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버라이즌 앱스토어 계획, “휴대폰 업체는 질색”

Ian Paul | PCWorld 2009.07.17

버라이즌이 미국 내 주요 이동통신업체로서의 영향력을 사용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자사의 온라인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 모으려고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버라이즌은 오는 7월 28일 버라이즌 개발자 커뮤니티 컨퍼런스를 개최해 자사 휴대폰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독려할 계획이다.

 

하지만 자체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구축하는 것이 버라이즌의 최종 목표는 아니다. 버라이즌은 블랙베리 앱월드나 안드로이드 마켓플레이스같이 휴대폰에 특정된 소프트웨어 매장을 배제하고자 한다.

 

애플이 아이폰으로 증명한 것처럼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 개발 모델은 매우 성공적이다. 이후 블랙베리, 안드로이드, 마이크로소프트, 팜, 노키아 등 대부분의 주요 휴대폰 업체들이 자체적인 앱스토어를 구축하고 나섰다.

 

버라이즌은 휴대폰 업체들이 사용할 자체 모바일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지 않다. 대신 버라이즌은 버라이즌이 판매하는 휴대폰에 버라이즌의 앱스토어에만 기본값으로 액세스하도록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윈도우 모바일과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팜 등 인기있는 스마트폰 업체들이 포함되어 있다.

 

만약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블랙베리 앱월드 등의 전용 앱스토어에 접속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해당 앱스토어를 휴대폰에 다운로드하거나 앱스토어 온라인을 방문해 사용할 수 있다. 버라이즌은 아직 세부적인 사업 내역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공개 모델로 개발자들이 스스로 가격을 책정하고 매출을 버라이즌과 공유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JIL 표준으로 크로스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지원

이렇게 주요 스마트폰 플랫폼으로부터 콘텐츠를 모으는 것과 함께 버라이즌의 앱스토어는 JIL(Joint Innovation Lab)의 표준에 기반한 애플리케이션도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JIL은 차이나 모바일, 소프트뱅크, 버라이즌, 보다폰 간의 연합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단일 표준으로 통합하는 것이 목적인 단체다. 이들은 개발자들이 JIL 표준을 이용해 통신업체 고유의 기능들을 잘 살려주기를 바라는 것이다. 버라이즌의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JIL 표준에 대한 소개가 있을 예정이지만, 컨퍼런스가 JIL 표준에 얼마만큼의 비중을 두고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JIL은 개발자들이 모바일 디바이스용으로 크로스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아이디어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우선 JIL 호환 디바이스가 개발돼야 한다. 아직 새로운 JIL 표준과 호환되는 디바이스가 얼마나 될 것인지는 알려진 바가 없는데, 연합 측은 올 여름 이후에 JIL 휴대폰 로드맵을 제시할 계획이다.

 

버라이즌은 JIL에 참여한 이유에 대해 “인증 작업을 해야 하는 모바일 운영체제가 너무 많고,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도 늦어지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통신업체 앱스토어의 가능성

버라이즌은 다른 통신업체와 마찬가지로 기능성 휴대폰용 애플리케이션을 판매해 왔다. 하지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완전히 다른 영역이다. 모바일 영역에서 핵심은 휴대폰이지 네트워크가 아니다. 일부 사용자는 AT&T 같은 통신업체를 미워하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새로운 휴대폰이 자신이 이용하는 통신업체에서 발매되는 것을 기다리지 못해 다른 통신업체로 옮겨가고 있다.

 

또한 휴대폰 업체들은 버라이즌을 이 시장에 받아들기에는 너무 많은 자금을 자사의 앱스토어와 개발자 커뮤니티를 구축하는데 투여했다. 스타 제품이 없는 삼성이나 산요 같은 업체는 버라이즌을 따를지 모른다. 하지만 블랙베리나 마이크로소프트, 팜이 버라이즌 앱스토어에서 노는 것은 쉽게 상상이 가지 않는 일이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