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스마트폰 / 애플리케이션

“온디바이스 AI는 어떻게 작동할까?” 아이폰 확대기 앱을 보면 안다

Jason Cross | Macworld 2023.12.15
애플은 AI보다는 ML(Machine Learning)이라는 용어를 더 자주 사용한다. 무엇이라고 부르든 간에 AI/ML은 애플 제품, 특히 아이폰에 뿌리를 두고 있다. 사진 앱, 카메라, 키보드, 시리, 건강 앱 등에서 AI/ML이 다양하게 활용된다. 
 
ⓒ Foundry

사진 앱의 대표적인 AI/ML 기능은 사람과 동물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얼굴 인식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는 방식으로 AI/ML이 사용된다. 이렇게 작은 카메라 센서와 렌즈 시스템에서 셔터 버튼을 누를 때마다 얼마나 많은 AI 기능이 작동하는지 사용자는 알 턱이 없다. 

아이폰에서 AI 작동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있다. 바로 '확대기'다. 특히 확대기 앱에서 '물체 감지 모드'에서 AI 사용을 체감할 수 있다. 물체 감지 모드는 아이폰으로 사물을 촬영하면 온디바이스 AI가 사물에 대한 설명과 사물의 위치를 설명하는 기능이다.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확대기에서 감지 모드 켜기

먼저 확대기 앱이 아이폰에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설치되어 있다면 제어센터나 동작버튼과 연결했을 수도 있지만, 앱 라이브러리 또는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다. 앱은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확대기 앱은 세부 정보를 자세히 보거나 작은 글씨를 읽을 수 있도록 설계된 접근성 앱이다. 필자는 식품 포장지에 인쇄된 작은 성분 데이터를 읽을 때 주로 사용한다. 

앱을 켜서 화면 하단의 오른쪽에 대괄호 상자(LiDAR 센서가 탑재된 아이폰)를 탭한 다음 왼쪽의 말풍선 버튼을 탭한다. 아이폰에 LiFAR가 없는 경우 말풍선 버튼만 표시된다. 확대/축소 슬라이더만 보인다면 해당 슬라이더를 위로 스와이프하면 더 많은 제어 도구가 나타난다. 
 
ⓒ Foundry

대괄호를 탭해 감지 모드를 켜면 화면 왼쪽에 5개의 아이콘이 나타난다. 왼쪽 상단의 설정 기어를 탭하면 각 아이콘의 기능을 확인하고 세부 사항을 설정할 수 있다. 


AI가 작동하는 모습 보기

이제 아이폰으로 사물을 촬영하면 된다. 동물, 사물, 식물 등 카메라에 보이는 모든 사물을 설명하는 텍스트가 오버레이된다. 업데이트하는 데 몇 초가 걸리기도 하고 가끔은 약간 틀릴 때도 있다. 대부분은 매우 인상적이며, 색상뿐 아니라 위치와 활동까지 설명하기도 한다. 
 
애완동물 침대에서 자고 있는 고양이 ⓒ Foundry

단순히 고양이가 아니라 '잠자는 고양이'이고, 침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애완용 침대'에 있다는 것을 인식했다. 다음 예제에서는 헤드폰(흰색), 헤드폰이 놓인 사물(검은색 표면), 헤드폰이 놓인 위치(컴퓨터 모니터 옆)와의 관계를 훌륭하게 설명한다. 
 
컴퓨터 모니터 옆 검은색 표면에 흰색 헤드폰 한 쌍 ⓒ Foundry

물론 때때로 잘못 인식하기도 한다. 다음 사진은 유리 테이블이 아니라 유리그릇이다. 배경의 의자가 헷갈렸거나 각도로 인해 그릇 모양인 것을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다. 
 
유리 테이블 위에 놓인 오렌지 한 무리 ⓒ Foundry

실내든 실외든 감지 모드가 대상을 얼마나 잘 묘사하는지 지켜보는 것은 놀라움의 연속이었다. 감지 모드는 전적으로 온디바이스에서 작동하는 AI 기능이다. 즉, 아이폰을 비행기 모드로 전환해도 똑같이 작동한다. 
 
ⓒ ITWorld

물론 거대한 클라우드 서버에서 실행되는 AI 기능보다는 정밀도가 떨어지지만, 출시된 지 몇 년이 지난 아이폰에서도 쉽게 실행되는 비교적 사소한 기능일 뿐이다. 애플이 AI 분야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더 나은 코드와 더 많은 학습을 통해 향후 아이폰이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을 존중하면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