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 클라우드

AWS, ‘아마존 S3 익스프레스 원 존’ 공개…“지연 시간 가장 짧은 클라우드 객체 스토리지”

편집부 | ITWorld 2023.12.06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는 AWS 리인벤트 2023(AWS re:Invent 2023)에서 ‘아마존S3 익스프레스 원 존(Amazon Simple Storage Service Express One Zone)’을 공개했다. 아마존 S3 익스프레스 원 존은 지연 시간에 가장 민감한 고객의 애플리케이션에 한 자리 수 밀리초의 일관된 데이터 액세스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새로운 고성능 단일 영역 아마존 S3 스토리지 클래스다.

아마존 S3 익스프레스 원 존은 지연 시간이 가장 짧은 클라우드 객체 스토리지로, AWS 리전 내의 모든 AWS 가용 영역에서 표준 아마존 S3 보다 최대 50% 낮은 요청 비용으로 최대 10배 빠른 데이터 액세스 속도를 제공한다. 가장 까다로운 워크로드의 경우, 고객은 컴퓨팅 리소스와 동일한 AWS 가용 영역에 아마존 S3 익스프레스 원 존 데이터를 배치해 컴퓨팅 성능과 비용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데이터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아마존 S3 익스프레스 원 존은 머신러닝(ML) 트레이닝 및 추론, 대화형 분석, 미디어 콘텐츠 제작과 같은 요청 집약적인 작업을 위한 가장 성능이 뛰어난 스토리지 클래스라고 업체 측은 강조했다. 아마존 S3 익스프레스 원 존을 통해 고객은 필요에 따라 스토리지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으며, 현재 사용 중인 아마존 S3 API(Amazon S3 API)로 작업할 수 있다.

17년 전 출시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인 아마존 S3는 모든 산업과 사용 사례에 걸쳐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아마존 S3는 350조 개 이상의 객체를 보관하고 있으며 초당 평균 1억 건 이상의 요청을 처리하며 고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ML 훈련 및 추론, 대화형 분석, 재무 모델 시뮬레이션, 실시간 광고, 미디어 콘텐츠 제작과 같은 새로운 사용 사례에서는 분당 수백만 번 데이터를 쓰고 액세스할 수 있으며, 성능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일관된 한 자릿수 밀리초의 응답 시간이 필요하다.

아마존 S3 익스프레스 원 존은 지연 시간에 민감한 고객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클라우드 객체 스토리지 중 가장 빠른 데이터 액세스 속도와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또한 전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데이터를 복제하고 저장함으로써 아마존 S3 스탠다드(Amazon S3 Standard)보다 최대 10배 빠른 액세스 속도를 제공하여 데이터 처리 속도를 높인다. 아마존 S3 익스프레스 원 존은 액세스 속도를 더욱 높이고 분당 수백만 건의 요청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버킷 유형인 아마존 S3 디렉토리 버킷에 데이터를 저장한다.

고객이 그동안 특정 AWS 리전을 선택해 아마존 S3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었다면, 이제는 AWS 리전 내에서 가장 까다로운 워크로드를 위한 컴퓨팅 리소스와 동일한 AWS 가용성 영역에 아마존 S3 익스프레스 원 존을 배치하도록 선택할 수 있으므로 컴퓨팅 비용을 절감하고 워크로드를 더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쿼리 집약적 분석과 같이 성능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은 아마존 S3 익스프레스 원 존을 통해 높은 내구성과 가용성으로 한 자릿수 밀리초의 데이터 액세스 속도를 달성하는 동시에 아마존 S3 스탠다드에 비해 요청 비용을 최대 50%까지, 컴퓨팅 비용을 최대 60%까지 절감할 수 있다.

아마존 S3 익스프레스 원 존을 사용하면 데이터 액세스 속도가 아마존 S3 스탠다드보다 최대 10배 빠르다. 따라서 데이터 레이크 쿼리가 최대 4배 더 빠르게 완료돼 분석에 소요되는 워크로드 시간이 단축되므로 데이터 분석가가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더 빠르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아마존 S3 익스프레스 원 존을 통해 고객은 스토리지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이 현재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아마존 S3 API를 통해 데이터에 액세스하기 때문에 지연 시간이 짧은 워크로드를 위해 여러 개의 스토리지 시스템을 관리할 필요가 없다.

AWS 아마존 S3 제너럴 매니저(GM)인 제임스 키르쉬너는 “아마존 S3 익스프레스 원 존은 지연 시간에 가장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빠른 데이터 액세스 속도를 제공하며, 고객이 액세스 빈도가 높은 데이터 세트에 대해 분당 수백만 건의 요청을 처리하는 동시에 요청 및 컴퓨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라고 설명했다.

고객은 몇 번의 클릭만으로 새로운 아마존 S3 디렉토리 버킷을 생성하고, 생성한 아마존 S3 디렉토리 버킷에 직접 새 개체를 업로드하거나, AWS 관리 콘솔의 아마존 S3 배치 작업을 사용해 다른 아마존 S3 스토리지 클래스에 있는 기존 데이터 세트의 개체를 복사할 수 있다.

아마존 S3 익스프레스 원 존은 아마존 S3용 마운트 포인트, 아마존 S3 서버사이드 암호화, 아마존 S3 블록 퍼블릭 액세스와 같은 아마존 S3 기능뿐만 아니라 아마존 EMR, 아마존 레드시프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아마존 베드록과 같은 AWS 서비스도 지원한다. 아마존 S3 익스프레스 원 존은 미국 동부(노던 버지니아), 미국 서부(오레곤), 유럽(스톡홀름), 아시아 태평양(도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곧 추가 AWS 리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Tags AWS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