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보안 / 퍼스널 컴퓨팅

“킬 스위치부터 멀티 홉까지” VPN 관련 필수 용어 14가지

Sam Singleton | PCWorld 2024.03.19
가상 프라이빗 네트워크, 즉 VPN은 안전하고 보호받는 온라인 생활에 필수적인 도구다. VPN에 연결하면 브라우징 생활이 보호되고, 온라인 활동을 추적하는 염탐꾼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새로운 VPN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기존 VPN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찾다보면 산더미 같은 골치 아픈 기술 용어에 부딪히게 된다. VPN 서비스 리뷰를 읽어도 외국어처럼 이해할 수 없는 말투성이일 것이다. 이런 VPN 여정을 돕기 위해 모든 사용자가 알아야 할 중요한 용어와 VPN 기능을 정리했다. 이들 용어를 이해하면 더 자신 있게 VPN 세계를 누빌 수 있다.
 

커스텀 DNS 

도메인 네임 시스템, 즉 DNS는 웹 주소를 숫자로 된 IP 주소로 변환하는 한 방법이다. 원래는 VPN이 사용자의 지시 없이 독립적으로 DNS를 관리한다. 그러나 커스텀 DNS는 VPN과 연결한 동안 사용자가 DNS 서버를 특정하게 해 주는 고급 기능이다. 사용자가 DNS 설정을 바꾸는 이유는 여러 가지지만, 가장 흔한 것이 브라우징 속도를 높여 웹사이트나 ISP 검열 제한을 우회하는 것이다. 커스텀 DNS의 사용례는 매우 구체적이고, 일반적인 VPN 사용자는 DNS 설정을 바꾼다고 해서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 기술에 익숙하거나 이것저것 손보기 좋아하는 사용자라면 VPN을 사용하면서 스스로 DNS를 커스텀화하면 나만의 장점을 찾을 수 있다. 
 
서프샤크 VPN은 전용 IP 주소를 추가 기능을 지원한다. ⓒ Surfshark
 

전용 IP 

전용 IP는 많은 VPN 업체가 지원하는 고급 애드온 기능이다. 전용 IP를 선택하면 VPN에서 사용자만 쓸 수 있는 고정 IP 주소를 제공한다. 이렇게 연결하면 나의 집 IP 주소를 숨길 수 있다. 추가로 비용을 내면 전용 IP가 더 파괴적인 장점을 지닌다. VPN 서버가 되어 블랙리스트에 사전 등록되지 않기 때문에 스트리밍 서비스 차단을 쉽게 우회할 수 있다. 캡차 같은 추가 인증 과정을 우회하므로 봇으로 오해 받는 일 없이 계정에 로그인할 수 있다. 
 

DNS 유출 

DNS는 숫자로 된 IP 주소를 웹 주소로 변환하는데, 보통 이 과정은 인터넷 업체(ISP)가 담당한다. 즉 인터넷 업체는 사용자가 방문하는 모든 웹사이트를 알고 있다는 뜻이다. 반면 VPN을 사용하면 DNS의 변환 과정을 인터넷 업체가 아니라 VPN이 수행한다. VPN이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을 비공개로 유지하는 방법이다. 단, VPN이 정확하지 않게 설정되거나 VPN 연결에 실패하면 DNS가 웹 브라우징과 IP 주소가 노출될 가능성은 있다. 
 
ⓒ Sam Singleton
 

암호화 

암호화는 데이터를 해독 불가능한 디지털 코드로 변환해 안전하게 숨기는 과정이다. 이렇게 암호화된 데이터가 목적지에 도달하면 암호로 데이터를 해독한다. 대부분 데이터는 암호화되지 않으므로 사이버 위협과 훔쳐보기에 취약하다. VPN은 실제 인터넷 연결을 난독화할 뿐 아니라 서버 간 이동 중 데이터도 암호화한다. 암호화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VPN은 군사용 수준의 높은 보안 표준인 AES-256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파이브 아이즈 

파이브 아이즈(Five Eyes)는 미국, 캐나다,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가 가입한 국제 신호 공유 지능 협정이다. 나인 아이즈(Nine Eyes)나 14 아이즈(14 Eyes) 등의 다른 국제 협정도 있다. 이들 국가에 VPN 본사가 있다면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침해하는 데이터 공유법이 적용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익명성을 우려한다면 이런 협정의 관할 국가가 아닌 곳의 VPN을 찾는 것이 좋다. 
 
ⓒ Sam Singleton
 

지오블로킹 

지오블로킹(Geoblocking)은 사용자의 집 IP 주소에 기반해 온라인 콘텐츠 접근을 제한하거나 한계를 정하는 행위를 말한다.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 같은 스트리밍 업체가 다른 국가의 콘텐츠 시청을 차단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이런 제한을 우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VPN이다. VPN을 사용하면 어느 국가에 있든 구입한 콘텐츠에 언제든 액세스할 수 있다. 지오블록된 콘텐츠에 액세스하는 기능은 VPN 서비스를 구매할 때 꼭 고려해야 한다.
 

킬 스위치 

VPN 서비스에 종종 포함돼 있는 킬 스위치는 어떤 이유에서든 VPN 연결이 끊길 경우 인터넷을 차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인터넷 연결이 예기치 않게 끊길 경우 사용자의 데이터나 인터넷 트래픽이 타인에게 노출되고 가시화되는 것을 방지한다. 좋은 VPN이라면 마땅히 제공해야 할 기능이다. 
 

