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ㆍML / 클라우드

블로그 | 클라우드에서 뒷전으로 밀려나는 기본 클라우드 서비스

David Linthicum | InfoWorld 2023.09.06
생성형 AI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은 정작 기업에 필요한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과 개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컨퍼런스의 시즌이 다가왔지만, 많은 컨퍼런스가 스토리지, 컴퓨팅, 보안,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일반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있다. 클라우드 컨퍼런스가 생성형 AI 컨퍼런스로 바뀌고 있다.

오해하지 말기 바란다. 필자는 생성형 AI가 많은 기업의 경쟁력을 배가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 사람이며, 실제로 오랫동안 이 새로운 기술에 관심을 쏟았다. 하지만 필자는 실용주의자이기도 하며, 이렇게 한 주제에 집중하면 다른 주제는 관심 밖으로 밀려난다는 것도 알고 있다. 사람들은 벌써 클라우드를 "레거시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부른다.
 
ⓒ Getty Images Bank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는 기술 개발에 투자할 수 있는 자원이 한정되어 있다.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생성형 AI에 많은 자금이 투입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이렇게 투여된 자금은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가져온 것이라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물론 필자가 클라우드 업체의 개발 회의에 직접 참여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경력의 대부분을 기술 CTO로 일해온 경험에 따르면, 한정된 자원으로 전체 R&D 비용이 증가하더라도 한 분야에 대한 지출을 늘리면 다른 분야에 대한 지출이 줄어든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가 더 중요한 기업

IT 미디어를 보면, 모든 기업이 혁신적인 기술 책임자의 주도로 최신 기술 트렌드인 생성형 AI를 쫓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는 기업 대부분은 여전히 마이그레이션한 시스템과 새로 구축한 시스템의 현재 파이프라인을 온전히 실행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아직 생성형 AI로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하지 않고 있다.

많은 기업이 여전히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에 의존하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가 생성형 AI에 집중하면서 기존 서비스의 발전과 개선이 지체되면, 이들 기업이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또한 퍼블릭 클라우드 컨퍼런스나 관련 기술 컨퍼런스에서는 스토리지, 컴퓨팅, 데이터베이스, 보안, 운영 등에 대한 개선 사항보다는 생성형 AI 사용례와 제품 발표가 넘쳐날 것이다. 몇 가지 생성형 AI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기업도 있지만, IT 책임자 대부분은 클라우드에서 비즈니스 시스템을 원활하게 실행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결국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가 플랫폼을 어떻게 발전시키느냐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기업의 대응 전략

기업이 아직 생성형 AI에 전력을 다하지 않은 이유는 원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비용 최적화된 방식으로 잘 작동하는 데 우선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생성형 AI는 아직 멀리 있지만,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의 개발 및 지원 리소스가 생성형 AI에 집중되어 있고 기존 서비스를 등한시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기업으로서는 좋지 않은 이런 변화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이것은 OPS(Other People's Server)의 단점 중 하나이다. 고객은 어느 정도 제어권을 갖지만, 궁극적으로는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가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시장을 인식하는 대로 플랫폼을 발전시킨다. 하지만 기업이 지원과 혁신이 뒤처지는 사례를 지적할 수 있다면, "우는 아이 젖 준다"는 말을 실현할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는 이런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충분히 많은 고객이 이를 지적하면 리소스를 재배치할 것이다. 결국,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는 기업을 고객으로 유지하고 행복한 고객 기반을 성장시키기를 원한다.

필자가 생성형 AI를 싫어한다고 말할지도 모르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생성형 AI는 적절히 활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며 많은 경우에 판도를 바꿀 수 있다. 필자는 생성형 AI 관련 강좌도 개설하고 항상 관련 글을 쓰고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에서 시스템을 계속 작동시키려고 노력하는 일반 IT 책임자의 입장도 공감한다. 기술이 어디로 이동하든 IT 책임자에게는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들 IT 책임자가 클라우드와 클라우드 기반 생성형 AI 성공의 기반이 된다는 점도 잊지 말기 바란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