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포토샵 엘리먼트 2024 리뷰 | 숏폼까지 만드는 최고의 ‘가성비’ 사진 편집 툴

Cliff Joseph | PCWorld 2024.03.20

포토샵 앨리먼트는 99.99달러(약 13만 4,000원)로, 저렴한 사진 편집기는 아니지만 포토샵 전문가 기술을 사용해 사진을 편집하고 창의적인 효과를 추가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를 제공하는 가격 대비 기능이 뛰어난 제품이다. 어도비 포토샵 엘리먼트와 동영상 편집용 프리미어 엘리먼트가 모두 포함된 번들은 149.99달러(약 20만 원)에 판매하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포토샵 엘리먼트의 성공 비결은 강력한 편집 도구와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결합해 아마추어 사진작가도 쉽게 인상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2022 버전(2021년 출시)에는 일반적으로 몇 시간이 걸리는 편집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새로운 AI 기술 센세이(Sensei)가 도입됐다. 
 
ⓒ Foundry

포토샵 엘리먼트에는 유화나 수채화 효과를 사용해 사진을 그림처럼 보이게 하는 필터 효과가 있었지만, 센세이는 입체파나 후기 인상파 같은 다양한 인기 예술 스타일을 모방하는 새로운 예술적 효과 세트를 제공한다. 실험해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한 가지 좋은 점은 사진 전체에 예술 효과를 적용하거나 피사체 또는 배경에는 적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너무 많은 예술적인 요소가 별로라면 떨어지는 눈송이나 깜빡이는 불꽃과 같은 간단한 애니메이션 효과(오버레이라고 함)를 사진에 적용한 다음 소셜 미디어에 업로드할 수 있는 짧은 동영상 클립으로 작업물을 저장할 수 있다. 

포토샵 엘리먼트가 다른 경쟁 제품과 차별화되는 점은 앱의 가장 강력한 도구를 사용할 때 단계별 도움말을 제공하는 안내 편집(Guided Edits) 기능에 있다. 2022년 버전에 추가된 대표적인 안내 편집 기능은 사진 배경을 확장해 사진의 종회비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다. 해변이나 잎이 무성한 나무 등 매력적인 배경이 담긴 사진이 있다면 배경의 일부를 복제해 배경을 확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사각형 사진을 가로로 더 넓은 풍경 사진으로 바꾸거나 인물 사진 속 푸른 하늘을 위로 조금 더 확장할 수 있다. 
 
ⓒ Foundry

귀여운 반려동물 사진 없이는 SNS 계정을 완성할 수 없다. 포토샵 엘리먼트에는 동물 사진을 개선하는 안내 편집 기능이 포함돼 있다. 사진의 조명과 색상을 조정해 애완동물이나 배경에 초점을 맞추거나 비네팅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진흙이나 먼지 같은 잡티를 제거하고 반려동물의 눈에서 섬광을 없앨 수 있다. 

센세이 AI 기술은 2022년 9월 출시된 새로운 포토샵 엘리먼트 2023에서 더 개선됐다. 사진 전체에 움직이는 오버레이를 적용하거나 사진의 특정 부분을 움직이는 동작 요소를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흐르는 폭포나 흔들리는 말갈기 같은 이미지 부분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줌으로써 눈길을 사로잡는 역동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프로그램 선택 도구를 사용해 이미지 배경 또는 전경의 요소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간단한 선으로 움직임 방향을 표시해 폭포가 아래쪽으로 흐르도록 이동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움직이는 속도도 조정할 수 있으며,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MP4 동영상 클립 또는 GIF로 내보내기 전에 효과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안내 편집 섹션에는 오버레이, 새로운 배경 이미지 추가 혹은 사진 속 하늘 이미지 보정을 위한 새로운 도구가 포함된다. 이제 여러 안내 편집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자르기' 또는 '하늘' 등의 키워드 검색을 통해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새로운 검색 도구가 업데이트됐다. 
 
ⓒ Foundry

맥 사용자에게 가장 중요한 포토샵 엘리먼트 2023 기능은 애플 실리콘 지원으로, 이제 M1 또는 M2 프로세서가 탑재된 맥에서 프로그램이 45% 더 빠르게 실행될 것이라고 어도비는 주장했다. 이것만으로는 업그레이드를 설득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면, 몇 년 만에 가장 큰 업데이트인 올해의 새로운 포토샵 엘리먼트 2024에 대해 살펴보자. 

