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스마트폰

아이폰을 구식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카메라 단축키 3가지

JR Raphael | Computerworld 2024.02.01
주머니 속의 직사각형 디바이스를 '휴대폰'이라고 부르는 것은 거의 과거의 유물이다. 물론 최신 모바일 디바이스로 구식 음성 통화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보다는 이메일을 확인하고 정보를 찾고, 무엇보다도 세상을 돌아다니면서 사진을 찍을 때 더 자주 사용한다.
 
ⓒ GDJ, modified by IDG Comm

그리고 이런 사진이 더 이상 휴가철의 추억만을 위한 것도 아니다. 중요한 비즈니스 문서를 스캔하는 것부터 QR 코드 해석, 심지어 현실 세계의 텍스트를 복사해 메모에 붙여넣어 계속 참조할 수 있는 기능까지, 뛰어난 렌즈를 통해 생산성과 관련된 강력한 기능을 다양하게 수행할 수 있다. 동료가 웃긴 장면을 연출할 때 얼른 스냅샷을 찍을 때도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하지만 무엇을 하든 효과적인 스마트폰 카메라 사용의 핵심은 실제로 카메라에 빠르게 접근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부분은 오래 전부터 안드로이드가 탁월했다.

최근 애플의 새로운 혁신에 대한 일련의 기사들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해 봤다. 최근 한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2024년형 아이폰 모델에 전용 카메라 버튼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잘못 읽은 것이 아니다. 카메라 전용 버튼이다. 이 버튼은 물리적 키로 카메라를 열고 제어할 수 있게 해주며, "새 제품의 주요 장점"으로 내세울 모양이다.

필자처럼 격렬하게 비웃고 있는 사용자라면, 아마도 2009년경에 안드로이드 휴대폰에 전용 카메라 버튼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일 것이다. 그 후 10년 반이 지난 지금, 안드로이드 폰은 기본 버튼에 카메라 조작 기능을 포함하도록 진화해 설정을 간소화하고 훨씬 더 효율적으로 만들었다.

애플이 15년이나 된 낡은 개념을 혁신할 준비하는 상황에서, 그리고 아이폰을 좋아하는 미디어는 아마도 이를 마법 같은 새로운 발견으로 축하할 준비를 하는 상황에서, 안드로이드의 카메라 단축키를 다시 한번 살펴볼 가치가 있다. 이 기능을 활용하지 않는다면 정말 중요한 것을 놓치는 것이다.
 

안드로이드 카메라 단축키 #1. 빠른 열기 명령어

아이폰에서는 아직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지만, 오늘날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물리적인 전원 버튼을 두 번 누르기만 하면 언제든지 카메라를 불러올 수 있다. 전원 버튼을 두 번 누르는 것으로 전용 버튼이나 비싼 새 제품을 구입할 필요 없이 카메라로 사진을 찍거나 문서를 스캔하거나 원하는 카메라 관련 동작을 바로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좋은 것은 언제 어디서 디바이스에서 무엇을 하고 있든지 작동한다는 것이다. 휴대폰의 전원이 켜져 있는 한 화면이 꺼져 있어도 마찬가지다. 시간을 낭비하는 화면 탭, 일관성 없는 전화기 뒷면 탭, 어색한 음성 명령 호출 없이 필요할 때 가장 빠르고 간단하게 카메라를 불러올 수 있는 방법이다.

어떤 이유로든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휴대폰 설정에서 이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기 바란다. 구글 픽셀 폰의 경우, 관련 옵션은 기본 설정의 시스템 섹션에 있는 "제스처" 하위 메뉴의 "카메라 빠르게 열기" 아래에 있습니다. 삼성 폰의 경우, 시스템 설정의 고급 기능 영역에 있는 '측면 버튼' 하위 메뉴에서 찾을 수 있다.
 
왼쪽은 픽셀 폰에서, 오른쪽은 삼성 폰에서 빠른 카메라 액세스를 제어하는 설정이다. ⓒ JR
 

안드로이드 카메라 단축키 #2. 빠른 카메라 전환하기

안드로이드 폰은 카메라를 열고 전면과 후면 렌즈 사이를 매우 쉽게 전환할 수 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과거와 같은 카메라 전용 버튼은 필요없다. 

삼성 휴대폰에서는 조금 전에 했던 전원 버튼을 두 번 누르는 동작을 반복하면 된다. 그러면 "미안해, 시리"라고 말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전면 카메라와 후면 카메라 사이를 전환할 수 있다. 픽셀 폰은 손목을 두 번 비틀어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공간을 낭비하고 복잡하게 만드는 추가 버튼은 전혀 필요하지 않다.
 

안드로이드 카메라 단축키 #3. 간편한 캡처 또는 줌 기능

마지막으로, 안드로이드 폰의 기존 물리 버튼을 사용해 사진을 바로 캡처하거나 원하는 경우 카메라의 줌을 제어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휴대폰의 카메라 앱이 열려 있을 때 볼륨 버튼을 누르면 언제든지 사진이 촬영된다. 픽셀 폰과 삼성 폰 모두 마찬가지다. 하지만 약간의 조정을 통해 이 기능을 줌 컨트롤로 변경할 수도 있다:

픽셀 폰에서는 카메라 인터페이스의 왼쪽 하단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누른 다음 '추가 설정'과 '버튼 바로 가기'를 차례로 누르면 해당 옵션을 찾을 수 있다. 삼성폰에서는 카메라 인터페이스의 왼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누른 다음 '촬영 방법'에서 '음량 버튼 누르기'를 선택하면 된다.
 
안드로이드에서는 픽셀 폰(왼쪽)과 삼성 폰(오른쪽) 모두 기존 볼륨 버튼을 통해 추가 카메라 컨트롤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 ⓒ JR

이보다 더 쉬울 수는 없다. 마법과도 같은 혁신적인 새 버튼 없이도 지금 바로 사용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