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판 리눅스 '모블린'에 대해서 알아야 할 6가지

John Fontana | Network World 2009.06.18

 

모바일 리눅스(mobile Linux)의 줄임말인 모블린은 저전력 아톰 프로세서를 위해 인텔이 개발한 무료 오픈소스 운영체제다.

 

리눅스 스탠다드 베이스(LSB) RPM 패키지 포맷에서 사용 가능하며, 현재는 2.0 베타 버전이 등장한 상태다. 이외에도 보다 넓은 범위에 적용되어 휴대용 기기, 텔레비전, 차량용 컴퓨터에도 적용될 전망이다.

 

다음은 모블린에 대한 6가지 핵심적인 사항이다.

 

왜 모블린 코어가 중요한가?

모블린 아키텍처의 중앙부는 모블린 코어라고 하는 일반적인 레이어다. 모블린 코어는 서드파티 셀룰러 스택(cellular stacks), VoIP, 프레즌스(presence), 동기화(synchronization), 미디어 서비스, 텔레포니(telephony) API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인텔의 오픈소스인 클러터 3D(Clutter 3D) 인터페이스에 의한 UI 서비스도 포함한다.

 

코어는 리눅스 커널과 디바이스 드라이버 세트에 기반한다. 결국 코어는 어떤 형태의 애플리케이션이든지 모블린에서 동작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인 개발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애플리케이션 지원은 어떠한가?

리눅스 재단 CEO인 짐 제믈린에 따르면, 모블린은 거의 모든 리눅스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즉 스카이프(Skype)와 오픈 오피스(Open Office) 등과 같은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들을 모블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점이 개발자들에게 매력으로 작용해 보다 많은 곳에서 모블린을 받아들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모블린의 유연성은 최종 이용자들을 모블린 기반의 기기로 끌어 들이는 애플리케이션이 급증하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게다가 구글 안드로이드(Android) 애플리케이션들도 이 플랫폼에서 사용될 수 있다.

 

모블린의 인터페이스는 어떠한가?

모블린의 UI는 클러터, DRI2, KMS와 같은 오픈소스 그래픽 테크놀로지로 이루어지며 3D 애니메이션을 지원한다. 마이존(myzone) 대시보드는 툴바 형태로 되어 있으며, 동기화된 캘린더, 업무, 일정 내용과 최근 사용된 파일에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로 이동하는 링크를 제공하며, 모지토(Mojito) 소셜 데이터 스토어를 통해 대화와 상태 업데이트 컨트롤에 싱글 뷰를 제공하는 사이트들로부터의 콘텐츠 링크도 지원한다.

 

2.0 버전에서는 트위터(Twitter)와 래스트닷에프엠(Last.fm)밖에 지원되지 않지만 앞으로 사이트가 추가될 예정이다. 웹 브라우저는 클러터를 위해 모질라의 테크놀로지가 적용되었으며, 동영상과 플래시(Flash) 재생이 가능하다.

 

매력적인 요소는?

모블린은 전원 관리 및 모블린 코어의 부분으로서의 연결 관리와 같은 기능을 지원하고, 불과 몇 초만에 부팅이 가능하며, 완전한 기능의 블루투스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한 사용자는 기존에 설치된 운영체제와는 별도로 USB 이미지를 이용하여 모블린으로 부팅할 수 있다.차기 버전에서는 디바이스 동기화, 웹 서비스 연결, 정책 기반 액세스 컨트롤, 보안 샌드박스, 보안 부팅, 패키지 분리와 같은 보안 기능을 도입될 예정이다.

 

제믈린은 "모블린은 정말 매력적이다. 완전한 오픈소스고, 매력적인 UI에 매우 효율적인 방법으로 저전력 기기에서 이용 가능하다. 누구나 쉽게 구입해서 여러 가지 작업을 할 수 있다. 이것은 윈도우에 대한 저비용의 대안"이라고 말했다.

 

모블린은 어떤 제품에 탑재되는가?

모블린 2.0은 레드 햇(Red Hat)의 오픈소스인 페도라 프로젝트(Fedora Project)의 최근 빌드에 기반하지만, 노벨, 린푸스(Linpus), 우분투(Ubuntu), 산드로스(Xandros), 레드 플래그(Red Flag)와 같은 업체들은 모블린 기반에서 벗어나 그들만의 '상위' 버전을 개발했다.

 

이 버전들은 올해 말과 내년에 걸쳐 에이서(Acer), 에이서스텍(Asustek), MSI, 하시 컴퓨터(Hasee Computer)의 다양한 넷북과 넷톱에, 그리고 벤큐(BenQ)와 컴팔(Compal)의 모바일 인터넷 기기에, 또한 에이서스(Asus)의 키보드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에 탑재될 것이다.

 

모블린은 또 100% 오픈소스로 이루어지지만, 제조 업체별로 코덱과 같은 독자적인 요소들이 추가될 수도 있다.

 

모블린에 관심을 갖지 않는 업체는?

지난 5월 HP는 모블린이 아니라 우분투 리눅스를 커스터마이즈한 버전을 선택했다. 구글은 이미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개발한 상태며, 레드 햇은 모블린 테크놀로지의 기반을 이루는 몇몇 요소들이 페도라에 기초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미들웨어와 기존 사업 외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