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05

사용자 마음 사로잡는 유연한 클라우드 : O2O 신생업체의 도입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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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 SK


웹과 모바일 앱이라는 새로운 세계
‘손 안의 컴퓨터’, 혹은 ‘손 안의 세상’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스마트폰의 등장과 인터넷의 결합은 개인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TV, 신문과 잡지를 통해 이뤄지던 정보 수집이 인터넷으로 이동했고 이런 경험이 축적되면서 쇼핑 및 예약 업무도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한 발 더 나아가 은행 및 증권 업무, 증명 서류 발급처럼 중요도와 위험도가 높은 일도 빠르게 인터넷으로 전환되었다. 

이렇게 빠르고 광범위한 변화의 동력은 관련 인프라 보급과 더불어 사용자 중심 서비스 개발과 보급을 우선시한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사용자 편리성과 효율성으로 무장한 웹 및 모바일 앱의 급성장은 가장 큰 동력으로 평가 받는다. 앱 통계 전문 기업인 스태티스타(Statista)와 앱애니(App Annie) 사의 통계에 의하면, 2017년 동안 다운로드 된 모바일 앱 숫자는 1,781억 건으로, 사용자 1명 당 월 평균 30개 앱을 이용하는 꼴이다. 웹과 모바일 앱은 현대인의 일상 생활과 경제 활동의 많은 부분을 책임지고 있다. 그리고 웹과 모바일 앱이 광범위하게 자리 잡은 원인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빼 놓을 수 없다.

O2O 서비스 업체 하이루 사례
백 마디 설명보다 친숙한 사례 하나가 더 이해하기 쏙쏙 들어오는 법이다. 들쭉날쭉한 트래픽 대응, 사용자 접속 편의성 확보 등의 과제를 Cloud Z로 해결한 O2O 서비스 업체 하이루의 사례를 짧게 소개한다. 

하이루는 반려 동물 전문 O2O 서비스 기업이다. 반려 동물을 입양하는 ‘가족 찾기’를 시작으로 건강 관리, 이상 행동 발생 시 조언 등 각종 상식 및 정보를 확인하는 ‘알고 가기’, 간식과 동물 용품을 자유롭게 주고 받는 ‘사고 팔기’, 세상을 떠난 반려 동물을 애도하는 장례 서비스 ‘기억하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의 1,000만 반려 동물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하이루가 가진 사업 비전이자 목표다. 입양, 거래, 정보 제공(잡지), 장례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별적으로 제공하다 보니, 관리해야 할 IT 자원의 종류와 범위도 많고 복잡했다. 그리고 개별 서비스 항목별로 만들어지는 콘텐츠 양도 상당했다. 신생 기업인 만큼,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각종 이벤트, 프로모션도 매일 빠르게 증가하고 있었다.

하이루 같은 O2O 서비스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을 살펴보면, 사용자와 데이터 사용량 변화의 폭이 크고 그 흐름을 예측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특징이 나타난다. 신생 기업은 축적된 경험과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에 더욱 어려운 난제가 된다. 데이터 흐름과 사용량에 따라 운영 중인 서비스 인프라 확장, 보완 작업에 적절히 대응하지 않으면 고객의 서비스 신뢰도가 저하될 위험이 있고, 투자할 비용과 시간도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는 이중고가 발생했다.

Cloud Z로 신생 기업의 비즈니스 고민을 해결
기업의 핵심 비즈니스와 직결되는 문제에 부딪힌 하이루는 다양한 대안을 검토한 후에 결정을 내렸다. 서비스 특성에 따른 서비스 사용량과 트래픽 예측 불가능성을 걷어 내기 위해 Cloud Z를 이용한 무중단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기로 한 것이다.

