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보안 / 퍼스널 컴퓨팅

MS, ‘도그워크’ 제로데이 취약점 패치 권고

Charlotte Trueman | Computerworld 2022.08.12
마이크로소프트가 ‘도그워크(DogWalk)’ 취약점을 수정한 패치를 릴리즈했다. 이 취약점은 2년 전 처음 발견됐지만 당시 회사 측은 이를 보안 문제로 분류하지 않았다. 

이후 마이크로소프트는 위협 행위자가 이 제로데이 보안 취약점을 활발하게 악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며, 이에 모든 윈도우 및 윈도우 서버 사용자에게 가능한 한 빨리 최신 월간 패치 화요일(Patch Tuesday) 업데이트를 받으라고 권고했다. 
 
ⓒ Getty Images Bank

‘CVE-2022-34713’ 또는 ‘도그워크(DogWalk)’라고 알려진 해당 취약점을 통해 위협 행위자는 윈도우 MSDT(Microsoft Support Diagnostic Tool)의 취약점을 악용할 수 있다. 공격자는 소셜 엔지니어링 및 피싱을 활용해 사용자를 속여 가짜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악성 문서/파일을 열게 하고, 최종적으로 손상된 시스템에서 원격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 

도그워크는 최신 클라이언트 및 서버 릴리즈(윈도우 11 및 윈도우 서버 2022)를 포함하여 지원되는 모든 윈도우 버전에 영향을 미친다고 회사 측은 언급했다. 

이 취약점은 지난 2020년 1월 처음 보고됐지만 당시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를 보안 문제로 간주하지 않았다. 최근 몇 달 동안 이 회사에서 이미 발견된 취약점에 관한 기존 입장을 번복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인데, 앞서 폴리나(Follina)로 알려진 또 다른 윈도우 MSDT 제로데이가 보안 위협을 제기한다는 보고도 처음에는 보안 문제로 간주하지 않았다. 해당 취약점 패치는 지난 6월 패치 화요일 업데이트에서 릴리즈됐다. 

오렌지 사이버디펜스(Orange Cyberdefense)의 보안 연구 책임자 샤를 반 데어 월트는 “겉보기엔 무해한 확장자를 가진 파일이 악성 페이로드를 전달하는 데 얼마나 자주 그리고 쉽게 사용되는지 감안하지 못한 점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비난받아 마땅하지만 한편으론 매년 수천 개의 취약점이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취약점을 평가하는 이 회사의 위험 기반 분류 접근 방식은 오류가 없으리라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월트는 “모든 것이 긴급하다면 아무것도 긴급하지 않다. 보안 커뮤니티는 취약점과 위협이 곧 근절되리라 믿지 않는다. 따라서 위협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에 따라 적응할 수 있는 일종의 민첩성을 갖춰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ciokr@idg.co.kr
 
 Tags 마이크로소프트 도그워크 제로데이 취약점 패치 패치 튜즈데이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