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프리미어 엘리먼츠 2023 리뷰 | 애플 실리콘 지원으로 더 빨라졌다

Cliff Joseph | Macworld 2022.11.03

요약

장점
애플 실리콘 지원
새로운 예술 효과
초보자를 위한 가이디드 편집 기능

단점
툴이 너무 많아 복잡하게 느껴짐
가격이 비쌈

총평
신기능이 많지 않은 것은 아쉽지만, 애플 실리콘을 지원해 영상 편집 작업이 더 빨라졌다.
 
ⓒ Foundry/Adobe

포토샵 엘리먼츠(Photoshop Elements)와 마찬가지로 프리미어 엘리먼트(Premiere Elements)도 강력한 비디오 편집 도구를 제공한다. 초보자와 숙련된 사용자 모두를 충족시키는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로 장점이다.

올해의 2023 업데이트는 주요 업데이트는 아니지만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하기 위해 비디오를 많이 촬영하는 사람들 또는 브이로깅, 팟캐스트,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정밀한 편집 작업을 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여전히 훌륭한 앱이다. 가격은 단독으로는 86.56파운드이고, 프리미어 엘리먼츠와 포토샵 엘리먼츠를 번들로 130.36파운드(149.99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

비디오 편집은 복잡한 작업이므로, 프리미어 엘리먼츠는 다양한 숙련도의 사용자를 위해 3가지 편집 모드를 제공한다. ‘퀵(Quick)’ 모드는 초보자가 시작하기 좋다. 여러 개 비디오를 신속하게 가져오고 화면 하단의 단순한 ‘타임라인’에 자동으로 배치한다. ‘전문가(Expert)’ 모드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더 세부적인 편집 도구를 제공하며, 타임라인이 여러 개 오디오와 비디오 작업을 제공해 더 복잡한 편집 작업을 할 수 있다. 포토샵 엘리먼츠와 마찬가지로 ‘가이디드 편집(Guided Edit)’ 모드가 있어서 비디오에 제목을 추가하거나 타임랩스 효과 만들기 등 보편적인 작업에 대한 단계별 도움말을 제공한다. 

프리미어 엘리먼츠에서 제공하는 많은 가이디드 편집 기능은 포토샵 엘리먼츠와 비슷하다. 예를 들어 떨어지는 눈이나 낙엽 또는 웨딩 비디오를 위한 색종이 조각 등의 ‘오버레이’ 효과를 추가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오버레이(Animated Overlays) 등이 있다. 많은 비디오 프로젝트에 유용한 옵션이지만 가이디드 모드에서도 이런 편집 도구 중 일부는 조금 벅찰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이디드 편집 모드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선택해 비디오 타임라인에 추가하는 방법을 알려주지만, 오버레이 효과가 비디오 클립에 적용되는 방식을 결정하는 ‘블렌드(Blend)’ 모드 등 여전히 헷갈리는 추가적인 옵션이 있다. PDF 매뉴얼 등 더 명확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소셜 미디어를 위한 기능을 보면 상황이 더 복잡해진다. 프리미어 엘리먼츠는 높이와 너비 등 비디오 파일의 화면비율을 변경해 인스타그램을 위한 수직(세로) 비디오 또는 페이스북을 위한 넓은 형식의 비디오를 만들 수 있다. 이 기능은 화면비율을 조절할 때 대상을 프레임 중앙에 유지시켜주도록 비디오를 자동으로 편집하는 ‘자동 리프레임(Auto-reframe)’ 옵션과 함께 작동한다. 그런데, 이런 기능을 찾는 것 자체가 쉽지 않고 효과를 적용할 때도 복잡한 설정 때문에 혼란스러웠다.
 

프리미어 엘리먼츠 2023 업데이트는 상대적으로 '얌전한'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기존 사용자는 필수 업그레이드로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M1 또는 M2 프로세서가 탑재된 신형 맥 사용자에게 특별히 매력적인 새로운 기능이 있다. 바로 애플 실리콘 지원이다. 포토샵 엘리먼츠와 마찬가지로 프리미어 엘리먼츠는 이제 애플 실리콘을 지원하며, 어도비는 M1/M2 칩이 탑재된 맥에서 약 70% 빠르게 구동한다고 설명했다. 비디오 편집은 많은 리소스를 필요로 하는 작업이므로 성능을 개선하는 모든 노력은 환영받기 마련이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다른 중요한 기능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이런 성능 향상은 더 중요하다.

이밖에 이번 버전의 주된 개선점은 지난해 포토샵 엘리먼츠에 도입된 것과 유사한 24개 새로운 예술 효과의 추가다. 그중 일부는 입체파 또는 표현주의 등 특정 예술 스타일을 모방하며, 일부는 단순히 비디오 클립의 외관을 개선하는 컬러 또는 조명 효과를 제공한다. 이런 효과는 비디오 클립에 끌어다 놓으면 되므로 사용하기 쉽지만, 결과는 다소 복불복이기 때문에 원하는 효과를 찾기 위해 한동안 시행착오를 해야 할 수도 있다.
 
ⓒ Adobe

또한 이번 업데이트에는 슬라이드쇼를 생성하는 다수의 새로운 템플릿과 프로젝트에 음악 또는 사운드 효과를 추가하는 100여 가지 새로운 오디오 클립이 포함됐다. 포토샵 엘리먼츠와 마찬가지로 프리미어 엘리먼츠 역시 엘리먼츠 모바일 및 웹 앱이 곧 출시될 예정이다. 공개 베타로 제공될 이 새로운 앱은 2GB의 온라인 스토리지를 제공하므로 모바일 앱을 사용해 사진과 비디오 클립을 업로드한 후 맥의 프리미어 엘리먼츠 풀 버전에서 다운로드해 편집할 수 있다. 
 
ⓒ Adobe

정리하면 이번 프리미어 엘리먼츠 업데이트는 변화가 많지 않지만 애플 실리콘을 지원하므로 M1 또는 M2 프로세서가 탑재된 맥 사용자에겐 충분히 의미 있는 업그레이드다. 프리미어 엘리먼츠를 처음 사용한다면 구매 전에 30일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프리미어 엘리먼츠는 짧은 비디오 클립을 신속하게 다듬어 소셜 미디어에 업로드하는 정도의 사용자에겐 다소 과할 수 있는 툴이다. 그러나 다양한 비디오, 오디오, 그래픽 파일을 이용해 더 강력한 편집을 하고 싶다면 '100파운드 미만' 가격대에서 가장 강력한 비디오 편집기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