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 디지털 디바이스

청각 장애 게이머를 위한 궁극의 접근성…사운드 시각화 하드웨어 ‘오디오 레이더’

Brad Chacos | PCWorld 2024.01.12
“눈으로 모든 것을 들어라.” CES 2024에서 필자를 놀라게 한 새로운 게임 제품인 오디오 레이더(Audio Radar)의 슬로건이다. 오디오 레이더는 청각 장애가 있는 게이머가 콜 오브 듀티나 배틀그라운드와 같이 소리의 위치가 중요한 게임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돕는다.
 
ⓒ Foundry

에어드롭 게이밍(Airdrop Gaming)이라는 업체에서 제작한 오디오 레이더는 콘솔과 PC에서 모두 작동하는 플러그 앤 플레이 하드웨어 시스템이다. 모니터나 TV 주변에 연결되는 6개의 맞춤형 RGBW 라이트바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조명은 버튼이 있는 커맨드 센터에 연결된다. PC 또는 콘솔의 HDMI 출력을 커맨드 센터에 연결한 다음, 커맨드 센터에서 디스플레이로 다른 HDMI 코드를 연결하면 오디오 레이더가 출력 7.1 서라운드 사운드 신호를 활용해 해당 방향에서 소리가 감지될 때마다 막대에 불이 들어온다. 
 


기본적으로 녹색 불빛은 멀리서 들리는 소리를 나타내며, 노란색과 빨간색 불빛은 가까이서 들리는 소리를 알려준다. 디스플레이 상단에 2개, 하단에 2개, 양옆에 각각 하나씩 부착하는 막대는 상황에 따라 개별적으로 점멸한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의 화면 기준으로 왼쪽 45도 각도에서 소리가 들리면 왼쪽 상단과 왼쪽 옆 조명이 켜지는 식이다.
 
배틀그라운드 데모 중 오디오 레이더가 전방 먼 곳에서 들리는 소음을 알려준 덕분에 장거리 샷을 발사했다. ⓒ Foundry

콜 오브 듀티나 배틀그라운드, 카운터 스트라이크와 같은 e스포츠 게임에서 소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소리를 통해 적이 어떤 방향에서 접근하는지 듣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디오 레이더는 청각 장애가 있는 게이머가 공평하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오디오 레이더의 커맨드 센터 ⓒ Foundry

견고하고 잘 만들어진 커맨드 센터에는 시스템 작동 방식을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포함된다. 방향 표시기에 사용되는 색상을 지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색맹 게이머에게 유용함) 오디오가 감지될 때 사용되는 라이트폼 패턴을 조정하고, 전면/측면/후면 바의 소음 감지 감도를 조정하고(좁은 맵에서 계속 울리지 않도록), 선택한 프리셋을 저장하는 등 다양한 맞춤 설정을 지원한다. 또한 모든 라이트바를 밝은 흰색으로 바꾸는 ‘셀카 모드’와 필립스 휴(Hue) 조명과 같은 분위기를 내기 위해 조명을 희미하게 켜져 있는 모드로 설정할 수도 있다.

오디오 레이더는 HDMI를 통해 기존 7.1 서라운드 출력을 활용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최신 시스템과 게임에서 추가 소프트웨어 없이 바로 작동한다. 
 
마인크래프트 데모. 최종 보스격인 몬스터 엔더 드래곤(Ender Dragon)은 보라색 불빛으로, 적대적이지 않은 닭의 울음소리는 초록색 불빛으로 나타낸다. ⓒ Foundry

에어드롭 CEO 팀 머피는 오디오 레이더가 시작에 불과하다고 이야기한다. CES에서 머피는 적대적인 몹과 중립적인 몹의 소리를 다른 색상으로 표현하는 마인크래프트의 새로운 모드를 시연했다. 양과 소의 울음소리는 초록색으로 표시되고 엔더 드래곤 소리는 보라색으로 표시돼 게이머가 어떤 소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지 한눈에 알 수 있었다. 궁극적으로 머피는 더 많은 게임에서 색상을 통해 소리의 특징을 구별할 수 있도록 게임 엔진 및 스튜디오와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물론 현재의 기능만으로도 오디오 레이더는 청각 장애가 있는 게이머나 소리를 낮춰서 플레이해야 하는 게이머의 게임 경험을 크게 개선한다. 오디오 레이더의 흥미로운 기술은 접근성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다. 

오디오 레이더는 지난 12월 중순 399달러(약 52만 원)에 출시돼 수백 대의 초도 물량이 즉시 매진됐으며, 현재까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선주문을 받고 있으며, 머피는 더 잘 팔리면 제조 규모를 늘려 더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럴 수 있기를 바란다. 오디오 레이더는 청각 장애가 있는 게이머에게 진정으로 혁신적인 기술이 될 수 있으며, 오디오 레이더의 제품 철학처럼 모든 게이머는 공정한 기회를 가질 자격이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