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가장 구인 수요가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스크립트
자료 제목 :
2023년 가장 구인 수요가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 8가지
Top 8 Most Demanded Programming Languages in 2023
자료 출처 :
Devjobsscanner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3년 06월 22일
개발자

“만능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스크립트의 이해

Josh Fruhlinger | InfoWorld 2024.03.08
자바스크립트는 큰 인기를 누리는 인터프리트 스크립팅 언어로, 구인 수요도 가장 많다. 2023년 전체 구인 공고의 29%가 자바스크립트 또는 타입스크립트 프로그래밍 경험을 요구 조건으로 제시할 정도다. 자바스크립트의 성공에는 개방형 표준이며 단일 업체에 지배되지 않는다는 점, 수많은 구현과 배우기 쉬운 구문 등 다양한 이유가 있다. 
 
ⓒ Getty Image Bank

현재 웹페이지에서 거의 모든 인터랙티브 또는 애니메이션 요소는 자바스크립트로 렌더링된다. 또한 Node.js, 데노(Deno), 번(bun)과 같은 서버측 프레임워크 덕분에 브라우저 이상으로 확장해 클라이언트에서 서버,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온갖 용도의 코드를 작성하는 데 자바스크립트가 사용된다. 

여기서는 자바스크립트의 간단한 역사와 자바스크립트가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종류, 자바스크립트를 다루기 위한 툴, 자바스크립트를 배우기 위한 리소스를 포함해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본다. 
 

자바스크립트의 간단한 역사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자바스크립트는 스크립팅 언어다. C++와 같은 전통적인 언어는 실행 가능한 바이너리 형식이 되려면 컴파일을 거쳐야 하며, 이 과정에서 컴파일러가 전체 프로그램의 오류를 검사한다. 반면 스크립팅 언어는 인터프리터라는 다른 프로그램에 의해 한 번에 한 줄씩 실행된다. 스크립팅 언어는 처음에는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사용되는 일련의 셸 명령으로 시작됐지만, 유연함과 사용의 용이함 때문에 그 자체로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한 유형으로 부상했다. 이후 웹 시대가 도래하면서 자바스크립트와 같은 언어가 중요한 위상을 갖게 됐다. 

자바스크립트를 처음 접하는 많은 개발자는 이름의 '자바' 부분에 대해 궁금해한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자바와 자바스크립트는 같은 역사적 시점에 등장했으며 둘 다 웹의 탄생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둘의 역사는 서로 얽혀 있지만 각기 별개의 언어다. 자바스크립트의 창시자인 브렌든 아이크는 최초의 넷스케이프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자바의 중요한 보완 요소로 간주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자바는 컴포넌트를 구축하는 프로그래머에게 좋다고 강력하게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스크립트를 작성하거나 다른 사람의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수정하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다. 이 사람들은 덜 전문적이며 네트워크 관리와 같이 본업은 프로그래밍이 아닐 수도 있고, 파트 타임 또는 부업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사람들일 수 있다. 이들은 작은 규모로 코드를 작성할 때 최소한의 번거로움으로 코드를 완성하고 싶어 한다.


처음에는 라이브스크립트(LiveScript)로 불렸던 이 언어는 새롭게 부상하는 자바 개발자 커뮤니티를 공략하기 위해 표면적으로 자바와 비슷한 구문을 사용하도록 만들어졌다. 자바 및 초기 웹 개발과 함께 자바스크립트 언어의 사용도 덩달아 증가했지만 오랜 기간 동안 자바스크립트는 더 강력한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의 하위 보조 도구 정도로 취급됐다. 

1997년에 ECMA(유럽 컴퓨터 제조사 협회)는 누구나 구현할 수 있는 언어를 정의하는 표준을 발표했다. 당시 "자바"는 여전히 썬(Sun)의 상표였고, 이를 사용할 라이선스는 유일하게 넷스케이프에만 있었기 때문이다. 새로운 표준화된 버전의 자바스크립트에는 ECMA스크립트라는 이름이 붙었지만 실무자 사이에서는 대부분 자바스크립트라는 이름으로 통했다. 
 

자바스크립트의 용도

자바스크립트는 인터랙티브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한 용도로 개발됐고 지금도 여전히 그 목적으로 주로 사용된다. 개발자가 웹사이트 코드에 자바스크립트를 채택하면 사용자 브라우저에 내장된 인터프리터가 코드를 실행한다. 자바스크립트 코드는 즉석에서 HTML을 생성하거나 수정해 동적인 콘텐츠를 생산하고 백엔드 데이터 저장소와 상호작용한다. 자바스크립트가 이 방식으로 사용될 때 이를 클라이언트 측 언어라고 하며, 이 분야에서 가장 '수익성이 좋은'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가 바로 모바일 게임이다. Node.js와 같은 서버 측 프레임워크는 자바스크립트의 범위를 넓혀서 더 확장성이 높은 이벤트 주도 애플리케이션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할 때 얻는 이점 

