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 클라우드

블로그 | 클라우드 엔지니어와 클라우드 아키텍트의 차이점

David Linthicum | InfoWorld 2024.03.06
클라우드 아키텍트인가요, 엔지니어인가요? 완전히 다르지만 똑같이 중요한 업무를 수행하는 두 가지 역할에 대한 혼동 때문에 이런 질문은 멍한 시선을 받을 때가 더 많을 것이다.

필자는 두 가지 역할을 모두 수행해 봤다. 경력 초기에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다가 아키텍트로 변신했고, 그다음에는 총괄 아키텍트로 성장했다. 문제는 요즘에는 두 가지 역할을 혼동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엔지니어링과 아키텍처의 경계가 모호해진 것은 사실이다. 우리는 "아키텍트"라는 엔지니어링 자격증과 "엔지니어"라는 아키텍트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전자가 가장 일반적이지만, 상당한 혼란을 초래한다.
 
ⓒ Getty Images Bank

이런 혼란은 기업의 채용 실수와 구직자의 지원해야 할 일자리에 대한 오해로 이어지고 있다.
 

클라우드 엔지니어

클라우드 엔지니어는 기본적으로 클라우드 시스템의 설계, 개발 및 유지 관리와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실무적인 측면에 관여한다. 이들은 코딩, 확장성 보장, 클라우드 플랫폼의 기술적 상태 관리 등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클라우드 엔지니어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광범위하게 협업하고 때에 따라 개발을 수행할 수도 있다. 하지만 코딩이 필요하지 않은 다른 업무도 중요하기 때문에 개발자로 부르지는 않는다.

클라우드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중요한 것은 클라우드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AI, 거버넌스 및 보안의 복잡성을 '실무적으로' 처리하는 역량이다. 많은 경우 이런 하위 기술을 다루는 특수 엔지니어링 분야가 있으며, 공인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엔지니어와 같이 특정 사항을 다루는 자격증도 있다.
 

클라우드 아키텍트

반면에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기업의 클라우드 컴퓨팅 전략을 조율하는 전략적 역할을 담당한다. 이들은 전반적인 클라우드 환경을 설계하고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는지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실무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는다.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아키텍트나 클라우드 보안 아키텍트와 같은 전문 분야도 있다.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비즈니스 및 애플리케이션 요구 사항을 평가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기술 조합을 사용해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솔루션을 구축한다. 여기에는 클라우드 플랫폼과 비클라우드 플랫폼이 모두 포함될 수 있다. 세분화된 코딩 및 개발 작업보다는 클라우드 시스템의 청사진과 인프라에 집중하는 것이 핵심이다. 

중요한 것은 전략에 집중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구축 중인 시스템의 비즈니스 목적을 파악하고 올바른 기술 구성을 조합해 비즈니스에 최대의 가치를 돌려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교육 경로 및 자격 인증

두 역할 모두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탄탄한 기초 지식이 필요하지만, 교육 및 인증 경로는 차이가 있다. 우선, 클라우드 엔지니어는 컴퓨터 과학, 엔지니어링 또는 IT 학위를 취득하고 구글의 어쏘시에이트 클라우드 엔지니어(Associate Cloud Engineer) 같은 자격증을 취득해 역량을 강화하는 경우가 많다.

많은 엔지니어가 온라인 강좌를 통해 스스로 학습한다. 이는 클라우드 엔지니어가 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그렇다고 기술력이나 재능이 떨어지지는 않는다. 실제로 요즘에는 대학 학위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이는 좋은 추세이기도 하다.

반대로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클라우드 컴퓨팅 설계, 아키텍처 및 비즈니스 관리를 강조하는 고급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취득하는 자격증에는 구글의 프로페셔널 클라우드 아키텍트(Professional Cloud Architect) 같은 전문화된 자격증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필자는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이런 자격 인증을 반드시 보유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실제로 아키텍트 역할을 지원하면서 AWS 자격증이나 특정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의 자격증만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자격증 때문에 기술 선택 프로세스가 편향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채용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클라우드 아키텍처 역할은 독학으로 공부한 지원자가 맡는 경우도 많다. 또한 많은 직책에서 대학 학위는 선택 사항이다. 대학에서 제공하는 것보다 더 최신의 가치 있는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온라인 강좌가 충분히 많기 때문이다. 참고로, 필자는 대학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강좌를 진행한다.
 

조직 내 역할과 연봉

이들 역할에 대한 연봉과 조직 내 직급에 대한 궁금점도 많을 것이다. 조직 계층 구조에서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종종 더 고위급 역할을 맡아 클라우드 전략을 이끌고 조직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내린다. 때로는 잘못된 결정으로 인해 비즈니스가 망할 수도 있다. 이들의 업무는 비즈니스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엔지니어보다 높은 연봉을 받는다. 더 많은 돈을 벌고 주변 사람들에게 상사가 되고 싶다면 엔지니어가 아닌 아키텍트가 되는 것이 유리하다.

두 역할 모두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데, 연봉은 지리적 위치, 경력 및 기업의 특정 요구 사항에 영향을 받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채용 당시의 시장 역학 관계에 따라 엔지니어가 아키텍트보다 더 많은 연봉을 받을 수도 있다.

클라우드 엔지니어와 아키텍트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해 혁신을 추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이다. 클라우드 엔지니어는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고 유지 관리하는 사람이고,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이런 환경 내에서 프레임워크를 설계하는 개척자이다. 이 둘은 공생 관계에 있다. AI가 원동력이 되고 기업이 클라우드 기반 기술 솔루션의 가치를 이해함에 따라 향후 몇 년 내에 이 두 가지 역할이 크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