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다크웹 포럼에서 가장 많이 논의된 주제
5
가지
자료 제목 :
2024년 가장 큰 사이버보안 위험 예측
Predicting the biggest cybersecurity risks of 2024
자료 출처 :
NordVPN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3년 11월 28일
보안

노드VPN, ‘해커들이 예측하는 2024년 사이버보안 우려 사항’ 발표

편집부 | ITWorld 2023.12.05
노드VPN이 2024년 조심해야 할 사이버보안 위협 예측을 발표했다. 올해 조사에서 노드VPN은 가장 큰 다크웹 포럼에서 가장 많이 논의된 주제를 바탕으로 5가지 우려 사항을 선정했다. 
 

노드VPN의 사이버보안 전문가인 마리우스 브리디스는 “매년 기업이나 영향력 있는 사람을 주표적으로 삼는 숙련된 해커의 정교한 공격을 예측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올해의 접근 방식을 통해 일반 인터넷 사용자도 아직 공격 기술을 연마 중인 아마추어 해커의 공격을 받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라며, “아마추어 해커도 위험을 의심하지 않는 피해자에게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해커들의 수법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유출된 누드 사진, 다크웹에서 유행

포럼에서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린 게시글에는 온리팬(OnlyFans), 인스타그램 및 기타 콘텐츠 공유 플랫폼에서 유출된 소위 몸캠 사진이라고도 불리는 누드 사진에 관한 게시글이 포함돼 있었다. 유출된 누드 사진에 대한 글에는 약 1,850개의 댓글이 달렸으며, 포럼에서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린 상위 20개 스레드에 포함되어 있었다. 

브리디스는 “내년에는 나체 사진을 유출하는 공격이 더 많이 발생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라며, “범죄자가 기술을 악용할 수 있는 또 다른 경로는 AI 또는 딥페이크 기술을 사용해 가짜 누드 사진을 만들어 구매자를 속이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브리디스는 온라인에서 사진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통한 사진 전송을 자제하고 사진을 공유할 때 반드시 암호화된 클라우드 솔루션을 사용할 것을 권장했다. 


해커를 돕는 AI 기술

해킹된 챗GPT 계정 공격에 AI를 사용하는 튜토리얼이 해커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AI 사용자가 주목받고 있다는 의미일 뿐 아니라 해커가 AI를 사용해 해킹 공격의 역량을 높이고 작업을 더 쉽고 빠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브리디스는 “AI 도구를 활용하면 피싱 공격의 상당 부분을 자동화할 수 있으며, 앞으로 이런 공격의 빈도가 증가해 사이버보안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노드VPN은 피싱 이메일을 식별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이런 용도로 개발된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했다.


아마추어 해커, 점점 늘어날 것

포럼 게시물 10건 중 1건은 특정 종류의 공격을 실행하는 방법을 학습하기 위한 것이었다.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린 스레드는 ‘독스(dox) 만드는 방법’, ‘펜테스터(pentester)와 해커를 위한 유용한 리소스 목록’, ‘링크 한 방으로 친구의 왓츠앱(WhatsApp)을 해킹하는 방법’, ‘틱톡 계정을 쉽게 즉시 크랙하는 방법’, ‘와이파이 해킹 과정’ 등이었다.

이는 해커들이 서로 지식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노드VPN은 앞으로 아마추어 해커의 수와 공격 횟수가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따라서 사용자가 사이버보안 교육에 더욱 신경 쓰고 최신 공격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것을 조언했다.  


불티나게 팔리는 고객 데이터

노드VPN 조사 결과, 토론 게시판의 약 55%가 소셜 미디어 인증 정보, 운전면허증, 주소, 이메일 및 기타 개인 정보와 같은 유출된 고객 데이터에 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해커들이 여전히 취약한 개인 데이터를 노리고 있으며, 해킹으로부터 안전한 사용자는 없다는 의미다.

이에 브리디스는 사용자가 온라인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가능한 한 MFA(Multi-factor Authentication) 사용을 추천했다. 


생체 인증, 안전한 대책 아니다 

보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많은 플랫폼이 현재 생체 인증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해커들은 이미 일부 암호화폐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셀카 인증과 같은 일부 생체 인증 방법을 우회하는 방법을 학습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용자 셀카 인증 우회 방법을 설명하는 게시글에는 200개 이상의 댓글이 달려 있었다.

마리우스 브리디스는 “생체 인증은 앞으로 인증의 일부가 될 것이 분명하지만, 멀티팩터일 경우에만 가능하다”라며, “내년에는 생체 인증이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드러날 뿐만 아니라 온라인 계정을 보호하기 위한 더 많은 계층화된 방법이 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라고 말했다.

가장 최근에 개발된 기술이 패스키(Passkey)다. 패스키는 공개 키와 개인 키로 구성된 한 쌍의 키를 의미한다. 공개 키와 개인 키는 다른 하나 없이는 작동하지 않는다. 또한 많은 경우 가젯의 패스키(개인 키)는 생체 인식(기기 소유자의 생체 정보와 연동됨) 또는 PIN 인증을 요구하므로 추가적인 보호 기능이 자연스럽게 추가된다. 
editor@itworld.co.kr
 Tags 노드VPN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