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기업 매출에서 오프라인 채널이 차지하는 비율
80
%
자료 제목 :
명품산업, 인공지능(AI)을 품다
Game changer in Luxury Retail
자료 출처 :
Deloitte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4년 04월 15일
AIㆍML

“짝퉁 식별부터 AI 패션쇼까지” 명품 시장에 부는 ‘생성형 AI’ 바람

편집부 | ITWorld 2024.04.15
명품 업계에서 AI를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마케팅부터 매장관리, 위조품 감별은 물론 AI로 만든 이미지를 이용한 AI 패션쇼까지 다양하다. 명품을 소비하는 핵심 소비층이 바뀌고 있고 ROPO(Research Online & Purchase Offline) 트렌드가 강해지면서 앞으로 AI 활용의 중요성이 더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 Deloitte

15일 한국 딜로이트 그룹이 ‘인공지능(AI), 명품 매장의 미래를 바꾸다’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명품 매출의 80% 이상은 여전히 오프라인 채널이다. 그러나 Z세대와 알파 세대가 명품의 핵심 소비층으로 급부상하고 ROPO 즉, 온라인에서 제품을 확인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명품을 구매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플랫폼 개발과 체험형 옴니채널 매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런 시장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의 하나가 바로 생성형 AI다. 보고서에 따르면, 명품 업계에서 생성형 AI가 가장 활발하게 도입되는 부문은 사용자 커뮤니케이션이다. 생성형 AI 기능이 탑재된 챗봇 형태의 가상 도우미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 이렇게 확보한 데이터는 시장 트렌드를 분석해 디자이너에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공하기도 한다. 가품, 일명 '짝퉁' 식별에도 컴퓨터 비전과 머신러닝 같은 AI 기술을 활용한다. 제품의 출처와 진위를 추적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도 활용되는 추세다. 이밖에 생성형 AI를 통해 제품 수요와 가격을 예측해 재고관리를 개선하고, 매장별 재고 수준을 예측해 배송 경로를 제안하는 등 공급망 관리에도 생성형 AI가 활용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스위스 명품 그룹 리치몬트(Richemont)는 AI 기반 대규모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해 맞춤형 마케팅을 하고 있다. 버버리(Burberry)는 AI 기반 이미지 인식 및 인증 서비스를 채택해 위조품을 식별하고, 중국 선전에 첫 소셜 스토어 ‘버버리 오픈 스페이스(Burberry Open Space)’를 열었다. 프라다(Prada)는 어도비와 파트너십을 맺고 실시간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다. 세계 최대 명품 기업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는 브랜드별 수요 예측과 재고관리, 상품 추천 등에 AI를 사용하고 있고, 티파니(Tiffany)와 까르티에(Cartier)는 AI 기반 증강현실 서비스를 개발했다.

AI 패션위크(Artificial Intelligence Fashion Week)도 눈길을 끈다. 약 400명의 참가자가 AI로 생성한 컬렉션 이미지를 취합해 온라인으로 전시했다. AI가 마케팅을 넘어 디자인 기획 단계부터 참여해 명품 산업 전체의 혁신이 가속화될 수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미래의 명품 매장이 AI를 통해 몰입형 체험 공간으로 변신하고, 소비자와 브랜드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한편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위해 최신 데이터 플랫폼과 데이터 관리 기능에 대한 투자가 필수적이며, 대규모 사용자 데이터가 필요하고 개인정보 보호 원칙을 준수하며 소비자와의 신뢰도 지켜야 한다고 조언했다. AI의 효율성과 인간의 창의성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고 직원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도 필수라고 덧붙였다.

‘인공지능(AI), 명품 매장의 미래를 바꾸다’’ 보고서 전문은 딜로이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