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클라우드 / 퍼스널 컴퓨팅

How-To : “죽어가는 PC 살려낸다” 구글 크롬OS 플렉스 설치 방법

Adrian Sobolewski-Kiwerski | TechAdvisor 2023.09.04
오래된 노트북의 수명이 다한 것처럼 보일 때가 있다. 하지만 속도가 느리다는 이유만으로(중요한 이유이긴 하지만) 멀쩡한 노트북을 버리고 새 노트북을 구매하는 것은 다소 안타까운 일이다. 다른 해결책이 있다! 

맥OS 또는 윈도우 11은 노트북의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는다. 따라서 간단한 업무나 공부용으로 쓸 목적이라면 구글의 ‘크롬OS 플렉스(ChromeOS Flex)’가 좋은 대안이다. 크롬OS 플렉스는 무료이고, 사용하기 쉬우며, 구형 노트북을 마치 새것처럼 다시 쓸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단, 크롬OS 플렉스를 설치하면 노트북의 모든 저장 공간이 지워진다. 보관해야 할 모든 파일은 백업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하라. 
 
ⓒIDG
 

크롬OS 플렉스란?

우선, 크롬북을 먼저 설명하겠다. 크롬북은 크롬OS를 실행하는 기본 사양의 저렴한 노트북이다. 웹 검색이나 문서 작업 등 간단한 작업을 위해 노트북이 필요한 학생과 기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크롬OS 플렉스는 거의 모든 노트북을 크롬북으로 바꿀 수 있는 운영체제다. 무료로 쓸 수 있기 때문에 새 노트북을 구매할 필요 없이, 즉 큰 부담 없이 써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크롬OS는 저전력 노트북에 적합하다. 또 크롬 인터넷 브라우저를 바탕으로 한 온라인 기반 OS이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이 필수다. 그 덕분에 매우 가볍고,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웹 앱이 있다면 크롬OS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자체 리눅스 가상머신을 크롬북에서 실행할 수 있으므로 앱 라이브러리가 생각만큼 제한적이지 않다(고급 옵션이기는 하다). 

이런 특징 때문에 크롬북은 교육용으로 인기가 많다. 비용이 많이 들지 않고, 워드 프로세서와 인터넷 연결 등 학생에게 필요한 도구에 액세스할 수 있어서다. 방해 요소가 적을수록 생산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업무용으로도 좋다. 
 

크롬OS 플렉스를 써야 하는 이유

• 접근성 
크롬OS 플렉스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 크롬북은 맥이나 윈도우보다 훨씬 더 저렴하다. 구형 노트북으로 크롬북을 만드는 경우에도 시스템 요구사항이 그리 높지 않다. 설치에 앞서 필요한 사항과 인증 모델 목록 등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사용하기 쉬움 
크롬OS 플렉스의 UI는 크롬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한다. 게다가 바이러스 백신이 내장돼 있고, 구글 계정에 계속 연결돼 있을 수 있다. 모든 구글 드라이브 파일과 구글 포토 사진을 필요한 곳에 바로 저장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 친환경적
오래된 노트북을 크롬OS 플렉스로 바꾸는 것은 친환경적인 활동이다. 구형 기기를 버리고 새 기기를 구매하는 것은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새 기기를 생산하고, 구형 기기를 재활용해야 하는데, 2가지 모두 시간, 노력, 자원이 필요하다. 한편 구형 기기가 조금 느릴 뿐이라면 새 생명을 불어넣어 몇 년 더 쓸 수 있다. 비용도 절약하고 환경도 보호할 방법이다. 

• 다재다능함
우선, 오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크롬OS는 제한적이다. 하지만 생각만큼 제한적이지 않다. 브라우저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크롬북에서도 할 수 있지만,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얼마 전부터 크롬북은 내장된 가상머신에서 리눅스 앱을 실행할 수 있다. 즉, 리눅스에서 쓸 수 있는 모든 호환 앱을 크롬북에서 실행할 수 있어 앱 라이브러리가 커졌다. 

아울러 크롬OS에서는 안드로이드 앱도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앱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훌륭한 휴대용 기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한 가지 단점이 있는데, 이 기능은 아직 크롬OS 플렉스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아직 안드로이드 앱 실행은 퍼스트파티 크롬북에서만 가능하다. 