하이루는 O2O 사용자나 콘텐츠 증가량에 따라 인프라가 탄력적인 대응을 하는 클라우드 환경,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과 비즈니스 확장을 뒷받침하는 IT 인프라의 신속한 확장성, 제한된 예산이라는 제한 등의 조건을 보장하고 수용하는 솔루션을 찾다가 최종적으로 Cloud Z를 선택했다. 

하이루의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성공에는 Cloud Z의 높은 완성도뿐 아니라, SK㈜ C&C의 컨설팅 서비스가 큰 역할을 했다. SK C&C는 초기 시스템 구현 시점부터 복잡한 인프라를 쉽고 정확하게 정리하고 구현하는 역량을 갖췄기 때문이다. 하이루는 Cloud Z 도입을 기점으로 서비스 중단에 대한 걱정에서 벗어나, 더 나은 콘텐츠 개발과 고객 만족에 전력을 쏟을 수 있었다.

“서비스 특성상 급격한 사용자 및 데이터 사용량 변화가 발생하는데, Cloud Z가 사용자 및 데이터 이용 추이에 맞춰 탄력적으로 확장하는 IT 인프라를 지원해 이상적인 IT 운영 환경을 갖추게 된 것도 장점이었다. 특히, 시스템 종류에 관계 없이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Cloud Z는 하이루의 핵심 시스템 인프라가 됐다." - 마케팅 총괄 조상현 매니저. 하이루

마음이 급한 고객을 대하는 바른 자세 
온라인과 모바일 세상에서 소비자는 언제나 성급할 수밖에 없다. 1초의 지연도 참지 못하고 다른 서비스로 옮겨가도 어쩔 수 없을 만큼 경쟁이 치열한 비즈니스 세계의 특성 때문이다. CDN, 오토스케일링, 로드밸런싱, 웹/모바일 솔루션 자동 배포 등은 기업의 규모나 IT 팀 실력과 관계 없이 누구나 온라인과 모바일 비즈니스 환경에서 조급한 소비자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서비스 제공 업체가 갖춰야 할 필수 요소라 할 수 있다. 마음이 급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하는 기업 역량, SK Cloud Z가 지원할 수 있다.


2018.09.05

사용자 마음 사로잡는 유연한 클라우드 : O2O 신생업체의 도입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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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안의 컴퓨터’, 혹은 ‘손 안의 세상’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스마트폰의 등장과 인터넷의 결합은 개인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TV, 신문과 잡지를 통해 이뤄지던 정보 수집이 인터넷으로 이동했고 이런 경험이 축적되면서 쇼핑 및 예약 업무도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한 발 더 나아가 은행 및 증권 업무, 증명 서류 발급처럼 중요도와 위험도가 높은 일도 빠르게 인터넷으로 전환되었다. 

이렇게 빠르고 광범위한 변화의 동력은 관련 인프라 보급과 더불어 사용자 중심 서비스 개발과 보급을 우선시한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사용자 편리성과 효율성으로 무장한 웹 및 모바일 앱의 급성장은 가장 큰 동력으로 평가 받는다. 앱 통계 전문 기업인 스태티스타(Statista)와 앱애니(App Annie) 사의 통계에 의하면, 2017년 동안 다운로드 된 모바일 앱 숫자는 1,781억 건으로, 사용자 1명 당 월 평균 30개 앱을 이용하는 꼴이다. 웹과 모바일 앱은 현대인의 일상 생활과 경제 활동의 많은 부분을 책임지고 있다. 그리고 웹과 모바일 앱이 광범위하게 자리 잡은 원인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빼 놓을 수 없다.

O2O 서비스 업체 하이루 사례
백 마디 설명보다 친숙한 사례 하나가 더 이해하기 쏙쏙 들어오는 법이다. 들쭉날쭉한 트래픽 대응, 사용자 접속 편의성 확보 등의 과제를 Cloud Z로 해결한 O2O 서비스 업체 하이루의 사례를 짧게 소개한다. 

