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이미지 / 애플리케이션

온쉐이프, 커스텀 파라메트릭 기능 제공하는 ‘피처스크립트’ 공개

편집부 | ITWorld 2016.06.01
풀-클라우드 및 모바일 CAD 서비스를 지원하는 온쉐이프(Onshape)는 CAD사용자들이 온쉐이프에 내장된 파라메트릭 피처를 생성하고 기존의 기능을 자유롭게 변경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피처스크립트(FeatureScript’)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밝혔다. 기존 산업들과 기업이 디자인을 할 때 각기 다른 도전과제에 직면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사용자들은 피처스크립트를 이용해 CAD시스템의 피처를 자신만의 스타일로 변경할 수 있다. 피처스크립트는 온쉐이프의 기존 기능들(돌출, 필렛, 쉘 로프트 등)을 개발할 때 사용된 것과 동일한 언어로, 이미 온쉐이프 고객들이 수차례 사용한 적이 있다.

풀-클라우드 기반의 온쉐이프는 무료버전, 전문가버전 및 엔터프라이즈 고객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피처스크립트를 출시해 맞춤형 파라메트릭 CAD 피처를 제공하게 됐다.

온쉐이프 피처스크립트 이사인 일야 바랜은 “과거에 피처 툴바를 바꾸기 위해 CAD 벤더에게 개선을 요청하고 기다려야 했고, 대부분의 요구들은 충족되기 어려웠다”며, “하지만 피처스크립트는 이를 사용자가 직접 제어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또한 온쉐이프는 오픈소스인 MIT라이선스(MIT License)를 통해 온쉐이프의 기능을 피처스크립트 소스코드로 공유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이를 입맛에 맞게 복제 및 변경할 수 있다. 온쉐이프의 새로운 기능들은 피처 스튜디오(Feature Studio)에서 생성할 수 있다. 피처 스튜디오는 뛰어난 에디터, 인라인 도움, 및 문서작업 등 사용자 친화적인 개발환경을 제공한다.

온쉐이프의 설립자인 존 허쉬틱은 “지난 30년 동안 피처 기반의 모델링은 구식의 제한된 기능들만을 주로 사용했고, 이제 피처스크립트로 새로운 커스텀 파라메트릭 시대를 맞이할 것”이라며 “얼리어답터들이 이미 커스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고, 사용자가 직접 작성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작성해줄 수 있어, 설계 프로세스 속도를 높인다”고 말했다.

한편, 온쉐이프는 한국 공식지원 파트너인 클라우드이엔지(www.cloudeng.co.kr)와 함께 전문적인 한국어 기술지원과 솔루션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온쉐이프에 내장된 사용자 피드백 기능을 통해 솔루션 개선 및 제안을 언제든지 요청할 수 있다.

온쉐이프의 가격 정책은 무료 플랜과 매달 100달러 금액의 프로페셔널 플랜(Professional Plan)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다수의 기업가와 스타트업들이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이밖에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도 기존 CAD 시스템과의 차별성을 실감하고 있다. 이밖에 동시 편집, 협업을 위한 강력한 브랜치 편집기능, 버전 제어, 모든 작업의 편집(edit) 히스토리 제공 등 온쉐이프만의 가치를 경험하고 있다. editor@itworld.co.kr
 Tags 온쉐이프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