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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C미디어, 스마트폰 이용실태 조사 발표

편집부 | ITWorld 2012.09.05
DMC미디어(www.dmcmedia.co.kr)는 ‘스마트폰 이용형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결과에 따르면 SNS, 게임, 메신저 등을 이용할 때 스마트폰을 더 많이 활용 한다는 응답이 각각 62.3%, 52.9% 43.6%로 PC를 더 많이 활용한다는 응답(12.1%, 16.3% 31.2%)보다 월등히 높게 조사됐다.
 
검색, 이메일, 금융서비스의 경우에는 PC를 더 많이 활용한다는 응답이 많았으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각각 47.8%, 42.9%, 47.8% 등 절반에 가까운 비율을 차지하면서 기존 PC 중심의 이용 서비스를 스마트폰이 상당 부분 대체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쇼핑, 공연예매, 관광/숙박 예약 등 결제 서비스에 대해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20% 내외로 경미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이번 스마트폰 활용형태 조사는 지난 7월 23일부터 8월 8일까지 약 15일 동안 온라인 리서치(eDM)와 온라인 배너를 통해 진행됐으며, ▲스마트폰과 PC 활용도 ▲스마트폰 이용현황 ▲스마트폰을 통한 서비스 이용현황 등에 대한 설문조사로 이뤄졌다. 남자 214명, 여자 146명 등 총 360명이 해당 조사에 참여했다.

전체 조사대사자중 85.4%가 1년 이상 스마트폰을 이용 중이며, 스마트폰의 편리한 점으로는 ‘장소에 관계없이 인터넷 활용을 할 수 있어서’가 54.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불편한 점으로는 빠른 배터리 소모(36.0%)와 유지비용 부담(19.4%)을 들었다.

스마트폰의 생활편의 기능 활용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94.7%가 인터넷을 꼽았으며, 지도서비스(59%)와 알람·시계(54.2%), 메모장(35.4%) 기능이 그 뒤를 이었다. 엔터테인먼트 관련 기능의 경우 카메라(75.6%), 음악(75.0%), 동영상·영화(51.1%), 게임(42.1%) 등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데이터 서비스의 경우 응답자의 85.2%가 하루 30분 이상 이용한다고 답했으며, 검색(90.7%), 인스턴트 메시지(74.4%), SNS(71.6%)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서비스 사용 장소로는 아무 곳이나 기회가 될 때 수시로 이용한다는 응답이 46.9%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차량 및 대중교통(36.5%), 집(7.6%)으로 조사됐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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