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모니터 암의 조건과 2023년 최고의 모니터 암

Matthew S. Smith | PCWorld 2023.11.21
품질 좋은 모니터 암은 홈 오피스 환경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최고의 아이템 중 하나이다. 모니터 암은 책상에서 모니터를 이동하고 배치할 때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책상 공간을 확보해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책상 환경도 더욱 깔끔하게 만든다.
 
ⓒ Matt Smith/Foundry

단 한 가지 걸림돌은 가격이다. 대부분의 모니터 암은 200달러에 육박하며, 고강도 모니터 암은 훨씬 더 비싸다. 하지만 처음부터 제대로 된 모니터 암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래야 투자한 만큼의 가치를 얻을 수 있다. 모니터 암을 구매할 때 생각해야 할 주요 고려사항과 자주 묻는 질문, 그리고 PCWorld가 확인한 올해 최고의 모니터 암을 소개한다. 이번 테스트에는 에고트론(Ergotron), 허만 밀러(Herman Miller), 모노프라이스의 워크스트림, 화누오(Huanuo) 등의 모니터 암을 살펴봤다.
 

모니터 암에서 살펴봐야 할 사항 

모니터 암을 구입하는 것은 일반 홈 오피스 장비를 구입하는 것과는 조금 다르다. 모니터 암은 모니터와 달리 무겁고 내구성이 강한 장비로 쉽게 구식이 되지 않는다. 또한 업그레이드 및 사용자 설정이 제한적이므로 당장 원하는 특정 기능을 지원해야 한다. 주요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조정 가능성 및 동작 범위. 모니터 암이 제공할 수 있는 조정 가능 범위와 동작은 매우 중요하지만, 종종 간과되는 기능이다. 모니터 암은 높이, 기울기, 좌우 회전, 상하 회전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하며 도구 없이도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모니터 암이 이 기준을 충족하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일부 모니터 암만 360도 좌우 회전을 지원해 모니터 암의 목 부분을 어느 위치로든 회전할 수 있다. 다양한 위치에서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책상이 방 한가운데 있는 경우 유용하다. 

저가형 모니터 암 중 대다수가 이런 조절 기능이 없고 나사로 고정하는 간단한 장력 메커니즘을 갖고 있다. 저렴하지만 한 번 조정하면 모니터의 위치가 제자리에 고정된다. 이런 방식의 모니터 암은 권장하지 않는다. 이 전략을 사용하는 마운트는 피하는 것을 권장한다. 

간편한 설치 및 조정 용이성. 테스트한 모니터 암 중 설치가 어려운 제품은 없었지만, 저가형과 프리미엄 모델 간의 차이는 분명했다. 저가형 모델은 설치하는 데 더 많은 나사가 필요하고 암 조절 메커니즘의 기본 장력이 바로 사용하는 데 적합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조정의 용이성 또한 매우 다양하다. 이번에 테스트한 모든 모니터 암은 장력 조절을 위해 육각 렌치가 필요했지만(암이 너무 뻣뻣하거나 느슨해 보이는 경우 필요함), 일부 제품은 다른 제품보다 훨씬 더 어려웠다. 예를 들어, 허만 밀러 플로는 부드럽고 쉽게 조절할 수 있는 반면, 워크스트림은 상당한 힘을 줘야 돌릴 수 있었다.

케이블 관리. 깔끔하고 정돈된 책상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적절한 케이블 관리가 중요하다. 하지만 이 부분은 가격과 비례하지 않는 디자인 요소이다. 허만 밀러 플로는 기본적인 케이블 관리 기능만을 제공하는 반면, 워크스트림은 케이블을 잘 숨겨준다. 한편으로는 허만 밀러 플로는 기본적인 구성이라도 모니터를 움직일 때 케이블이 엉킬 가능성이 가장 작아 보였다.

케이블 관리가 유용하긴 하지만, 이번에 테스트한 어떤 모니터 암도 고급 USB-C 모니터까지 연결할 수 있도록 모든 케이블을 처리할 수 있는 제품은 없었다. 이는 제조업체가 개선할 수 있었던 모니터 암 설계의 한 측면이다. 

최대 지원 크기 및 무게. 사용하는 모니터를 지탱할 수 있는 모니터 암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24인치 또는 27인치 모니터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래도 모니터 암을 구입하기 전에 모니터의 무게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 좋다. 모니터 무게에는 스탠드가 빠진다는 점도 잊지 말자. 32인치, 34인치, 49인치 이상의 대형 모니터는 다루기가 더 어려우며, 튼튼한 모니터 암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할 수도 있다. 

모니터 크기 제한도 중요하다. 32인치 모니터용 암에 40인치 모니터를 부착할 수도 있고, 40인치 모니터가 모니터 암의 제한 무게 내에 들어올 수도 있다. 하지만 모니터가 크면 무게가 다르게 분산되어 암의 장력 메커니즘이 고장 날 수 있다. 
 

모니터 암 테스트 방법 

이번 테스트는 PCWorld 사무실과 필자의 집에서 직접 테스트했다. 우선, 각 모니터 암의 품질, 설치 용이성, 조정 범위를 조사해 제조업체의 주장에 부합하는지 확인했다. 암 테스트에 사용하는 모니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27인치 및 32인치 와이드스크린 모니터를 하나 이상 포함했다. 고부하 등급의 모니터 암은 무게가 9kg 이상인 모니터를 최소 한 대 이상 사용해 테스트했다.
 

2023년 최고의 모니터 암 : 어고트론 LX

어고트론 LX는 대다수 모니터를 다룰 수 있는 견고하고 실용적인 모니터 암이다. 설치가 쉽고 사용하기 쉬우며, 흰색 또는 광택 알루미늄 모델은 외관도 매력적이다.
 
