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 퍼스널 컴퓨팅

“웹 서핑을 다채롭게” 크롬에 숨겨진 ‘페이지 미리보기’ 기능 사용법

JR Raphael | Computerworld 2024.03.25
비밀을 하나 알려준다. 엄밀히 말하면 두 부분으로 나뉜 비밀인데, 첫 번째 부분은 누구도 그 가능성을 깨닫지 못하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고, 두 번째 부분은 아직 아무도 모르는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다. 
 
ⓒ Foundry

여기서 소개할 개념은 모두 크롬과 연결돼 있으며, 거미줄처럼 얽혀 있는 웹 페이지를 돌아다니는 현대인의 시대를 초월한 웹 서핑 행위와도 관련이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하던 일을 중단하고 새로운 페이지를 완전히 열지 않고도 다른 페이지를 쉽게 들여다볼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웹 페이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하나는 시간이 지나면서 그 가능성을 간과했거나 잊어버렸을 수도 있는 안드로이드에서 찾을 수 있으며, 다른 하나는 데스크톱 버전 크롬에 갓 등장한 따끈따끈한 상태다. 

자세히 살펴본다. 


크롬 페이지 엿보기 : 안드로이드에서

먼저, 안드로이드에서 여전히 놀랍도록 실용적인 형태로 제공되는 유용한 크롬 페이지 엿보기 기능이다. 예전에는 해당 기능을 찾으려면 크롬 안드로이드 앱의 모든 종류의 고정 설정을 파헤쳐야 했지만, 최근에는 있을 만한 바로 그곳에서 찾을 수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휴대폰의 크롬에서 아무 웹페이지를 연다. 
  2. 페이지 본문에 있는 링크를 손가락으로 길게 누른다.
  3. 표시되는 메뉴에서 '페이지 미리보기' 옵션을 찾아 탭한다. 
 
ⓒ Foundry

어떤가? 크롬은 원래 페이지를 벗어나거나 웹 작업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링크를 볼 수 있는 작은 오버레이 창을 제공한다. 오버레이를 아래로 스와이프하거나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X'를 탭하여 해제하거나 상단 표시줄에 있는 '상자 안 화살표' 아이콘을 탭하면 전체 탭으로 확장할 수 있다. 알아두면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이제 새로운 기능을 소개한다. 


크롬 페이지 엿보기 : 데스크톱에서

아직은 잘 모르는 사용자가 많지만, 구글은 데스크톱 영역에서도 동일한 형태의 페이지 엿보기 기능을 도입해 컴퓨터와 휴대기기에서 매끄러운 방식으로 페이지 내 링크를 볼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데스크톱 기능은 매우 새롭고 아직 활발히 개발 중인 기능이기 때문에 이 기능을 찾아서 수면 위로 끌어올리려면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어디서 찾아야 할지 알고 나면 그렇게 어렵지 않다. 사용 중인 컴퓨터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일정에서 다음 간단한 단계를 수행한다. 
 
ⓒ ITWorld
 
  1. 브라우저 주소창에 chrome:flags를 입력한다.
  2. 화면 상단 검색창에서 'preview'라는 단어를 입력한다.
  3. 'Link Preview'라고 표시된 줄을 찾는다. 옆에 있는 상자를 클릭하고 'Defalut'에서 'Enabled'로 변경한다. 
  4. 해당 영역에서 다른 것을 건드리지 않기를 바란다.
  5. 화면 하단에 있는 파란색 'Relaunch' 버튼을 클릭한다. 
 
ⓒ ITWorld

이제 웹 페이지 안에 있는 링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드롭다운 메뉴에서 '미리보기 링크' 항목을 찾을 수 있다. 키보드에서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조금 더 빠르게 미리보기 창에 접근할 수 있다.  
 
ⓒ Foundry

짜잔! 이제 새 탭을 열고 활성화된 창을 옮길 필요 없이 안드로이드에서와 마찬가지로 보고 있는 페이지 바로 위에서 링크를 미리 볼 수 있다.

미리 경고한다. chrome:flags 페이지를 통한 설정은 적어도 아직은 안드로이드에서 즐겨 사용하는 것만큼 구체화되어 있지 않은 상태다. 데스크톱 버전의 미리보기 페이지에서는 해당 페이지를 일반적인 탭으로 이동하는 메커니즘이 없다. 아직 개발 중인 기능이므로 머지않아 추가될 수 있다. 

지금이라도 데스크톱 영역에 안드로이드와 같은 브라우징 인텔리전스 기능을 추가한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링크 미리보기 도구는 어떤 디바이스를 사용하든 더 빠르고, 쉽고, 즐겁게 웹 작업을 할 수 있는 스마트한 새 도구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