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씨게이트, 30TB 이상 지원 스토리지 플랫폼 ‘씨게이트 모자이크 3+’ 공개

편집부 | ITWorld 2024.01.18
씨게이트 테크놀로지가 30TB 이상 초고용량 하드 드라이브 지원하는 ‘씨게이트 모자이크 3+(Mozaic 3+)’ 하드 드라이브 플랫폼을 발표했다.
 

씨게이트 모자이크 3+ 플랫폼은 씨게이트의 열 보조 자기 기록(HAMR) 기술이 적용되어 플래터당 3TB+의 드라이브 집적도를 제공하며 수 년 내에 플래터당 4TB+ 및 5TB+를 달성할 예정이다. 씨게이트 모자이크 3+ 플랫폼은 씨게이트의 엔터프라이즈 플래그십 제품군인 엑소스(Exos)에 도입되어 이번에 새롭게 출시되는 30TB 이상 용량의 드라이브를 구현한다. 엑소스 30TB+는 1분기에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 고객에게 대량 출하될 계획이다.

씨게이트의 드라이브 집적도 혁신은 플래터 당 저장할 수 있는 비트 수를 증가시켜 업계가 통상적으로 겪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한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씨게이트 모자이크 3+를 통해 고객은 동일한 물리적 공간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대규모 데이터센터의 평균 용량인 16TB의 기존 수직 자기 기록(PMR) 드라이브를 엑소스 30TB 씨게이트 모자이크 3+ 기술 드라이브로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동일한 설치 공간의 용량을 사실상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이 플랫폼은 PMR 하드 드라이브와 거의 동일한 소재 부품을 사용하면서도 용량은 대폭 증가시켜 데이터센터의 테라바이트당 전력 소비를 40% 개선하고 스토리지 구입 및 운영 비용을 크게 절감한다. 또한 씨게이트 모자이크 3+는 30TB의 씨게이트 모자이크 3+ 드라이브와 기존 16TB의 PMR 드라이브를 비교했을 때, 테라바이트당 탄소 배출량을 55% 감소시켜 고객이 대규모 데이터센터의 최우선 과제인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씨게이트는 데이터센터 고객들의 높은 수요에 발맞춰, 이번 분기 말까지 씨게이트 모자이크 3+의 인증을 완료하고 대량 생산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씨게이트의 CEO인 데이브 모슬리는 “씨게이트는 플래터당 3TB라는 놀라운 드라이브 집적도를 구현할 수 있는 하드 드라이브 제조업체이며, 3TB를 넘어 곧 플래터당 5TB의 드라이브 집적도를 달성할 계획”이라며, “씨게이트 모자이크 3+ 플랫폼은 드라이브 집적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업계의 혁신 기술이 통합된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씨게이트 모자이크 3+ 플랫폼의 주요 특징은 ▲초격자 백금-합금 미디어 ▲플라즈모닉 기록장치 ▲7세대 스핀트로닉 읽기장치 ▲12nm 통합 컨트롤러 등이다. 

고밀도 데이터 기록의 기본 작동 원리는 나노 스케일 단위의 작은 미디어 입자 크기를 필요로 하지만 미디어 입자는 크기가 작을수록 불안정성이 커진다. 기존의 합금은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데이터 저장에 필요한 충분한 자기 안정성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씨게이트 모자이크 3+ 하드 드라이브의 미디어 합금은 철-백금을 활용한 선구적인 초격자 구조를 사용해 디스크 미디어가 외부 자기장 또는 전기장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을 크게 높이고, 이를 통해 정밀한 데이터 쓰기와 전례 없는 비트 안정성을 구현한다.

데이터 불안정성을 방지하기 위해 미디어가 자기적으로 더 강력하게 만들어지므로, 이러한 미디어에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록장치가 필요하다. HAMR 기술을 씨게이트의 고유한 방식으로 구현한 이 기록장치는 소형화 및 정밀 엔지니어링의 정수다. 이 기술은 나노 포토닉(nanophotonic) 레이저를 통해 미디어 표면에 미세한 열점을 생성해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기록한다.

읽기장치는 플라즈모닉 기록장치의 구성 요소와 함께 통합되면서 그 또한 발전이 필요했다. 양자 기술을 통합한 씨게이트 모자이크 3+에는 세계에서 가장 작고 민감한 자기장 판독 센서 중 하나가 포함되어 있다.

이 모든 기술이 효율적으로 함께 움직이기 위해서는 통합 컨트롤러가 필요했고, 이를 위해 시스템 반도체(system on-a-chip) 통합 컨트롤러가 자체 개발됐다. 이 정교한 애플리케이션 특화형 통합 회로는 이전 솔루션에 비해 최대 3배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editor@itworld.co.kr
 Tags 씨게이트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