ⓒ Matt Smith/Foundry

어고트론은 LX를 보급형 모니터 암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이 회사의 ‘보급형’에 대한 정의는 경쟁업체와는 조금 다르다. 이 제품은 주로 금속으로 제작됐으며 일부 플라스틱 클래딩이 적용된 정도이다. 최대 25파운드 무게의 모니터를 지탱할 수 있다. 어고트론은 34인치 이하의 모니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며, 보증기간은 무려 10년이다.

어고트론 LX는 13인치, 75도 기울기, 360도 상하 회전, 360도 좌우 회전을 포함한 적절한 조절 범위를 가지고 있다. 허먼 밀러 플로만큼 부드럽지는 않지만 일어서지 않고도 모니터 암을 왼쪽, 오른쪽, 앞뒤로 조절할 수 있다. 

설정은 간단하다. 모니터에는 클램프와 그로밋 마운트가 포함되어 있다. 번들로 제공되는 육각 렌치로 대부분 설치가 가능하지만, 모니터를 VESA 마운트에 부착하려면 십자드라이버가 필요하다. 24~27인치 소형 모니터는 혼자 충분히 설치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의 대형 디스플레이라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을 것을 권장한다.

심각한 결함은 없다. 물론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 클램프가 더 작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흰색 색상에는 맞춘 VESA 마운트도 없다. 그리고 모니터 암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약간 산업적으로 보인다. 그래도 이 마운트는 방폭형이며 200달러 미만으로 구입할 수 있다. 
 

모니터 암 FAQ 

Q. 모니터 암은 살 만한 가치가 있는가? 
A. 모니터 암이 가격 대비 가치가 있는지는 주관적이지만, PCWorld가 추천하는 모니터 암은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모니터 암은 스탠드보다 사용하기가 더 쉽고, 더 넓은 범위에서 조정할 수 있으며, 책상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또한 내구성이 뛰어나 모니터 암보다 모니터를 먼저 교체할 가능성이 높다. 

Q. 내 모니터와 호환되는가? 
A. 모든 모니터와 거의 모든 모니터 암은 VESA 마운팅 표준을 사용한다. 100x100mm 볼트 패턴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때로는 75x75mm가 대안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권장하는 모든 모니터 암은 두 가지 볼트 패턴을 모두 지원한다. 
모니터가 VESA를 지원하는지 확실하지 않은가? 모니터 뒷면을 확인하라. 모니터 중앙에 VESA 마운트가 있으며, 자나 줄자로 볼트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스탠드가 있는 모니터는 스탠드 목 아래에 있을 가능성이 있다. VESA 마운트가 없는 모니터도 장착할 수 있지만 VESA 어댑터를 구입해야 한다. 모니터 후면에 고정하는 커다란 X자 모양의 장치이다. 

Q. 내 책상과 호환되는가? 
A. 대부분의 모니터 암은 클램프와 그로밋의 두 가지 장착 옵션을 제공한다. 클램프 마운트는 홈 오피스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U자형 클램프가 책상 가장자리에 맞는다. 나사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고정한다. 대부분의 클램프는 손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다양한 책상에 잘 맞는다. 일부 클램프 마운트는 너무 작아서 두꺼운 책상 표면에서 작동하지 않으므로 책상 두께가 1인치 이상인 경우 모니터 암의 사양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클램프는 책상 위쪽과 아래쪽 모두에 장애물이 없는 가장자리가 필요하다. 

그로밋 마운트는 회사 사무실에서 제작 및 판매되는 많은 책상에서 볼 수 있는 원형 컷아웃에 삽입된다. 그로밋 마운트도 클램프의 한 형태이지만 메커니즘의 크기가 다르며, 모니터를 책상 외부 가장자리가 아닌 내부에 부착하는 마운트이다. 

거의 모든 모니터 암에는 클램프와 그로밋 마운트가 함께 제공되지만, 그로밋 마운트는 그다지 흔하지 않다. 모니터 암을 그로밋 마운트로 장착할 계획이라면 그로밋 마운트가 지원되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 좋다. 

Q. 모니터 암이 책상을 손상시키는가? 
A. 모니터 암의 클램프 마운트를 사용할 경우 책상에 경미한 손상을 입힐 수 있다. 장착하거나 제거할 때 책상 표면이 긁힐 수도 있으며, 클램프를 너무 강하게 조으면 파티클보드 위에 베니어를 사용하는 책상처럼 부드러운 책상에 움푹 들어간 자국이 생길 수 있다. 유리 책상의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책상 제조업체에 문의해 모니터 암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라. 

Q. 모니터 암은 흔들리는가? 
고품질 모니터 암을 사용하면 모니터 흔들림이 최소화되지만 얇고 가벼운 책상에 모니터 암을 장착하면 일부 흔들림이 발생할 수 있다. 모니터 암을 안전한 표면에 장착하고 암의 장력을 장착한 모니터에 적합한 수준으로 조정해야 한다. 

Q. 아마존에서 25달러짜리 모니터 암을 구매해도 되는가?
모니터 암의 가격표는 지갑이 얇은 사용자를 겁먹게 할 수 있다. 보급형 모니터의 가격이 200달러 이하인데, 모니터 암에 150~300달러를 지출하는 것은 정당화하기 어려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너무 저렴한 모니터 암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가장 저렴한 모니터 암에는 가스 피스톤이나 스프링과 같은 동적 장력 메커니즘이 없다. 35~50달러대의 일부 암은 가스 피스톤을 사용하지만 27인치 모니터를 겨우 거치할 수 있을 정도의 허술한 제품인 경우가 많다. 

저렴한 모니터 암은 또한 플라스틱을 많이 사용한다. 처음부터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플라스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서지기 쉬워 모니터 암의 수명이 짧아질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