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리뷰 | “흥미롭지만 실망스러운”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

Lex Friedman | TechHive 2013.01.23

필자는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Graph Search)에 대해 처음 들었을 때, 이 기능이 사용자에게 유용하면서도 실용적인 결과를 제시할 수 있을지 의구심을 표현했다. 이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페이스북 사용자가 이를 얼마나 이용할지에 대한 의구심은 더 깊어졌다.
 
공정하게 말하면, 그래프 검색은 아직 테스트 단계이다. 페이스북은 15일 그래프 검색을 발표하면서 앞으로 많은 개선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좋아요(Likes)'에 크게 의존하는 그래프 검색은 정보 검색에 제한이 있을 전망이다. 
 
작동 원리
베타 서비스에 가입을 해 일찍 이용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대기 줄이 길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래프 검색을 활성화했다면, 페이스북의 상단 바 가운데 상당수가 바뀔 것이다. 상단의 'Search for people, place and things'를 클릭해, 검색하려는 단어나 구문을 입력한다.  페이스북은 실시간으로 권장 검색어를 제공할 것이다. 그러나 구글과 빙 같은 일반 검색 엔진만큼 직관적이지 않다.
 
너무 놀랄 필요는 없다. 그래프 검색은 익숙해있던 검색과는 크게 다른 방식의 검색이기 때문이다. 통상적인 키워드나 이런 유형의 검색이 아니다. 그래프 검색은 토큰(Token) 기반 검색을 중시한다. 페이스북은 당신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인식해, 당신이 찾고자 하는 내용과 일치하는 데이터를 수집한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다. 그래프 검색에서 '내 친구들(my friends)'이라는 단어를 입력하면, 페이스북은 여러 검색어를 제안한다. '내 친구들의 친구들(Friends of my friends), '(현 거주지는 아니지만 고향인) 펜실베니아 와이오미싱에 살고 있는 내 친구들의 친구들(Friends of my friends who live in Wyomissing, Pennsylvania)', '맥월드에 재직하고 있는 내 친구들의 친구들(Friends of my friends who work at Macworld)', '나와 내 친구들의 친구들(Friends of me and my friends)', '펜실베니아 와이오미싱 출신인 내 친구들의 친구들(Friends of my friends from Wyomissing, Pennsylvania)' 등이다. (이런 연관 검색어는 큰 차이가 없다. 짜증이 날 정도이다.) 나는 이런 연관 검색어 가운데 하나 또는 최초 검색어를 클릭할 수 있다. 아니면 검색어를 수정해 검색할 수 있다.
 
'펜실베니아 와이모싱에 설고 있는 내 친구들의 친구들'을 선택했다고 가정하자. 아직 페이스북에서는 연결이 되어 있지 않지만 고등학교 시절 친구들을 찾고 싶기 때문이다. 검색 결과가 제시된다. 그리드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유형의 검색에서 아주 유용할 수 있지만 미흡한 부분이 있다. 검색 결과를 정렬하는 옵션이다. 아마 나와 친구들이 같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 빠진 부분이 있다. 검색 결과에서 내 친구들을 제외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내 친구들의 친구들'을 검색했는데, 페이스북이 이미 친구인 사람들을 검색 결과에 포함시켰다는 것이 다소 어리석어 보인다.
 
나는 '성별', '관계 상태', '현재 위치', '고향', '졸업연도'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시 검색을 해봤다. 
 
이제 새 친구들 말고 다른 검색을 살펴보자.
 
데이터 기반의 연관 검색어 제안과 결과
페이스북에서 '내 친구들이 좋아하는 음악(Music my friends like)'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자 '내 친구들이 좋아하는 음악 페이지(Music pages my friends like)', '내 친구들이 좋아하는 음악 장소(Music places my friends like)', '내 친구들이 듣는 내가 좋아하는 음악들(Music liked by me my friends listen to)', '언프로페셔널을 좋아하는 내 친구들이 듣는 음악(Music my friends who like Unprofessional listen to)' 등의 연관 검색어가 제안됐다. (언프로페셔널은 내가 공동 호스팅하고 있는 포드캐스트로 '좋아요'를 클릭했었다. 이렇듯 '좋아요'가 그래프 검색 결과와 옵션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