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엔터프라이즈 보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요소
AI
자료 제목 :
2024년 보안 메가트렌드
2024 Security Megatrends
자료 출처 :
SIA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3년 12월 13일
글로벌 트렌드 / 보안

“2024년 보안 업계가 주목해야 할 트렌드, 단연 AI” 미 보안산업협회

Shweta Sharma | CSO 2023.12.14
보안산업협회(Security Industry Association, SIA)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2024년 엔터프라이즈 보안 부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트렌드 목록에서 AI가 1위를 차지했다. 
 
ⓒ Getty Images Bank

2023 SNG(Securing New Ground) 컨퍼런스 참가자를 포함해 수백 명의 보안 업계 비즈니스 리더를 대상으로 실시한 SIA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보안 부문에 AI가 다방면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IA 보고서 집필팀은 "응답자 93%는 향후 5년 이내에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가 비즈니스 전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으며, 89% 이상이 R&D 파이프라인에 AI 프로젝트가 활성화되어 있다고 답했다"라고 말했다. 

2024년 보안 트렌드 상위권(1~4위)은 모두 AI 관련 트렌드가 차지했다. 모든 규모의 기업이 AI를 도입함에 따라 SIA는 데이터, IP, 기업 무결성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 관행을 의미하는 'AI 보안'을 가장 중요한 트렌드로 선정했다. AI 보안과 관련한 주요 우려 사항에는 AI에 대한 신뢰, AI의 윤리적 적용, AI의 사이버보안 3가지가 포함된다.

사이버보안 업체 세크레텍(Sequretek) CEO 판킷 데사이는 "지난 몇 년 동안 AI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고 좋은 목적이든 나쁜 목적이든 모두 사용되고 있다. 공격자 입장에서는 AI 기반 공격이 훨씬 효율적이고 발견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AI의 도움으로 수행되는 소셜 엔지니어링 공격은 더 그럴듯한 언어, 표현, 딥페이크 등을 제공한다"라고 지적했다. 

SIA가 전망한 두 번째 트렌드는 AI가 탑재된 디지털카메라가 보안 업계의 '만능 도구'로 빠르게 자리 잡으면서 AI를 사용해 비디오 감시를 '비디오 인텔리전스'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보고서 집필팀은 "IoT는 한때 방대한 센서 네트워크로 인식됐다. 하지만 알고 보면 이런 센서 대부분은 카메라가 될 것이다. 2022년만 해도 전 세계적으로 7,800만 대의 보안 카메라가 출하됐다"이라고 말했다. 

텍스트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결과물을 출력하는 생성형 AI도 주요 트렌드 3위로 꼽혔다. SIA 보고서 집필팀은 생성형 AI가 보안 산업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하며 "챗GPT와 같은 LLM 애플리케이션이 보안 시스템 데이터에 적용될 것이다. 생성형 AI는 콘텐츠 제작과 비즈니스 운영 문제 해결에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IA 연구에 따르면, 보안 솔루션 개발자 48%는 향후 5년 이내에 생성형 AI가 자사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응답자의 74%는 회사의 R&D 투자가 AI에 전적으로, 매우 많이, 어느 정도 집중되어 있다고 답했다. 

이런 흐름에 따라 AI 규제가 2024년 보안 분야에서 주목해야 할 트렌드 4위로 꼽혔다. SIA 보고서 집필팀은 여러 국가에서 자체적인 AI 가이드북을 발표하려고 움직이는 가운데, 주요 AI 시스템이 사용하는 일부 데이터세트에 몇 가지 제한 사항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음을 언급했다. 

세크레텍의 데사이 또한 빠른 속도로 급증하는 AI의 인기와 쉬운 접근성으로 인해 규제 지침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지적했다. 

사이버보안 업체 사이퍼마(Cyfirma) CEO 쿠마르 리테시는 "차세대 AI 기술에 대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려면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으며, 안전한 개발과 배포를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투명성, 공정성, 책임성, 개인정보 보호, 표준화가 매우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AI 외에 보고서에 언급된 다른 주요 트렌드는 ▲보안에 대한 투자수익률 확대 및 진화 ▲통합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서비스로서의 보안(Security-as-a-Service) ▲메가테크 기업의 영향력 ▲부동산 재최적화 ▲IT-OT 융합 등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