 개의 포트를 관리하고 있다. 내부 연결과 고객을 대신하여 관리하는 회선이 수천 개에 달한다”라고 말한다. 산닐로는 QTS의 30곳이 넘는 데이터센터 간의 내부 네트워크 연결과 고객 대면 네트워킹 서비스 및 제품을 모두 관리한다.

100명의 네트워크 엔지니어와 클라우드 엔지니어로 구성된 산닐로의 팀은 클라우드 네트워킹과 네트워크 계층 개념을 알아야 한다. 일반적인 라우팅 프로토콜인 IPv4/IPv6 같은 기본 사항은 물론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과 같은 고급 기술도 능숙하게 다뤄야 한다.

산닐로는 "우리는 솔루션 업체에 구애받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네트워크의 규모와 복잡성을 관리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중심으로 인력을 교육해 왔다"며, 네트워킹 분야의 변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계속 진화할 수 있는 인재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QTS의 인재 전략은 “호기심이 많고 스스로 지속적인 학습에 투자하는 사람”을 찾는 것이다. 산닐로는 "이들은 집에 자신만의 연구실을 갖추고 다양한 실험을 해온 사람들이다. 업계의 변화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민첩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산닐로를  비롯한 여러 전문가와 함께 현재 인기 있는 네트워킹 기술과 그렇지 않은 기술,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을 알아봤다.
 

인기 기술 : 코드형 인프라(Infrastructure as Code)

산닐로는 "우리는 효율성을 위해 인프라를 코드로 전환하고 있다"며, "모든 네트워크 엔지니어의 직무 설명에 소프트웨어 및 오케스트레이션 솔루션에 익숙하고, API 언어를 구사하며, 파이썬을 사용하고, 로우코드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QTS는 젠킨스나 앤서블 같은 서드파티 관리 솔루션에 익숙한 사람을 찾고 있다. 젠킨스는 오픈소스 자동화 서버이며, 앤서블은 레드햇이 후원하는 오픈소스 네트워크 자동화 프로젝트이다.
 

비인기 기술 : 솔루션 업체 전용 기술

산닐로는 "한 가지 네트워크 운영체제 전문가보다는 다양한 기술을 갖춘 사람을 원한다”라며, 더 이상 특정 장비 전용 명령줄 인터페이스를 실행하는 방법을 아는 엔지니어는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과거에 QTS는 시스코나 주니퍼 전문가를 고용했다. 산닐로는 "이제 우리는 그 이상의 추상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기상조 기술 : 생성형 AI

모든 주요 솔루션 업체가 생성형 AI를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생성형 AI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기존 AI/ML 또는 고급 분석으로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기능을 실현할 수 있다.

산닐로는 "생성형 AI가 미래의 떠오르는 기술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은 실용적인 용도를 파악하는 단계이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생성형 AI는 5~10년 전의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이 있던 위치에 있다. 생성형 AI가 네트워크 엔지니어를 지원하는 미래가 올 수도 있지만, 먼저 보조 기능으로 시작해 가치를 증명해야만 핵심 역할을 AI에 넘길 수 있을 것이다. 

산닐로는 "분명 이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시작 단계에 불과하지만 머지않아 실제로 운영 환경에 적용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인기 기술 : 전통적인 AI/ML

전통적인 AI/ML은 이미 그 가치를 입증하고 있다. 산닐로는 "확실한 운영 측면의 사용례가 있다. 가시성을 디지털화함으로써 통계나 머신러닝 방법론을 사용해 작업을 관리할 수 있다. QTS는 통신사나 서비스 업체의 장애를 최적화하고 장애를 우회해 네트워크를 복구하고 계속 운영할 수 있도록 라우팅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했다"고 설명했다.
 

인기 기술 : 데이터 분석

QTS는 고객이 데이터를 사용해 용량 및 전력 사용량을 예측할 수 있도록 많은 네트워크 솔루션에 대한 측정값을 실시간 또는 거의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는 고객의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에도 중요하다. 실시간 측정값은 고객이 컴퓨팅 자원 사용을 최적화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QTS에는 데이터 과학과 엔지니어링의 개념을 모두 이해하는 네트워크 엔지니어가 필요하다. 산닐로는 "엔지니어가 그 자체로 데이터 과학자일 필요는 없지만,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네트워크 데이터를 이해해야 한다”며, 네트워크 엔지니어는 이제 고객에게 데이터 원격 분석을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 과학팀과 더욱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기 기술 : 제로 트러스트 네트워크 액세스

제로 트러스트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서비스 업체인 베네비티(Benevity)의 CTO 제인 모란에게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모란은 "제로 트러스트 구현을 관리할 수 있는 기술과 역량을 모두 갖추기는 어렵다”라며, "비즈니스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사람들의 업무 방식을 강화하는 제로 트러스트 요소를 적용할 수 있는 IT 전문가는 매우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다.