하이루는 반려 동물 전문 O2O 서비스 기업이다. 반려 동물을 입양하는 ‘가족 찾기’를 시작으로 건강 관리, 이상 행동 발생 시 조언 등 각종 상식 및 정보를 확인하는 ‘알고 가기’, 간식과 동물 용품을 자유롭게 주고 받는 ‘사고 팔기’, 세상을 떠난 반려 동물을 애도하는 장례 서비스 ‘기억하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의 1,000만 반려 동물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하이루가 가진 사업 비전이자 목표다. 입양, 거래, 정보 제공(잡지), 장례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별적으로 제공하다 보니, 관리해야 할 IT 자원의 종류와 범위도 많고 복잡했다. 그리고 개별 서비스 항목별로 만들어지는 콘텐츠 양도 상당했다. 신생 기업인 만큼,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각종 이벤트, 프로모션도 매일 빠르게 증가하고 있었다.

하이루 같은 O2O 서비스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을 살펴보면, 사용자와 데이터 사용량 변화의 폭이 크고 그 흐름을 예측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특징이 나타난다. 신생 기업은 축적된 경험과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에 더욱 어려운 난제가 된다. 데이터 흐름과 사용량에 따라 운영 중인 서비스 인프라 확장, 보완 작업에 적절히 대응하지 않으면 고객의 서비스 신뢰도가 저하될 위험이 있고, 투자할 비용과 시간도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는 이중고가 발생했다.

Cloud Z로 신생 기업의 비즈니스 고민을 해결
기업의 핵심 비즈니스와 직결되는 문제에 부딪힌 하이루는 다양한 대안을 검토한 후에 결정을 내렸다. 서비스 특성에 따른 서비스 사용량과 트래픽 예측 불가능성을 걷어 내기 위해 Cloud Z를 이용한 무중단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기로 한 것이다.

하이루는 O2O 사용자나 콘텐츠 증가량에 따라 인프라가 탄력적인 대응을 하는 클라우드 환경,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과 비즈니스 확장을 뒷받침하는 IT 인프라의 신속한 확장성, 제한된 예산이라는 제한 등의 조건을 보장하고 수용하는 솔루션을 찾다가 최종적으로 Cloud Z를 선택했다. 

하이루의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성공에는 Cloud Z의 높은 완성도뿐 아니라, SK㈜ C&C의 컨설팅 서비스가 큰 역할을 했다. SK C&C는 초기 시스템 구현 시점부터 복잡한 인프라를 쉽고 정확하게 정리하고 구현하는 역량을 갖췄기 때문이다. 하이루는 Cloud Z 도입을 기점으로 서비스 중단에 대한 걱정에서 벗어나, 더 나은 콘텐츠 개발과 고객 만족에 전력을 쏟을 수 있었다.

“서비스 특성상 급격한 사용자 및 데이터 사용량 변화가 발생하는데, Cloud Z가 사용자 및 데이터 이용 추이에 맞춰 탄력적으로 확장하는 IT 인프라를 지원해 이상적인 IT 운영 환경을 갖추게 된 것도 장점이었다. 특히, 시스템 종류에 관계 없이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Cloud Z는 하이루의 핵심 시스템 인프라가 됐다." - 마케팅 총괄 조상현 매니저. 하이루

마음이 급한 고객을 대하는 바른 자세 
온라인과 모바일 세상에서 소비자는 언제나 성급할 수밖에 없다. 1초의 지연도 참지 못하고 다른 서비스로 옮겨가도 어쩔 수 없을 만큼 경쟁이 치열한 비즈니스 세계의 특성 때문이다. CDN, 오토스케일링, 로드밸런싱, 웹/모바일 솔루션 자동 배포 등은 기업의 규모나 IT 팀 실력과 관계 없이 누구나 온라인과 모바일 비즈니스 환경에서 조급한 소비자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서비스 제공 업체가 갖춰야 할 필수 요소라 할 수 있다. 마음이 급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하는 기업 역량, SK Cloud Z가 지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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