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맥 팁] 맥과 PC에서 외장 하드를 공유하는 방법

Jim Galbraith | PCWorld 2012.02.24
맥과 PC에서 외장형 하드 드라이브를 공유할 방법을 찾고 있는가? 가장 좋은 방법은 드라이브를 FAT32로 포맷하는 것이다. 이 포맷에는 몇몇 제약이 따르지만 맥과 윈도우 운영체제뿐만 아니라 많은 게임 및 리눅스(Linux) OS 등 다양한 플랫폼이 이 형식을 지원한다.
 
FAT32의 단점은 파일과 파티션 크기의 제약이다. FAT32에서는 단일 파일의 크기가 4GB를 초과할 수 없다. 따라서 크기가 상당한 비디오 클립 등을 다루는 경우 FAT32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파티션을 포맷할 때 윈도우 7의 디스크 관리(Disk Management) 유틸리티로는 32GB 크기 이상의 파티션을 생성할 수 없는 반면, 맥 OS X 라이온(Lion)에서는 디스크 유틸리티(Disk Utility) 애플리케이션으로 최대 2TB의 파티션을 생성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맥 OS X의 타임머신(Time Machine) 백업 유틸리티는 FAT32에서 작동하지 않는다.
 
윈도우는 NTFS(New Technology File System, 20년 가까이 사용되고 있음)를 선호한다. 스노우 레오파드(Snow Leopard) 또는 라이온으로 구동하는 맥은 NTFS로 포맷된 드라이브로부터 데이터를 읽어올 수 있지만, 서드파티 드라이버를 설치하거나 터미널(Terminal)을 이용하지 않고는 데이터를 기록할 수 없다. 반대로 윈도우 7은 HFS+(일명 맥 OS 확장형)로 포맷된 드라이브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기록할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파라곤스(Paragon's)등의 서드파티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한다.
 
맥에서 포맷하기
맥에서 FAT32로 포맷하려면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다.
1. 제조사의 설명서를 참조하여 드라이브를 설정한다. (필요한 경우) 파워 서플라이를 연결하고 USB 또는 파이어와이어(FireWire)를 통해 맥에 연결한 후 드라이브를 작동시킨다. 그러면 해당 드라이브는 맥의 바탕화면에 자동으로 마운트(Mount) 된다. (파인더(Finer) 설정이 외장 드라이브를 보여주도록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해당 드라이브가 포맷되어 있지 않으면, 해당 드라이브를 맥 OS X에서 읽을 수 없으며, 디스크 유틸리티를 통해 포맷을 진행할지 여부를 묻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포맷을 하려면 해당 메시지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시키거나 /Applications/Utilities 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시킨다.
  

 
2. 맥 OS X에서는 2TB 크기 이상의 FAT32 파티션을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드라이브 크기가 이것보다 크다면 이용 가능한 드라이브 용량을 복수의 파티션으로 분할해야 한다. 사용자는 나머지 영역을 두 번째 FAT32 파티션으로 포맷하거나 HFS+ 파티션으로 포맷할 수 있으며, 할당되지 않은 영역으로 남겨 둘 수도 있다.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려면 디스크 유틸리티 메뉴의 좌측에 있는 목록에서 해당 드라이브를 클릭한다. 그리고 디스크 유틸리티의 메인 창에서 파티션 버튼을 클릭한다. 기본적으로 맥 OS X는 GUID 파티션 테이블을 이용하여 해당 드라이브를 포맷한다. 사용자는 이것을 이용해 FAT32 볼륨(Volume)을 PC와 공유할 수 있지만, 해당 드라이브를 주로 윈도우에서 사용하고 해당 드라이브의 크기가 2TB를 초과하지 않는 경우, 드라이브를 삭제하고 윈도우의 MBR(Master Boot Record) 파티션 스킴(Scheme)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파티션 레이아웃(Partition Layout)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생성하고자 하는 파티션의 수를 선택한다. 기본적으로 디스크 유틸리티는 이용 가능한 공간을 절반으로 나눈다. 사용자는 파티션 사이의 줄을 클릭하고 위/아래로 드래그(Drag)하여 파티션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4. FAT32로 포맷하고자 하는 파티션 부분을 클릭한다. 이름(Name) 영역에서 해당 파티션의 이름을 입력하고 포맷 드롭다운 메뉴에서 FAT32 옵션을 선택한다.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적용(Apply) 을 클릭한다. 디스크 유틸리티가 요청된 파티션을 생성하는 동안 해당 창의 우측 하단에 프로그레스 바(Progress Bar)가 나타난다. 파티션 생성이 완료되면 사용자는 맥과 윈도우 PC 모두에서 해당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으며 파일을 손쉽게 이동시킬 수도 있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