베네비티는 특히 보안을 염두에 두고 네트워킹을 설계할 수 있는 인재를 찾고 있다. 모란은 "네트워크 활동은 악의적이거나 비정상적인 활동에 대한 가장 강력한 인텔리전스 소스 중 하나이다. 네트워크의 데이터와 측정값을 사이버 보안 프랙티스에 반영하는 것이 핵심이다”라고 설명했다.
 

인기 기술 : SASE, SD-WAN 및 VPN

제로 트러스트 외에도 SASE(Secure Access Service Edge), SD-WAN, VPN도 핵심 기술력이다. 모란은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베네비티도 이제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운영되고 있다. 더 이상 사무실 네트워크 보안이 중요한 것이 아니며, '사용자가 있는 곳에서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으로 전환했다"라고 밝혔다. 모란은 "SASE, VPN을 적용하고 엔드포인트 디바이스에서 데이터 처리를 분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가치 있는 기술력이다”라고 덧붙였다.
 

인기 기술 : 클라우드 보안

40개국에 개발자를 보유한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전문업체 바이레스데브(BairesDev)에 보안, 특히 클라우드 보안은 최우선 순위 사항이다. 바이레스데브 기술 디렉터 네이트 다우는 "네트워크 관리 업무의 경우 네트워크 인프라를 관리 및 유지 관리하고 보안과 성능을 보장하는 기술력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방화벽 관리 능력도 매우 중요하며, 신입 사원은 무단 액세스 및 잠재적 위협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해 방화벽을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가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 중 하나는 클라우드 보안이다. 다우는 "직원들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의 보안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기 기술 : AIOps

비즈니스 관리 컨설팅 업체인 푸트 파트너스(Foote Partners)의 대표 애널리스트 데이빗 푸트에 따르면, 기업들은 기본 급여 외에 특정 기술에 대한 추가 급여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푸트 파트너스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AIOps에는 평균적으로 기본 급여의 20% 해당하는 금액을 추가 급여를 받는다. 이외에도 DataOps, MLOps, 신경망 등이 19%의 추가 급여를 받는다.
 

비인기 기술 : 시스템 및 네트워킹

기본적인 시스템 및 네트워크 관리로 기술 역량이 제한된 직원은 추가 급여를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핵심 네트워킹 기술은 6.6%의 추가 급여를 받고 있는데, 모든 기술의 평균보다 낮다. 또한 작년 조사에서 거의 4%p나 하락한 수치이다.

하지만 일부 인기 있는 기술도 있다. 예를 들어, 기업들은 시스코 프라인 기술 역량에 대해 7%의 추가 급여를 지급한다. 이 기술은 지난 12개월 동안 가치가 40% 상승했다. 푸트는 "이는 현재 네트워크 자동화와 인프라 자동화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 준다”고 설명했다.
 

인기 기술 : 시스코 통합 커뮤니케이션 관리자

또 다른 인기 기술력으로는 시스코 통합 커뮤니케이션 관리자(Cisco Unified Communication Manager)가 있다. 관련 기술력의 추가 급여는 8%로, 지난 6개월 동안 33%의 가치 상승을 기록했다. 이런 가치 상승은 기업이 분산된 인력으로 전환하고 있고 다양한 네트워크, 클라우드 및 에지 위치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

시스코 ID 서비스 엔진(Cisco Identity Services Engine) 관련 기술력 역시 지난 3개월 동안 14%의 가치 상승을 기록했다. 푸트는 "중앙에서 관리되고, 어디에나 적용할 수 있는 믿을 만한 액세스를 위한 네트워크 기반 접근이 중요하다”라며, 제로 트러스트를 강조했다. 

이외에도 모바일 디바이스 관리 기술력의 가치도 지난 6개월 동안 25% 상승해 5%의 추가 급여를 받는다. 
 

시기 상조 기술 : SASE

네트워킹과 보안을 결합한 SASE는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켰지만, 추가 급여 측면에서는 아직 순위에 오르지 못했다. 푸트는 "아직 충분히 성숙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지금부터 1년 후를 이야기한다면 SASE는 더 발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푸트는 네트워킹과 보안의 융합 기술, 멀티클라우드 네트워킹, 5G 또는 6G를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큰 기술로 꼽았다. 
 

인기 기술 : 클라우드 아키텍트

클라우드 아키텍처 관련 기술력은 기본급에 10% 추가 급여가 붙으며, 지난 6개월 동안 가치가 11% 상승했다. 베네비티는 AWS 클라우드 자격증은 물론 SysOps, 데브옵스, 보안 분야의 공식 자격증을 보유한 이력서를 찾고 있다. 모란은 “면접에서는 적응력, 문제 해결 능력, 성장 마인드, 훌륭한 팀워크를 보고 채용한다. IT 전문가는 그 어느 때보다 적응력이 뛰어나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