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 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게임기 아닌 다목적 PC” 스팀 덱을 데스크톱 PC로 쓰는 방법

Claudius Grieger | PCWorld 2023.07.10
밸브(Valve)는 2015년에 이미 리눅스를 탑재한 게임 시스템을 출시했다. 당시 스팀(Steam) OS는 데비안(Debian) 기반이었고, 하드웨어는 델이나 에일리언웨어(Alienware) 같은 회사에서 제작했다. 이 제품은 400달러에서 6,000달러 사이의 유연한 가격대에도 판매 부진으로 실패작이 되고 말았다. 물론 게임도 부족했고, 프로톤(Proton) 같은 호환성 계층도 없었다. 데스크톱 모드 또한 거의 사용할 수 없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다르다.
 
ⓒIDG

스팀 덱(Steam Deck)은 PC 하드웨어와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 콘솔이다. 6,000개의 게임을 할 수 있는 성능이라면 데스크톱을 대체하기 충분할 것이다. 
 

아치 리눅스 기반의 스팀 OS

밸브는 과거의 실수에서 교훈을 얻었다. 스팀 덱은 모바일 게임 기기이며, 스팀-OS 3은 아치 리눅스(Arch Linux)를 기반으로 한다. 만자로(Manjaro)와 동일하게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된다.

아치 리눅스 기반의 버전은 이전의 데비안 기반 버전에 비해 드라이버와 그래픽 API가 더 신속하게 업데이트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리눅스 커널 5.13(현재 6.1), KDE 플라즈마(Plasma) 5.26(현재 5.27), Qt 툴킷 5.15(현재 6.4)를 사용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약간 더 최신 상태일 수 있다. 프로톤 덕분에 윈도우용으로 개발된 게임도 와인(Wine)만 사용할 때보다 리눅스에서 더 원활하게 실행된다. 데스크톱 모드도 이제는 확실히 사용할 만하다.
 

스팀 덱: 하드웨어와 벤치마크

스팀 덱에 사용된 AMD APU는 젠(Zen) 2 및 RDNA 2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라이젠(Ryzen) 3000 시리즈 또는 라데온(Radeon) RX 6000 시리즈의 성능을 제공한다. 8개의 스레드를 갖춘 쿼드코어 CPU의 클럭 속도는 2.5~3.5GHz다. 16GB의 저전력 DDR5를 사용하는 작업 메모리도 훌륭한 표준 사양이다. 이 하드웨어는 모든 덱 버전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긱벤치(Geekbench) 6 벤치마크에서 NVME를 사용하는 가장 비싼 스팀 덱 버전의 싱글 코어값은 1,191점, 멀티 코어값은 4,209점인 것으로 확인됐다. 엄청난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 점수보다 낮은 중고 노트북도 많기 때문에 데스크톱 용도로는 적합하다.

다양한 모델에는 서로 다른 디스플레이 유리(512GB 버전은 반사 방지 기능이 있어 더 나은 색상 값을 제공한다)와 하드 드라이브(64GB eMMC, 256GB NVMe SSD, 512GB NVMe SSD)가 탑재돼 있다. 모두 마이크로 SD 카드로 확장할 수 있다. 

스팀 덱에는 웹캠이 없지만, 스테레오 마이크와 스피커 덕분에 음성 회의는 가능하다. 스피커로 들리는 음악 소리는 다소 작지만, 음성은 알아듣는 데 문제가 없다. 물론 헤드셋을 블루투스, 잭 플러그, USB 어댑터에 연결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환기 슬롯이 통합 마이크 근처에 있어 팬 소음이 들릴 수 있어서다. 또 내장된 델타(Delta) 브랜드 팬은 윙윙거리는 소음이 있다.
 

데스크톱 용도의 도킹 스테이션

도킹 스테이션이 없으면 스팀 덱을 데스크톱으로 사용할 수 없다. ⓒAmazon

어댑터, 허브 또는 적절한 도킹 스테이션을 사용하면 USB-C 포트를 통해 주변 기기를 연결할 수 있고, 스팀 덱을 보조 모니터로 쓸 수 있다. 스팀 덱 독(Steam Deck Dock)은 3개의 USB 3.1 포트, 기가비트 이더넷, 디스플레이포트 1.4, HDMI 2.0을 제공하므로 60Hz에서 최대 4K 해상도 또는 120Hz에서 1,440p 해상도의 외부 모니터를 최대 2대 지원한다. 데스크톱 작업에는 외장 모니터가 필수다.

