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분기 메타의 AR/VR 헤드셋 시장 점유율
50.2
%
자료 제목 :
2023년 2분기 전 세계 AR/VR 헤드셋 분기별 판매량 추적
Worldwide Quarterly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 Headset Tracker
자료 출처 :
I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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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 날짜 :
2023년 09월 21일
VRㆍAR

“2023년 2분기 AR/VR 기기 판매량 감소했지만...메타·애플 헤드셋 출시로 반등 가능성” 

Matthew Finnegan | Computerworld 2023.09.21
IDC에 따르면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헤드셋 판매량이 계속 감소하고 있다. 경기 침체와 제품 노후화 등이 주요 원인이라는 진단이다. 하지만 메타와 애플의 AR/VR 헤드셋이 곧 출시될 계획이기 때문에 올해 말과 2024년까지 반등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IDC의 최신 ‘전 세계 AR/VR 헤드셋 분기별 판매량 추적(Worldwide Quarterly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 Headset Tracker)’에 따르면 2023년 2분기 AR/VR 기기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46% 감소했다. 상업용 출하량(기업, 정부, 교육기관 포함/군용 제외 매출)도 44.4% 줄었다. 2023년 1분기(54.4%)에 이어서 또다시 가파른 하락세를 보였으며, 4분기 연속 감소했다. 

올 한 해 전체 판매량은 850만 대에 달할 것이라고 IDC는 예측했다. 2022년과 비교하면 3.2% 감소한 수치다. 올해의 감소세는 판매량이 2017년 수준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IDC는 전했다. AR/VR 기기 출하량은 메타의 퀘스트 2 출시로 2021년에 정점을 찍은 바 있다. 
 

2023년 2분기 메타의 시장 점유율은 50.2%로, 계속 선두를 달리고 있다. 소니(27.1%)와 바이트댄스(9.6%)는 시장 점유율이 증가했다. 

IDC는 이번 분기 헤드셋 수요 감소가 경제 상황 그리고 지난해 6월 메타의 퀘스트 2 가격 인상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여러 업체의 노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도 또 다른 요인이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메타가 퀘스트 3 출시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는 앞으로 몇 달 안에 해결될 전망이다. 애플도 비전 프로를 내년 초 출시할 예정이다. 단, 현시점에서는 2024년에 40만 개의 비전 프로 헤드셋이 생산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공급 문제에도 애플의 헤드셋 출시는 “규모가 작은 AR/VR 기기 시장에 필요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IDC의 모바일 기기 및 AR/VR 연구 부문 이사 라몬 T.라마스는 말했다. 

2024년의 전망은 훨씬 밝다. IDC는 전체 AR/VR 헤드셋 출하량이 2024년에 반등해 전년 대비 46.8%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상업용 매출도 44.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IDC에 따르면 메타의 퀘스트 3가 상업용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이다. 

IDC의 모빌리티 및 소비자 기기 추적 연구 부문 관리자 지테시 우브라니는 “상업용 판매량 회복은 퀘스트 3와 비전 프로에 의해 주도될 전망”이라면서, “하지만 비전 프로의 높은 가격 그리고 첫 출시라는 부분으로 인해 2024년 애플의 상업용 시장 점유율은 10% 미만일 것이라고 본다”라고 전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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