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 퍼스널 컴퓨팅

완벽한 삭제: PC와 드라이브 재활용 시, 데이터를 완벽히 지우는 방법

Chris Hoffman | PCWorld 2014.05.20



삭제된 파일은 종종 복구될 수 있다. 이는 PC나 PC 관련 기기를 다른 이에게 양도할 때 문제가 될 수 있다. 복구되는 파일이 민감한 재무 데이터든, 비즈니스 문서든, 혹은 협박용으로도 악용될 수 있는 스캔들 사진이든 간에 개인적인 정보가 담긴 파일이 다른 이들에게 공개되길 원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다행히도 PC, 외장 하드 드라이브, USB 메모리를 처분할 때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데이터를 완벽하게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기계식 하드 드라이브 vs. 내장 SSD(Solid State Drive) vs. 외장 드라이브

삭제된 파일은 특정 종류의 드라이브에서는 복구가 가능하다. 드라이브 종류에 따라 삭제된 파일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자.

기계식 하드 드라이브: 자기 플래터(Platter)가 회전하는 전통적인 기계식 하드 드라이브는 여전히 대다수 PC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런 드라이브에서 삭제한 파일은 복구가 가능하다. 기계식 하드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드라이브는 단순히 해당 파일의 데이터를 삭제된 것으로 표시할 뿐이다. 추후에 다른 데이터로 덮어쓰기 전까지는 드라이브를 스캔해서 삭제되었다고 표시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다.

내장 SSD: SSD는 트림(TRIM)이라는 기능을 사용한다. SSD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운영체제가 드라이브에 해당 파일이 삭제되었음을 알린다. 그러면 드라이브는 메모리 셀로부터 해당 파일의 데이터를 삭제한다. TRIM의 기능은 드라이브의 처리속도를 향상시키는 것 외에도 삭제된 파일의 복구를 불가능하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외장 SSD와 기타 휴대용 매체: 트림은 내장 SSD에만 사용된다. 즉, USB를 이용해 외장 SSD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트림은 삭제한 파일을 드라이브에서 지우지 않는다. 다시 말해 외장 SSD에서 삭제된 파일은 복구할 수 있다는 뜻이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 SD 카드, 기타 다른 종류의 휴대용 매체 역시 삭제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다.

SSD가 내장된 PC에서 데이터를 지우고 싶다면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면 된다. 그러나 PC가 기계식 드라이브 기반이라면 OS를 다시 설치하기 전, 드라이브가 지워졌는지 확인해야 할 것이다. 외장 드라이브가 있다면 그것도 지워야 한다.

윈도우 8로 PC 리셋

윈도우 8이 나오기 이전, 사용자는 기계식 드라이브를 처분하기 전에 서드파티 툴을 이용해 드라이브를 지워야 했다. 그러나 이제 윈도우 8에서는 더 편리하게 삭제된 파일을 지우고 운영체제를 복원할 수 있게 됐다.



윈도우 8이나 8.1의 기능을 사용하면 PC를 공장에서 갓 나온 상태로 초기화 할 수 있다. 사용자가 ‘드라이브 전체 청소(Fully clean the drive)’ 옵션을 선택하면 윈도우는 드라이브를 쓰레기 데이터로 덮어 쓴 다음, 윈도우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한다. 이 간단한 과정을 거치면 사용자는 복구 가능한 파일이 전혀 없는, 새것과 같은 시스템을 얻을 수 있다.

드라이브를 지우고 윈도우 7을 다시 설치

윈도우 7에는 윈도우 8과 같은 자체 청소 기능이 없다. 윈도우 7 설치 마법사나 PC의 복구 기능을 이용해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했다면 드라이브는 아직도 데이터가 남아있는 상태로, 삭제된 파일의 복구가 언제든지 가능하다.



이를 방지하려면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기에 앞서 DBAN(Darik’s Boot and Nuke)과 같은 디스크 지우기 툴을 사용하면 된다. 이 툴은 쓰레기 데이터를 덮어 씌우는 것으로 컴퓨터의 하드 드라이브를 완전히 지워버린다. 만약 PC나 내장 드라이브를 완전히 처분하는 경우에는 툴을 사용한 상태에서 버리면 된다. 그러나 PC를 누군가에게 양도하면서 제대로 작동하는 윈도우 환경도 유지하고 싶다면 윈도우 OS를 다시 설치하면 된다.



DBAN 같은 툴을 사용할 때 특히 주의할 점이 있다. 이러한 툴은 복구 파티션을 포함해 사용자가 유지하길 원하는 데이터를 포함한 드라이브 전체를 새로 쓰는 것이다. 따라서 드라이브를 지우기 전, 보존을 원하는 데이트는 미리 백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