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보안

노드VPN, 메쉬넷 출시… “암호화된 개인 네트워크 대중화의 이정표”

편집부 | ITWorld 2023.03.15
노드VPN이 메쉬넷을 통한 새롭고 간편한 파일 공유 방식, 오픈소스 리눅스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해 제품을 업데이트했다고 3월 15일 밝혔다. 특히, 메쉬넷은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따라서 이제 노드VPN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아도 메쉬넷이 제공하는 모든 이점을 누릴 수 있게 됐다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노드VPN이 설치돼 있다면 메쉬넷을 통해 다수의 사용자가 개인 장치 간 P2P VPN 터널을 생성할 수 있다.

노드VPN의 제품 전략가인 비킨타스 막니카스는 “노드VPN은 단순한 VPN을 넘어 추가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라며, “이번 릴리스는 서비스의 일부를 무료로 제공하고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의 상당 부분을 오픈소스화함으로써 제품의 개방성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무료로 제공하는 메쉬넷이다. 메쉬넷은 데스크톱 또는 모바일 장치 간 P2P(Peer to Peer) VPN 터널을 생성한다. 따라서 노드VPN만 설치돼 있다면 전 세계 모든 원격 장치를 통해 자신의 인터넷 트래픽을 라우팅하고, 온라인 상의 제한이나 위협을 피할 수 있다.

아울러 메쉬넷을 사용하면 모든 윈도우, 맥 또는 리눅스 장치를 개인 VPN 서버로 전환할 수 있다.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 관계없이 집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것처럼 편하게 개인 파일에 액세스하거나 또는 다른 사용자의 장치가 제공하는 모든 이점을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메쉬넷을 사용해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파일을 즉시 공유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모바일 장치에서 스크린샷을 찍은 다음 누군가에게 전송하고 싶다면, 공유 옵션에서 노드VPN 앱을 선택하고 해당 스크린샷을 전송할 장치를 선택하면 된다. 화질 저하 없이 무제한 크기의 사진 또는 동영상 파일을 원하는 만큼 공유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 공유되는 모든 파일은 엔드-투-엔드 암호화로 보호된 P2P VPN 터널을 통과한다. 다른 네트워크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는 가장 안전한 파일 전송 옵션이다.

사용자는 자신의 장치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또는 동료 등 노드VPN을 설치한 모든 사람과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다. 이 새로운 공유 기능은 항상 쌍방의 동의를 필요로 하므로 혹시라도 실수로 개인 정보를 위험에 빠뜨릴 일도 사전에 방지된다.

이 밖에 노드VPN은 오픈소스 라이선스 하에 3가지 제품을 출시했다. 전체 노드VPN 리눅스 애플리케이션, 모든 운영 체제의 노드VPN 앱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킹 라이브러리 Libtelio, 그리고 메쉬넷을 통해 파일을 공유하는 데 사용되는 라이브러리인 Libdrop이 포함된다. 이제 이러한 제품의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개발자가 코드를 검토, 감사 및 기여할 수 있다. 자사의 제품을 오픈 소스로 공개함으로써 노드dVPN은 커뮤니티 협업을 도모하고, 서비스의 투명성을 약속하며, 자사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메쉬넷은 안드로이드, iOS, 맥OS, 윈도우, 리눅스는 물론 안드로이드 TV를 포함한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최대 10대의 개인 장치와 50대의 외부 장치를 자신의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Tags 노드VPN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