• 정말 가볍고 빠름
크롬OS의 가장 큰 장점은 사양 요건이다. 다른 리눅스 배포판과 달리 여전히 접근성이 뛰어나면서도, 매우 가볍고, PC의 프로세싱 성능이 훨씬 적게 필요하다. 동일한 컴퓨터라고 할 때 맥OS나 윈도우에 비해 훨씬 더 빠르게 실행된다는 의미다. 배터리 수명도 눈에 띄는 또 다른 이점이다. 
 

크롬OS 플렉스의 단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크롬OS 플렉스를 선택하기 전에 생각해 봐야 할 단점은 다음과 같다. 

• 기능이 풍부하지 않음
크롬OS와 크롬북은 많이 발전했지만, 윈도우나 맥 기기만큼 기능이 풍부하지 않다. 특정 앱을 사용할 수 없거나, 크롬북용 대체 앱만 제공될 때가 있다. 사용하려는 애플리케이션에 구체적인 요건이 있다면, 크롬OS로 바꾸기 전에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아울러 크롬북이 다른 기기만큼 강력하지 않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크롬북은 기본적인 학습 및 업무용 기기이기 때문에 사양도 이런 목적에 맞춰져 있다. 크롬OS 플렉스로 바꾸려는 기기도 마찬가지다. 

• 인터넷 연결을 기반으로 한다
크롬북이 인터넷 연결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브라우저 기반 OS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작업이 온라인에서 이뤄진다. 물론 오프라인 모드가 있긴 하지만, 매우 기본적이고 제한적이다. 따라서 크롬OS 플렉스 기기를 사용하려면 항상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게임에 적합하지 않음
크롬OS 플렉스가 정말 뒤처지는 분야가 하나 더 있는데, 바로 게임이다. 요즘에는 지포스 나우(GeForce Now)를 사용해 온라인 게임을 할 수 있지만, 그 외에는 다소 제한적이다. 리눅스 게임이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윈도우나 맥OS보다 열악한 상태다.  

• 모든 노트북에서 작동하지 않음
크롬OS 플렉스의 가장 큰 단점은 호환성 문제다. 물론 무료로 다운로드해 원하는 곳에서 사용해 볼 수 있지만, 모든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에서 완벽하게 작동한다는 보장은 없다. 구글에서는 인증 모델 목록을 제공하고 있다. 만약 목록에 없는 기기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테면 기능 누락(예: 작동하지 않는 블루투스 또는 터치스크린), 사용 불가 등의 다양한 문제가 있다. 따라서 크롬OS 플렉스를 사용하기 전에 호환성 문제를 사전에 검토하는 것이 좋다. 

다행히 크롬OS 플렉스는 USB에서 바로 부팅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하지 않고도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다. 펜드라이브에서 OS를 부팅하고 마음에 드는지, 모든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 후 만족스럽다면 최종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크롬OS 플렉스 설치 방법

크롬OS 플렉스를 사용하기로 했는가? 설치는 매우 간단하고 쉽다. 노트북에 크롬OS 플렉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크롬 웹 스토어에서 ‘크롬북 복구 유틸리티’ 검색
 
ⓒAdrian Sobolewski-Kiwerski / Foundry

크롬 웹 브라우저를 연다. 크롬 웹 스토어로 이동한 다음, 크롬북 복구 유틸리티(Chromebook Recovery Utility)를 검색한다. 유틸리티를 열고 크롬북에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2. 확장 프로그램 설치 및 열기
 
ⓒAdrian Sobolewski-Kiwerski / Foundry

해당 확장 프로그램 설치에 동의하면 확장 프로그램 표시줄에 추가된다.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앱을 열 수 있다. 

3. 크롬북 복구 유틸리티 열기
 
ⓒAdrian Sobolewski-Kiwerski / Foundry

크롬북 복구 유틸리티를 연다. 유틸리티가 열리면 USB를 삽입한다. 최소 8GB 이상이어야 하며, USB 3.0 드라이브를 권장한다. 그다음 ‘시작하기’를 클릭한다. 

4. 부팅 가능한 USB 선택
 
ⓒAdrian Sobolewski-Kiwerski / Foundry

크롬북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 후 크롬OS 플렉스를 다운로드할 USB를 선택한다. 목록에서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계속’을 클릭한다. 이때 USB에 있는 모든 파일이 삭제되기 때문에 보관해야 하는 파일이 없는지 확인하라. 

