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안드로이드

구글, 리나로와 손잡고 프로젝트 아라 전용 안드로이드 개발 중

Agam Shah | IDG News Service 2014.07.30
구글은 프로젝트 아라(Project Ara) 전용 안드로이드를 개발하기 위해 오픈소스 개발 단체 리나로(Linaro)와 함께 작업하고 있다고 밝혔다.

프로젝트 아라는 조립식 스마트폰으로, 기본적으로 화면과 빈 휴대폰 프레임이 주어진다. 사용자들은 원하는 모듈 부문을 추가하거나 제외하는 것으로 자신만의 스마트폰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구글은 수많은 부품들 가운데 탈부착 안테나 및 카메라 모듈이 제공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개발자들은 이 외에도 무선 네트워크 전용 모율이나 게임, 스토리지, 그리고 온도계 모듈을 개발하는 것까지 고려하고 있다. 프로젝트 아라는 2015년 초에 출하될 예정이지만, 벌써부터 개발자들은 레고를 연상시키는 모듈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ARM 기반 시스템온칩(SoC) 개발자들로 구성된 리나로는 이미 많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환경에서동작하는 안드로이드 버전을 개발한 바 있으며, 이 외에도 ARM 기반 서버를 위한 다양한 리눅스 버전을 선보이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리나로의 CEO 조지 그레이는 “프로젝트 아라에 적합한 전용 안드로이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조립식 모듈’이라는 개념 자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본체에 꽂는 것만으로도 별도의 조작 없이 바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중심으로 개발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예를 들어, 만약 배터리 모듈을 추가한다면 안드로이드는 이 새로운 배터리를 ‘인식’하고 배터리 아이콘을 업데이트해서 사용자에게 배터리 수명이 늘어났다는 것을 알려주는 식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레이는 이어, “이미 안드로이드는 SD카드를 ‘플러그 앤 플레이’ 할 수 있다. 하지만 스토리지나 카메라 등 다른 모듈에도 마찬가지 기능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운영체제에 몇 가지 변화를 줘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프로젝트 아라의 구성 요소와 각종 모듈을 연결시켜주는 ‘유니프로(UniPro)’ 전송 드라이버 개발 작업에 상당한 진척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유니프로 프로토콜 드라이버는 마치 USB 프로토콜과 비슷하게 동작하는데, 이를 통해 각 모듈은 네트워크용, 센서용, 이미지용 입출력용 등 그 고유의 드라이버 ‘종류(class)’에 따라 인식될 것이다.

안드로이드가 인식할 수 없는 모듈을 경우, 개발자가 에뮬레이터를 통해 별도의 드라이버를 개발해야 한다. 그레이는 이에 대해 “모듈이 시스템에 해를 입히지 않도록 해당 작업은 안전하게 격리된 시스템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그레이는 프로젝트 아라가 “기존 스마트폰의 개발 방식을 완전히 재편성할, 혁신적인 기술”이지만, “기존 운영체제를 완전히 새로 쓰는 작업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레이는 “이를 위해 어마어마한 비용의 수정 작업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프로젝트 아라 안드로이드의 궁극적인 목표는 리나로의 다른 모든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기존 시스템에 약간의 변형을 주어 기능을 추가하고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글은 개발자들이 유니프로 하드웨어 및 프로토콜 스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아라 플랫폼에 MDK(Module Developers Kits)를 제공하고 있다.

그레이는 프로젝트 아라 안드로이드의 출시일이 구글과의 기밀사항이라고 말하며 관련 정보에 대한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았다. 또한, 프로젝트 아라 전용 안드로이드가 64비트 ARM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L에 기반할지에 대해서도 말을 아꼈다. 리나로는 현재 프로젝트 아라의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구글의 ATAP(Advanced Technology and Projects) 팀과 함께 협력하고 있다.

프로젝트 아라에 대한 추가 정보는 올해 11월 말에 개최될 예정인 프로젝트 아라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공개될 가능성이 높다. 구글은 이 행사를 통해 MDK의 업그레이드 버전 또한 선보일 계획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