로그 

인터넷 업체나 VPN 서비스는 사용자 활동에 대한 다양한 활동과 데이터 기록을 보관한다. 이를 로그라고 하는데, VPN에서 보관하는 로그에는 일반적으로 연결 로그와 사용 로그 등 2가지 유형이 있다. 연결 로그는 보통 짧은 기간 동안만 보관돼 VPN이 서버 로드와 유지 보수 요구사항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익명 데이터이고, 연결 유형, 연결 기간, 연결된 기기 데이터만 해당된다. 

반면 사용 로그는 사용자가 신경 써서 봐야 한다.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VPN은 ‘로그 금지’ 정책을 엄격히 준수한다고 주장하는데, 이것이 바로 사용 로그를 보관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런 데이터에는 사용자의 집 IP 주소 같은 개인 식별 가능한 정보와 상세한 웹 트래픽 정보가 포함될 수 있다. 따라서 VPN을 선택할 때는 로그 금지 정책뿐 아니라 이를 뒷받침하는 외부 독립 기관에 의한 보안 감사 내역까지 꼭 확인하자. 

 
ⓒ Sam Singleton

멀티 홉 

멀티 홉은 다소 생소할 수 있다. 실제로 아직 멀티 홉 기능이 없는 VPN 서비스가 많다. 사용자는 멀티 홉을 통해 표준 서버 하나가 아니라 2개 이상의 VPN 서버를 거쳐 트래픽을 라우팅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VPN 연결에 추가적인 보안 계층을 더해 사용자의 실제 IP 주소를 파악하기 더 힘들어진다. 단, 사용자가 라우팅하는 각각의 연속적인 VPN 서버에 따라 연결 속도는 느려질 수 있다. 멀티 홉이 기본적인 브라우징 정도에는 문제가 없지만, 연결한 동안 HD 화질 영상을 스트리밍하거나 온라인 게임을 플레이하기에는 어려운 이유다.
 

VPN을 통한 어니언 

여러 라우터나 노드로 웹 트래픽을 보내서 안전하고 보안이 강화된 인터넷 탐색 활동을 보장하는 토르(Tor, The Onion Router) 네트워크에서는 사용자 활동을 추적하고 식별하기가 어렵다. VPN을 통한 어니언(Onion over VPN)은 토르 브라우저 사용 전에 먼저 VPN에 연결하는 것을 뜻한다. 이렇게 하면 연결에 추가적인 보안과 익명화 계층을 추가할 수 있다. 토르 네트워크 내의 손상되거나 의심스러운 서버에서 오는 위협 가능성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훌륭한 보안 조치라 할 수 있다. 
 

P2P(Peer-to-Peer) 

P2P는 중앙 서버를 통하지 않고, 둘 이상의 참가자가 서로 파일을 교환하는 파일 공유 네트워크를 뜻한다. 일반적인 P2P 공유 형태는 토렌트(Torrent)인데 비트토렌트(BitTorrent)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나 토렌트 파일 종류에 따라 인터넷 업체의 약관을 위반할 수 있고,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거나 인터넷이 종료될 수도 있다. 최근에는 P2P 공유를 지원하는 VPN 서비스가 많으므로 토렌트를 사용하는 동안에는 VPN을 쓰는 것이 좋다. 
 

서버 카운트/서버 스프레드 

VPN의 서버 카운트와 서버 스프레드는 VPN 네트워크의 서버 수와 위치를 의미한다. 서버가 수백, 수천 대라면 전 세계의 어디에나 있을 수 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서버 수가 많으면 더 좋은 VPN 서비스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 Sam Singleton
 

분할 터널링 

분할 터널링은 기존 집 인터넷 회선에 연결하고 특정 앱이나 프로그램만 VPN 서버를 통과하는 일반적인 VPN과 달리 2개의 VPN 터널을 동시에 생성하는 기능이다. 분할 터널링을 활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첫 번째는 인터넷 검색에는 한 터널을 쓰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앱을 보호할 때 다른 앱을 쓰면서 인터넷 활동을 보호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두 번째 방법은 온라인 게임은 일반 인터넷을 사용해 접속하고, 인터넷 브라우저 트래픽은 VPN으로 보내 분할 터널링의 장점을 살리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집 인터넷의 최대 연결 속도를 유지하는 동시에 웹을 안전하게 탐색할 수 있다.
 
ⓒ Sam Singleton
 

VPN 프로토콜 

VPN 프로토콜은 데이터가 암호화되고 사용자 기기와 VPN 서버 간 전송되는 방법을 관리하는 일련의 규칙이다. 프로토콜마다 초고속, 탄탄한 보안 암호화, 또는 네트워크 안정성 등 각기 다른 기능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완벽한 프로토콜은 없으며 각자 보완할 점이 있다. 

최근 수많은 프로토콜이 제공되고 있지만, 가장 흔히 쓰이는 VPN 프로토콜은 오픈VPN, IPsec/IKEv2, 와이어가드(WireGuard)다. 오픈 VPN 프로토콜은 보안과 안정성이 우수하다. IPsec/IKEv2는 상당히 빠르고 매우 보안이 뛰어난 것은 물론, 와이파이와 모바일 데이터를 오가는 동안 VPN 연결이 끊기지 않는다. 이 때문에 이동 중인 기기의 보안을 유지하는 데 사용된다. 와이어가드는 오픈소스라는 장점이 추가된, 극도로 빠르고 보안이 강화된 최신 프로토콜이다. 필자는 와이어가드나 오픈VPN을 속도와 보안이 가장 잘 조화된 서비스로 추천한다. 
 editor@itworld.co.kr
 Tags VPN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