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컨벤션센터 BC에서 한국 IDG의 주최로 열린 ‘제4회 UX World 2014 Fall”컨퍼런스에서 UX와 디자인적 사고에 기반을 둔 혁신을 논의하고 선진 기업의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국내 UX 전문가 및 실무자가 만나고 싶은 기업으로 선정한 페이팔, 아마존, 구글, 메이요클리닉, 이마트, 우아한형제 등 국내외 연사진이 참여했다.
사용자 경험 이해하기
기조연설자로 나선 LG전자의 MC연구소 최진해 UX 실장은 “UX 디자인의 본질은 단순함에 기반을 두며, 사용자를 이해하려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말했다. 최 실장은 “UX를 고려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 가지다. 첫째, 얼마나 많은 사람이 자주 사용하는지(빈도수), 둘째, 남녀노소 누구나 직관적으로 조작이 가능한지(쉬운 사용성), 셋째, 사용자의 행동을 얼마나 이해하는지 여부다(가치)”라고 설명했다.
최 실장은 특히 일관적인 UX 디자인을 설계할 수 있는 기업만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떤 제품과 플랫폼에서든 사용자에게 일관적인 UX를 제공할 수 있는, 일종의 ‘디자인 철학’과 이에 기반을 둔 조직만의 디자인 공식을 설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진해 실장은 자신의 연구소 사례를 들며 실제로 핵심 UX요소를 유지할 수 있었던 방법론을 설명했다. 최 실장은“UX 디자인 설계의 좋은 예와 나쁜 예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만들고, 항상 직원들과 해당 내용을 공유한다”며, “가이드라인을 제대로 준수했는지 여부를 체크하는 목록 시스템도 고안했다. 이 데이터는 서버에 동기화되며, 빅데이터 측면에서 디자이너들이 어느 요소에 취약한지를 추적하고, 해당 취약점을 보완하도록 하는 교육을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세션은 구글 UX디자인 리드 알렉스 쿡이 맡아 매터리얼 디자인 사례를 통한 UX 디자인의 목표를 설명했다.
알렉스 쿡은 매터리얼 디자인의 원칙에 대해, “현실 속에서도 종이를 만지는 듯한 UX를 적용하고자 했다. 즉, 기존 종이에서의 경험을 계승하면서도, 실제로 사용자가 작동할 수 있는 요소를 명확하게 보여주려고 했다”며, “사용자가 UI를 통해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지를 이해하고, 이에 따르는 모션, 폰트 크기, 색상, 카드 디자인을 고안했다”고 설명했다.
알렉스 쿡은 특히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는 디자인 요소들을 강조했다. 쿡은 “사용자가 어떤 것을 조작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기 위해 명암이라는 요소를 사용했으며, 다양한 플랫폼에 일관적인 디자인을 제공하려는 것에 주안을 뒀다”며, “특히, 적절한 모션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이 어디에서 무엇을 조작하고 있는지를 인지하게 되는 순간 완벽한 기기 통제권을 가질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를 디자인하라
한편, 헬스케어 서비스 디자인 부문의 선두주자인 메이요 클리닉의 이노베이션센터 소속인 서비스 디자이너 엘리슨 매튜스는 은 UX 자체보다는 서비스 리디자인을 강조했다.
병원은 ‘질병’을 없애는 것에 목표를 두지만, 일반인들은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자신이 건강하다고 여긴다. 즉, 의사는 혈압 수치를 낮추기 위한 각종 처방을 내리지만, 사실 환자가 원하는 것은 엄마, 아내, 동료 등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지다. 그러나 기존 의료 시스템에서는 병원이 제공하려는 서비스와 환자가 원하는 서비스가 달라 이를 개선하면서도 하나의 통합적인 플랫폼에서 관리할 필요성이 대두했다.
매튜스는 “서비스는 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합리적인’ 서비스를 ‘합당한’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려는 측면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매튜스는 ‘정의 – 평가 – 등급화 – 홍보 – 후속 관리’의 5가지 프로세스를 거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매튜스는 메이요 클리닉 시스템을 예시로 들며, “우선 자사 서비스를 이용한 환자들의 데이터를 모니터링한다(정의). 그 가운데 혈압이 기준치 이상으로 낮거나, 최근 몸무게가 급증한 사용자를 분류한 뒤(검출), 의사 상담, 영양사 상담, 운동 프로그램 설정 등 해당 환자의 상태에 따른 치료 등급을 나눈다(등급화). 해당 환자에게 적절한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난 뒤(홍보), 사후에도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후속 관리)“라고 설명했다.
