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장애인도 더 쉽게 게임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게임 접근성 관련 업데이트 추가

편집부 | ITWorld 2022.10.18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Xbox)가 장애를 가진 게이머들의 게임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업데이트 소식을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전 세계 모든 이들이 원하는 게임을, 원하는 이들과, 원하는 곳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며, 이러한 목표를 바탕으로 접근성을 갖춘 게임·경험·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 중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13일(현지시간)에는 ‘2022 엑스박스 접근성 쇼케이스(Xbox Accessibility Showcase)’를 개최했다. 
 
ⓒ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 게이밍 CEO인 필 스펜서는 “자사의 게임 및 플랫폼을 개선해 장애를 가진 전 세계 4억 명 이상의 게이머들의 게임 접근성을 높이고, 안전성·포용성·대표성을 갖춘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 게임 개발자들에게 접근성 툴과 모범 사례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 다.

쇼케이스와 함께 엑스박스가 발표한 접근성 업데이트 사항에 따르면, 엑스박스는 지난해 2월에 출시한 ‘마이크로소프트 게이밍 접근성 테스팅 서비스(Microsoft Gaming Accessibility Testing Service; MGATS)’를 확장해, 핵심 시나리오, 메뉴 탐색 및 게임 설정에 관한 장애인 게이머의 피드백을 게임 개발자에게 제공하는 ‘장애인 플레이어 포커스(Players with Disability Focus; PwD)’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는 장애인 커뮤니티로부터 게임 접근성에 관한 피드백을 받기를 원하지만, 20개가 넘는 엑스박스 접근성 지침에 따라 진행되는 MGATS의 종합적 테스트가 부담스러울 수 있는 게임 개발사에 좋은 대안이 될 전망이다.

또한, 업계 전문가와 게이밍 및 장애인 커뮤니티가 협력해 개발한 모범 사례 모음집인 ‘엑스박스 접근성 지침(Xbox Accessibility Guidelines, XAGs)’도 새롭게 업데이트됐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모바일 기기를 통한 게임 이용과 관련된 터치 기반 인터페이스에 대한 모범 사례들이 추가됐으며, 터치 대상의 크기 설정 및 배치 권장 사항, 스와이프 감도 등에 대한 세부 사항이 포함됐다.
 
ⓒ 마이크로소프트

아울러, 엑스박스와 PC에서 이용 가능한 접근성 기능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엑스박스 접근성 지원(Xbox Accessibility Support)’ 페이지를 개선했다. 각 기능별 카테고리에 맞게 접근성 항목들이 정리되어 있어 더 간편하게 필요한 지원 사항을 확인하고 새로운 기능을 발견할 수 있으며, PC와 콘솔에서 지원되는 기능들을 비교할 수 있다. 이로써, 플레이어는 기능 사용법을 찾아보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대신 게임 플레이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접근성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는 새로운 러닝 모듈인 ‘엑스박스 앰배서더 접근성 익스플로러 패스(Xbox Ambassador Accessibility Explorer Path)’도 추가됐다. 이를 통해, 엑스박스 앰배서더는 플랫폼 및 게임 접근성 기능을 테스트해 보고, 장애를 가진 플레이어와 업계의 리더들에 대해 배우며, 접근성 관련 모범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엑스박스는 게임 개발 첫 단계에서부터 접근성을 고려한 ‘블러썸 이야기(Stories of Blossom)’는 물론, 텍스트 음성 변환 기능, 고대비 모드, 폰트 크기 조정 등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폰트 세팅을 제공하는 ‘펜티먼트(Pentiment)’, 텍스트 음성 변환 설정과 컴패니언 앱 등을 지원하는 ‘애즈 더스크 폴즈(As Dusk Falls)’, 거미 공포증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거미의 형상 및 음향 효과를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그라운디드(Grounded)’ 등 최근 출시됐거나 출시 예정인 게임들의 접근성 기능에 대해서도 공유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