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ㆍML / 오피스ㆍ협업

구글 워크스페이스, 제미나이 맛보는 생성형 AI 옵션과 AI 동영상 앱 공개

Matthew Finnegan | Computerworld 2024.04.12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24에서 워크스페이스 사용자가 AI 어시스턴트 제미나이를 정식 구독하지않고도, 협업용 생성형 AI 기능에 액세스하는 새로운 방법이 발표됐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사용자는 이제 인당 월 10달러를 지불하고 회의와 채팅에서 생성형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구글은 동영상 제작 앱인 비즈(Vids)를 공개하기도 했다.

월 10달러짜리 애드온은 구글 화상회의 도구인 미트에서 제미나이 기능을 제공하고, 워크스페이스의 단체 메시징 앱인 챗(Chat)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 Google

사용자는 생성형 배경, AI 기반 영상 품질 향상, 자동 번역 자막(현재 프리뷰), 회의 중 자동 메모 작성(6월 중 지원) 등 구글 미트의 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적응형 오디오 기능(5월 중 정식 출시 예정)과 데이터 유출을 방지하는 공유 스크린 워터마크(3분기 출시 예정)도 준비 단계에 있다.

올해 말까지 모든 기능이 제공되면 구글 챗에서 메시지 자동 번역과 대화 요약까지 추가할 예정이다.

이 애드온은 기업이 구글 제미나이 AI를 한 달에 10달러라는 저렴한 비용으로 경험하는 경로를 제공한다. 구글 워크스페이스용 제미나이(과거 듀엣 AI) 정식 버전의 가격은 대기업의 경우 사용자당 월 30달러, 소기업은 인당 월 20달러다. 사용 기업은 더욱 다양한 생성형 AI 기능에 액세스하고, 사용자가 지메일에서 이메일을 작성하고, 문서에서 텍스트 초안을 만들며 슬라이드에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IDC 소셜, 커뮤니티 및 협업 연구 부사장 웨인 커츠먼은 AI와 회의 기능을 도입한 기업은 상당한 시간 절약 이점을 누릴 것이며 지출도 정당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AI 회의와 메시지는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24 행사에서 발표된 워크스페이스 기능 중 하나다. 여기에 더해 새로운 AI 보안 기능도 추가됐는데, 구글은 인당 월 10달러로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민감한 파일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보호한다고 설명했다.

음성 메모를 완전한 이메일로 바꾸는 지메일 ‘글쓰기 도우미(help me write)’, 그리고 백지에서부터 스프레드시트 만들기를 돕는 ‘빌딩 블록(building blocks)’ 기능도 함께 발표됐다. 프로젝트 관리, 이벤트 계획에 적합한 템플릿이 포함된다. 구글은 몇 주 안에 구글 문서에 탭 기능이 추가돼 정보를 더 쉽게 정리할 수 있다고도 밝혔다.

또한 동영상 제작 간소화를 목표로 하는 새로운 워크스페이스 앱 비즈가 공개됐다. 비즈는 직원 온보딩, 학습, 개발용 동영상이나 영업 프레젠테이션 등 업무용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편집한다. 예를 들어 AI 어시스턴트가 스토리보드를 만들고 배경 이미지를 제안하며, 동영상 내레이션에는 미리 설정된 음성 해설을 제공하기도 한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총괄 관리자 겸 부사장 아파르나 파푸는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 슬라이드 같은 다른 구글 생산성 도구와 동영상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기존 구글 도구와 마찬가지로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갖췄고, 브라우저 안에서 안전하게 프로젝트를 공동 작업하고 공유하는 기능이 지원된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누구나 직장 내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게 도와주는 완전히 새로운 앱”이라고 강조했다.

커츠먼은 “구글 비즈가 제미나이의 멀티모달리티를 강조하는 앱”이라며 사용하기 쉬운 기업용 동영상 스토리텔링 플랫폼인 비즈는 제미나이를 활용해 구글 브랜드 테두리 안에서 시간 절약이라는 이점을 준다고 평했다. 구글 비즈는 워크스페이스 사용 기업을 대상으로 오는 6월 공개될 예정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