좋은 UX에 필요한 것 : 협력, 장기적인 플랜 그리고 ‘이유’
한편, 신세계 온라인사업부문 김연수 UI/UX팀장은 정말 좋은 UX조직이 되는 데 필요한 것으로 “독창적이면서도 포괄적인 비전 설정과 그 달성을 목표로 하되, 장기적으로 승부를 내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UX는 단기적으로 완성될 수 없다며, 브랜드에 대한 사용자의 다양한 경험이 충분히 축적되어야 이룰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아마존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제이 박은 상품 개발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서에서 유념해야 할 요소들을 공유했다. 제이 박은 “상품 기획 부서, 디자인 부서, 개발 부서가 순차적인 프로세스에 따른 서비스를 개발하기보다는, 다 같이 협력하여 가치를 공유하고 의견을 내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며,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을 꾀하기 위해서는 항상 ‘왜’라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소비자는 제품을 만든 ‘이유’에 공감하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그 밖에 우아한 형제들의 CMO인 장인성 이사는 배달의 민족의 사용자 경험 전략에 대해 발표했으며, 페이팔의 현주 리 UX 리드는 디자인적 사고를 통한 혁신 사례를 공유했다.
이번 UX World 2014 Fall 컨퍼런스는 지난해 UX World 2013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기획된 시리즈로, UX World는 매회 글로벌 및 국내 UX 기업의 연사진이 대거 참여하여 큰 주목을 받고 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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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rfshark
“유료 VPN, 분명한 가치 있다” VPN 선택 가이드
ⓒ Surfshark VPN(가상 사설 네트워크, Virtual Private Network)은 인터넷 사용자에게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을 제공하는 중요한 도구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VPN은 공공 와이파이 환경에서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VPN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동시에 유료와 무료 중 어떤 VPN을 선택해야 할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사용자가 많다. 가장 먼저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것은 별도의 예산 부담이 없는 무료 VPN이지만, 그만큼의 한계도 있다. 무료 VPN, 정말 괜찮을까? 무료 VPN 서비스는 편리하고 경제적 부담도 없지만 고려할 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보안 우려 대부분의 무료 VPN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에 비해 보안 수준이 낮을 수 있다. 일부 무료 VPN은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해 광고주나 서드파티 업체에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 정보가 유출될 우려가 있다. 속도와 대역폭 제한 무료 VPN 서비스는 종종 속도와 대역폭에 제한을 생긴다. 따라서 사용자는 느린 인터넷 속도를 경험할 수 있으며, 높은 대역폭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제약을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제한 무료 VPN 서비스는 종종 서버 위치가 적거나 특정 서비스 또는 웹사이트에 액세스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또한 사용자 수가 늘어나 서버 부하가 증가하면 서비스의 안정성이 저하될 수 있다. 광고 및 추적 위험 일부 무료 VPN은 광고를 삽입하거나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을 추적하여 광고주에게 판매할 수 있다. 이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보아야 하거나 개인 정보를 노출해야 할 수도 있다. 제한된 기능 무료 VPN은 유료 버전에 비해 기능이 제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프로토콜이나 고급 보안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그렇다. 유료 VPN의 필요성 최근 유행하는 로맨스 스캠은 인터넷 사기의 일종으로, 온라인 데이트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가짜 프로필을 만들어 상대를 속이는 행위다. 이러한 상황에서 VPN은 사용자가 안전한 연결을 유지하고 사기 행위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VPN을 통해 사용자는 상대방의 신원을 확인하고 의심스러운 활동을 감지할 수 있다. 서프샤크 VPN은 구독 요금제 가입 후 7일간의 무료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 Surfshark 그 외에도 유료 VPN만의 강점을 적극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보안 강화 해외 여행객이 증가함에 따라 공공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공공 와이파이는 보안이 취약해 개인 정보를 노출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VPN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프샤크 VPN은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유지하고 해킹을 방지하는 데 유용하다. 개인정보 보호 인터넷 사용자의 검색 기록과 콘텐츠 소비 패턴은 플랫폼에 의해 추적될 수 있다. VPN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IP 주소와 로그를 숨길 수 있으며,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VPN은 사용자의 위치를 숨기고 인터넷 활동을 익명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역 제한 해제 해외 여행 중에도 한국에서 송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IP가 해외 주소이므로 은행 앱에 접근하는 것이 제한될 수 있다. VPN을 사용하면 지역 제한을 해제해 해외에서도 한국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해외에서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빠르고 안전한 유료 VPN, 서프샤크 VPN ⓒ Surfshark 뛰어난 보안 서프샤크 VPN은 강력한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인터넷 연결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이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보호하고 외부 공격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양한 서버 위치 서프샤크 VPN은 전 세계 곳곳에 여러 서버가 위치하고 있어, 사용자가 지역 제한된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다. 해외에서도 로컬 콘텐츠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속도와 대역폭 서프샤크 VPN은 빠른 속도와 무제한 대역폭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활한 인터넷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온라인 게임, 스트리밍, 다운로드 등 대역폭이 필요한 활동에 이상적이다. 다양한 플랫폼 지원 서프샤크 VPN은 다양한 플랫폼 및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맥OS, iOS,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운영체제 및 디바이스에서 호환되어 사용자가 어디서나 안전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디바이스 무제한 연결 서프샤크 VPN은 무제한 연결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디바이스의 갯수에 상관없이 VPN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