예상할 수 있듯이, 포토샵 엘리먼트 2024에는 여러 새로운 AI 기능이 추가됐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와 레이아웃도 새로워지고 달라졌다. 포토샵 정식 버전과 마찬가지로 엘리먼트 버전에서도 라이트 모드/다크 모드가 추가됐다. 일반적으로 베테랑 사진작가들은 다크 모드에서 작업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며, 눈이 편해서 다크 모드를 선호하는 사람도 많다.

메인 인터페이스에 사용되는 글꼴과 아이콘도 업데이트돼 가시성이 향상됐다. 이런 인터페이스 변경은 단순한 외형적인 변화뿐 아니라 새로운 퀵 액션(Quick Action) 패널과 같은 유용한 추가 기능도 포함한다. 퀵 액션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패널에는 기존의 여러 편집 도구가 모여있을 뿐 아니라 이미지의 배경이나 하늘을 빠르게 선택 또는 변경하거나 압축된 JPG 파일의 흐릿한 아티팩트를 부드럽게 처리하는 기능 등 새로운 AI 기능이 추가됐다.
 
ⓒ Foundry

포토샵 엘리먼트 2024의 대표 기능인 매치 컬러(Match Color)는 FX 패널에서 퀵(Quick) 모드와 숙련된 사용자를 위한 고급(Advanced) 모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퀵 모드에서는 사진 내 색상과 톤 밸런스를 빠르게 변경할 수 있는 여러 설정을 간단히 선택할 수 있으며, 고급 모드에서는 사진을 가져와서 한 사진에서 다른 사진으로 색상 설정을 복사할 수 있다. 또한 고급 모드에서는 새로운 검색 툴을 사용해 어도비의 무료 스톡 사진 라이브러리에서 작업에 사용할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프로그램의 텍스트 도구와 효과를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텍스트 추가(Add Text)라는 새로운 안내 편집 기능이 생겼다. 가로 또는 세로 텍스트를 빠르게 추가하고, 선택 영역에 텍스트를 적용하거나, 자유형 펜으로 그린 경로를 따라 텍스트가 움직이도록 할 수 있다.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그림자, 그라데이션 색상 및 기타 효과를 추가하고 텍스트에 적용하는 조명 각도를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SNS 전문가를 위한 새로운 도구인 포토 릴(Photo Reels)은 여러 사진을 차례대로 넘기는 옛날 슬라이드쇼와 비슷하지만, SNS 업로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과 같은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을 제공한다. 

포토 릴을 만들면 사진을 순서대로 정렬하고 각 사진의 크기와 종횡비를 조정하는 간단한 타임라인 보기가 표시된다. 또한 포토 릴 재생 속도를 조정하고 텍스트, 그래픽 및 필터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 Foundry

데스크톱 버전의 포토샵 엘리먼트를 구매하면 iOS 및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앱과 모든 기기의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웹 앱도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사진과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으며, 2GB의 무료 온라인 저장 공간도 제공한다. 본격적인 편집 작업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을 때 이런 파일을 데스크톱 버전의 포토샵 엘리먼트로 빠르게 가져올 수 있다. 

웹 앱도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하며, 정식 버전을 사용하지 않아도 슬라이드쇼와 콜라주를 빠르게 만드는 몇 가지 간단한 도구를 제공한다. 아쉽게도 모바일 앱과 웹 앱 모두 베타 테스트 단계에 있으므로 만일을 대비해 사진과 파일을 백업하는 것이 좋다. 

이런 모든 새로운 기능을 통해 포토샵 엘리먼트 2024는 최근 몇 년 동안 출시된 버전보다 훨씬 더 가치 있는 업그레이드다. 가격은 어도비에서 직접 구매할 경우 99.99달러로 변동이 없으며, 30일 무료 평가판을 제공한다. 


결론

최근 몇 년 동안 포토샵 엘리먼트 업그레이드는 변화가 부족한 편이었지만, 2024년 업데이트는 앱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는다. 이전 버전 소유자에게는 확실히 좋은 업그레이드다. 또한 포토샵 엘리먼트 2024는 비전문가를 위한 최고의 사진 편집기로서의 입지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준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