자바스크립트가 완벽한 언어라고 주장하는 사람은 없지만 확실히 매우 유용한 언어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면 작동하는 코드를 쉽고 빠르게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인터프리트 언어는 컴파일된 코드에 비해 일반적으로 성능이 떨어지지만 자바스크립트는 처음부터 웹 브라우저용으로 만들어졌다는 데서 비롯되는 특별한 이점이 있다. 바로 세계 3대 소프트웨어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이 고성능 자바스크립트 인터프리터를 경쟁적으로 만들고 있다는 점이다. 그 결과 자바스크립트는 시작은 미약했지만 놀랍도록 강력하고 확장성도 뛰어난 언어가 됐다. 

브라우저를 벗어나서 실행할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런타임이 등장하자 자바스크립트에 능숙한 웹 개발자 군단이 갑자기 풀 스택 개발자가 됐다. 자바스크립트 툴 생태계는 브라우저에서 서버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일을 척척 해내는 코드로 개발자 생산성을 높여준다. 자바스크립트는 인기가 높은 만큼 업데이트도 자주 이뤄진다. 인기가 채택을 이끌고 다시 인기로 이어지는 전형적인 선순환 사례다.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 

바닐라 자바스크립트(vanilla JavaScript)라는 말을 종종 듣는다. 간단히 말해 자바스크립트로 처음부터 새로 작성된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한다. 규모가 작을 때는 괜찮지만 대규모로 작업을 하면 곧 이 방식은 유지하기 어렵게 된다. 모든 엔터프라이즈 개발자가 똑같이 말할 것이다. 대부분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는 방대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자주 활용한다. 라이브러리는 사전에 작성된 서드파티 코드로, 대체로 무료 오픈소스이고 일반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프로젝트에 통합할 수 있다. 참고로 ECMA스크립트 표준에서는 자바스크립트 모듈이라고 지칭하지만 실무에서는 라이브러리라는 용어가 더 보편적으로 쓰인다.

대부분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는 기본적인 애플리케이션 얼개를 만들 때 처음부터 새로 만들기보다는 라이브러리를 찾는다. 또한 엔터프라이즈급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골격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라이브러리 모음인 프레임워크도 있다.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프로그램의 기술적인 측면에 집중할 수 있다. 가장 유명한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는 앵귤러(Angular)이며, 그 외에 리액트(React)와 뷰(Vue)가 있다. 
 

타입스크립트 : 자바스크립트의 상위 집합 

타입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 생태계의 중요한 한 측면이다. 타입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와 비슷하지만 변수 및 기타 데이터 구조의 강력한 형식 지정과 같이 자바스크립트에는 없는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타입스크립트 및 이와 유사한 여러 언어는 엔터프라이즈급 규모의 애플리케이션을 더 쉽게,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설계된 경우가 많다. 실제로 타입스크립트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피스 제품군의 웹 기반 버전을 개발하면서 만들었다.

타입스크립트는 구문에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요소와 그 이상을 포함하므로 자바스크립트의 상위 집합으로 불린다. 좋은 자바스크립트는 항상 좋은 타입스크립트지만, 타입스크립트에는 자바스크립트에 없는 구문도 포함된다. 타입스크립트 코드는 일반적인 자바스크립트로 트랜스파일되며 브라우저와 표준 자바스크립트 런타임에서 실행할 수 있다. 타입스크립트와 자바스크립트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면 된다.
 

자바스크립트를 배울 수 있는 리소스

자바스크립트 개발자가 되기를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다면 여기서 다룬 내용보다 더 깊이 알아보는 것이 좋다. W3스쿨(W3School) 자바스크립트 자습서는 자바스크립트 구문을 처음 접하기 좋은 자료다. 그 외의 시작할 때 도움이 되는 자료는 다음과 같다. 
 
자바스크립트 스네이크(JavaScript Snake)는 자바스크립트로 할 수 있는 일을 보여주는 라이브 예제다. 자바스크립트와 HTML, CSS만 사용해서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도록 만들 수 있는 고전 게임으로, 파나이오티스 니콜라우의 이 자습서에서 만드는 방법을 볼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 시작하기 

이제 자바스크립트를 시작할 준비가 되었는가? 자바스크립트는 인터프리트 언어이므로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다. 즐겨 사용하는 텍스트 편집기(물론 자바스크립트 편집기나 IDE라면 더 좋다)를 열고 바로 코드를 입력하면 된다! 자바스크립트 인터프리터는 명령을 실행하는 모든 웹 브라우저에 내장돼 있으므로 테스트하려면 HTML 문서에 자바스크립트를 넣고 로드하기만 하면 된다. 

데스크톱 환경에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실행하고자 한다면 Node.js를 다운로드하면 된다. 그것만으로도 파일시스템에 액세스하거나 그 외의 다른 여러 작업을 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