전원 공급 장치를 연결하지 않으면 사용 방식에 따라 2~8시간 후에 배터리가 소진된다. 실제로는 더 빠르게 소진된다. 일반적으로 리브레 오피스(Libre Office), 파이어폭스(Firefox), 썬더버드(Thunderbird), 김프(Gimp), 케이덴라이브(Kdenlive), 다크테이블(Darktable), 옵시디언(Obsidian), 스팀(Steam) 등 일상적인 프로그램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일반적인 데스크톱 프로그램은 모두 설치할 수 있으며, 원활하게 실행된다. 메모리와 접근 시간은 외장 마이크로 SD 카드와 하드 드라이브를 통해 눈에 띄는 지연 없이 이뤄진다.

스팀-OS 3(또는 스팀-덱-OS)은 데스크톱 KDE를 사용하며, 추가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앱 스토어 검색(App Store Discover) 또는 터미널을 통해 플랫팩(Flatpak)으로만 설치된다. 이는 터미널에 사전 설치된 최소한의 패키지 그 이상을 쓰려는 사용자에게 특히 유용하다. 하지만 스팀 패키지 소스에는 정보 도구(인크시(inxi)) 같은 몇 가지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 없다. 한편 문제가 발생하거나 더 큰 하드 드라이브를 설치하는 때에 대비해 스팀OS 복구-ISO(SteamOS Recovery-ISO)와 지침이 제공된다. 
 
Arch 패키지 관리자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돼 있지만, 명령으로 활성화할 수 있다. ⓒIDG

보안상 단점: 밸브는 보안 옵션으로 핀 기능만 제공한다. 이 기능은 시작할 때, 대기 모드에서 깨어날 때 그리고 데스크톱 모드를 활성화할 때 켜진다. 따라서 제거한 하드 드라이브나 홈 폴더가 있는 SD 카드는 문제없이 읽을 수 있다.

파일 시스템의 전체 암호화(전체 디스크 암호화(FDE))는 수동으로만 가능하다. 하지만 콘솔을 재시작할 때 항상 키보드가 준비돼 있어야/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브라우저 사용 데이터와 파일 이력 이외의 민감한 데이터는 베라크립트(Veracrypt) 같은 솔루션을 고려해야 한다.

루트(root) 계정과 기본 사용자 ‘덱(deck)’ 계정 비밀번호는 설정돼 있지 않기 때문에 처음 데스크톱을 시작할 때 생성해야 한다. 터미널에서 사용자 계정 비밀번호를 만든다. 루트 계정은 sudo su를 넣은 후 passwd를 입력한다.
 

스팀 덱: 게이밍을 비롯한 다목적 PC?

네오페치(Neofetch) 도구가 현재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 기반이 최신 버전이 아니라는 점을 보여준다. ⓒIDG

스팀 덱은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다. 밸브 또한 사용자를 스팀의 세계에 끌어들이고 싶어 한다. 이를 위해 합리적인 가격, 교체 가능한 하드웨어, 공식 예비 부품, 서드파티 제품, 데스크톱 모드를 쉽게 사용 가능한 무료 리눅스 기반 OS 등을 제시하고 있다.

성능은 일상적인 작업을 하기에 충분하다. 도킹 스테이션을 연결하면 브라우징, 스트리밍, 메일, 텍스트, 그래픽, 사진, 오디오, 동영상 편집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드물게 입력 후 1~2초 지연이 발생할 때가 있지만, 금방 정상으로 돌아온다.

스팀 덱은 고정된 장소에서 쓰는 노트북을 쉽게 대체할 수 있다. 부분적으로 오래된 소프트웨어 기반과 암호화 옵션의 부족이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인상을 손상시키는 요인이다. 적어도 스팀 OS 3.5에는 새로운 커널이 도입될 예정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