5. 복구 이미지 생성
 
ⓒAdrian Sobolewski-Kiwerski / Foundry

이제 유틸리티가 부팅 가능한 USB를 다운로드하고 생성할 때까지 몇 분 정도 기다려야 한다. 오래 걸리지는 않는다. 

6. 노트북 부팅 메뉴 들어가기
 
ⓒAdrian Sobolewski-Kiwerski / Foundry

노트북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USB를 슬롯에 삽입하는 것이다. 그다음 기기 부팅 메뉴로 들어간다. 맥OS에서는 기기 전원을 껐다가 옵션 키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켜는 것을 의미한다. 윈도우에서는 시프트 키를 누른 채 시작 메뉴에서 다시 시작 옵션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해 부팅 옵션 메뉴에 접근할 수 있다. 그리고서 USB 기기에서 부팅을 선택한다. 이 옵션을 EFI 부팅(EFI Boot)이라고 한다.  

7. 크롬OS 플렉스 부팅 
 
ⓒAdrian Sobolewski-Kiwerski / Foundry

지금까지 모든 단계가 잘 진행됐다면, 크롬OS 부팅 화면이 나타난다. 처음 부팅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8. 크롬OS 플렉스를 설치할지 아니면 USB에서 먼저 부팅할지 선택
 
ⓒAdrian Sobolewski-Kiwerski / Foundry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순간이다. 설치 프로그램이 OS를 즉시 설치할 것인지 아니면 내부 드라이브에 설치하지 않고 먼저 사용해 볼 것인지 물어본다. 후자는 크롬OS 플렉스를 먼저 경험해 보고 싶다면 아주 좋은 선택이다. USB 스틱에서 바로 실행되기 때문에 노트북에 있는 어떤 것도 덮어쓰지 않는다. 여기서는 후자를 선택한 다음 초기 설정을 하고 크롬OS 플렉스를 설치했다. 

9. 네트워크 연결
 
ⓒAdrian Sobolewski-Kiwerski / Foundry

인터넷 연결을 해야 한다.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계속 진행한다. 참고로 여기서부터 마우스나 키보드가 작동하지 않거나 와이파이에 연결하지 못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노트북이 OS와 호환되지 않으면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만일 문제가 발생했다면 안타깝게도 USB 스틱을 제거하고 이전 OS를 계속 사용해야 한다. 

10. 첫 번째 크롬OS 플렉스 로그인 화면
 
ⓒAdrian Sobolewski-Kiwerski / Foundry

업데이트 확인, 구글 계정 추가, 이용약관 동의, 동기화 옵션 검토, 하드웨어 데이터 수집 동의, 테마 선택 등의 사전 설정 단계를 거치고 나면 첫 번째 크롬OS 플렉스 로그인 화면이 나타난다. 구글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새 홈 화면이 바로 시작된다. 

USB 스틱에서 크롬OS 플렉스를 실행 중인 상태다. 이제 필요한 모든 기능을 확인할 시간이다. 입력, 카메라, 스피커, 마이크 등을 확인하라. 단, 카메라는 크롬OS 플렉스에서 대부분의 경우 작동하지 않는 기능이다. 이번 가이드에서 사용한 모델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다른 모든 기능은 원활하게 작동했다. 

크롬OS 플렉스가 마음에 들고, 계속 쓰고 싶다면 몇 가지 단계만 더 따르면 된다. 그렇지 않다면 PC를 종료하고 USB 스틱을 제거한다. 그러면 기존의 윈도우 또는 맥 환경으로 돌아간다. 

11. 크롬OS 플렉스 설치
 
ⓒAdrian Sobolewski-Kiwerski / Foundry

크롬OS를 설치하려면 로그인 화면에서 여정이 시작된다. 홈 화면에 있다면 메뉴에서 로그아웃을 클릭한다. 하단 패널에 크롬OS 플렉스 설치 옵션이 표시된다. 클릭하면 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때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보관해야 할 데이터가 있다면 백업해야 한다. 아직 백업하지 않았다면 프로세스를 중단하고 백업을 한 다음 다시 시작하라. 

12. 설치 완료
 
ⓒAdrian Sobolewski-Kiwerski / Foundry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노트북이 1분 카운트다운을 한 후 꺼진다. 완료되면 USB 드라이브를 분리하고 전원을 다시 켠다. 다시 켜면 새 크롬북을 다시 설정해야 한다. 이제 훨씬 더 빨라진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