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초보자와 베테랑 모두를 위한 똑똑한 스팀 사용법 7가지

Kris Wallburg | PCWorld 2023.11.22
스팀은 PC 게임 분야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배포 플랫폼이자 매일 전 세계 수백만의 게이머가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스팀 앱에는 바로 몇 가지 실용적인 기능이 있지만, 바로 알아보기는 쉽지 않다. 스팀 초보나 경험 많은 베테랑 모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7가지 팁을 소개한다.
 
ⓒ Steam


모음집 생성 및 관리하기

여러 해 동안 스팀을 사용하면서 새로운 게임을 즐겨 본 사람이라면 엄청난 규모의 정신없는 라이브러리를 두고 있을 것이 분명하다. 어느 정도의 질서를 다시 갖추려면 카테고리를 생성해야 한다. 스팀에서는 이를 모음집(Collections)이라고 부른다. 각 카테고리에서는 장르, 플레이 상태(완료, 플레이한 적 없음, 플레이 중), 또는 개인 선호에 따라 게임을 정렬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 순서를 따라야 한다.
 
  1. 라이브러리 보기에서 홈 버튼 바로 오른쪽에 있는 타일 4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2. 수집품 창이 열리면 ‘새 모음집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3. 게임 컬렉션을 수동으로 편집할지, 아니면 사용자가 정의한 필터에 따라 스팀이 자동으로 편집할지 선택할 수 있다.

이미 생성된 모음집은 오버뷰 창에서 관리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에서 게임 숨기기

라이브러리에서 게임을 숨길 수 있다. 숨기더라도 사용자의 계정에 속한 채 플레이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라이브러리 보기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게임을 우클릭하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관리 > 숨기기’를 선택한다.
 
ⓒ Foundry

숨긴 게임을 다시 나타나게 설정하는 것도 간단하다. 스팀 최상단 좌측에 있는 주 메뉴에서 ‘보기’를 선택하고 숨겨진 게임을 선택한다. 여기서 모든 숨긴 게임을 확인하고 우클릭으로 다시 라이브러리로 되돌릴 수 있다. 우클릭하면 생기는 메뉴에서 ‘관리 > 숨긴 게임’에서 ‘제거’를 선택한다.


계정에서 완전히 게임 삭제하기

구입한 게임을 계정에서 영구히 삭제하려면 브라우저에서 스팀 지원 페이지로 이동해야 한다. 로그인하고 다음 순서를 따른다.
 
  1. 로그인하고 나타나는 메뉴에서 게임, 소프트웨어 등(Games, Software, etc)를 선택한다. 
  2. 목록에서 게임을 선택하거나 검색 창에 원하는 게임명을 입력한다.
  3. 게임 하단에 나타나는 명령 6개 중 맨 아래의 ‘이 게임을 내 계정에서 영원히 삭제하기를 원함(I want to permanently remove this game from my account)’을 선택한다.

단, 게임을 영구 삭제하더라도 구입한 금액이 환불되지는 않는다. 환불 관련 규정은 다음 항목에서 확인하자.


구입한 게임 교환 및 환불하기

구입한 게임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게임을 교환하고 구입한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다. 전제 조건이 있다. 게임을 구입한 지 14일이 지나지 않았고, 총 플레이 시간이 2시간 미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조건에 해당한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1. 스팀 지원 페이지로 이동한다.
  2. 게임, 소프트웨어 등(Games, Software, etc)를 선택한다.
  3. 목록에서 게임을 선택하거나 검색 창에 원하는 게임명을 입력한다.
  4. ‘생각한 것과 다름(It’s not what I wanted)’는 항목을 선택한다. 
  5. 이제 환불을 요청할 수 있다. 기존 결제 수단이나 스팀 크레딧으로 환불된다. 


친구나 가족과 스팀 게임 공유하기

스팀에서는 가족 공유 기능을 통해 다른 계정과 게임을 공유할 수 있다. 가족과 친구도 공유된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원래 소유자와 동시에 플레이할 수는 없다. 스팀에서 가족 공유를 설정하려면 공유하는 계정과 공유받는 계정 모두 스팀 가드(Steam Guard)를 활성화해야 한다. 그리고 두 계정 모두 같은 PC에서 최소 한번은 로그인한 적 있어야 한다.

이런 조건을 갖추었다면, 사용자의 스팀 라이브러리에 다른 계정(가족 혹은 친구)의 액세스를 먼저 허용해야 한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스팀 설정에서 ‘가족’ 항목을 선택한다.
  2. ‘이 기기에서 라이브러리 공유 허용’이라는 항목을 클릭한다.
  3. 목록에서 라이브러리를 공유하려는 계정을 선택한다.

선택한 계정과 공유를 설정했다면 해당 계정은 다른 계정에 원하는 게임이 있을 때 액세스를 요청할 수 있다. 액세스 요청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라이브러리에서는 자신이 구입한 게임 옆에 공유된 계정의 게임을 볼 수 있다. 원하는 게임을 선택한다.
  2. 일반적으로 ‘플레이’ 버튼이 표시되는 위치에 ‘대여’ 버튼이 있다. 이를 클릭한다. 
  3. 게임을 공유하려는 계정은 게임 액세스 허용을 확인하는 이메일을 받는다.
  4. 확인 과정을 거친 후 공유받은 계정은 다른 사용자가 소유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커뮤니티의 컨트롤러 설정 사용하기

PC 게임용 컨트롤러를 사용한다면 게임에서 바로 컨트롤러를 인식하고 버튼이 설정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러나 기본 설정된 버튼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커뮤니티 사용자가 만든 사전 설정을 사용할 수도 있다.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다.
 
  1. 최상단의 ‘보기’ 항목에서 ‘빅픽쳐 모드(Big picture Mode)’를 선택하고 빅픽쳐 모드로 스팀 앱을 사용한다.
  2. 라이브러리로 이동해 컨트롤러 구성을 다운로드할 게임을 선택한다.
  3. 오른쪽 상단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속성 > 컨트롤러’ 항목을 연다.
  4. 덮어쓰기 옆 드롭 박스를 선택해 기본 설정이나 커뮤니티 레이아웃 등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 Foundry


2단계 인증으로 계정 보호하기

개인 이메일과 비밀번호는 유출되거나 해킹당하는 경우가 잦다. 스팀은 2단계 인증을 지원한다. 2단계 인증은 계정을 효과적으로 보호하는 방법이다.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스마트폰에 스팀 앱을 설치하기만 하면 된다. 이후 스팀 계정의 ‘계정 세부 정보 > 계정 보안’에서 ‘스팀 모바일 인증기’를 활성화하면 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