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ㆍML / 글로벌 트렌드 / 디지털 디바이스

블로그 | 애플의 2023년을 장식한 3가지 “실리콘, AI, AR”

Dan Moren | Macworld 2023.12.18
맥 제품군의 대규모 업데이트부터 조용했던 아이패드,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 경쟁사와 정부의 도전에 이르기까지 애플에 있어 2023년은 확실히 다사다난한 해였다. 블록버스터급 실적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제대로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말하기도 어렵다. 
 
ⓒ Apple

큰 트렌드가 항상 겉으로 드러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시간이 지나고 나서 돌이켜 볼 기회가 있을 때 분명해 보이기도 한다. 


애플 실리콘의 발전

2023년은 맥 제품군에 있어 또 하나의 '위대한 해'였다. 제품 출시 40주년을 불과 한 달 앞두고 있는 맥은 그동안 PC 산업에 놀라운 붐을 일으켰다. 상당 부분은 애플 실리콘 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Foundry

흥미롭게도 올해 들어 애플의 칩 개발 속도가 조금 더 빨라졌다. 지난 1월 M2 프로와 M2 맥스가 맥북 프로 및 맥 미니에 탑재됐고, 올해 중반에는 강력한 M2 울트라와 새로운 15인치 맥북 에어를 선보이면서 맥 스튜디오 및 맥 프로 역시 업그레이드했다. 1년 동안은 이 정도면 충분해 보였지만, 불과 몇 달 후인 10월에 M3 칩뿐 아니라 M3 프로와 맥스를 동시에 출시했다. 

빠른 칩 개발 속도는 지난 10년간 애플이 자체 실리콘에 얼마나 많은 투자를 해왔는지를 방증한다. 외부에서 보기에는 하루아침에 이뤄진 것처럼 보이지만, 이런 종류의 일은 결코 하루아침에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애플은 실리콘이 비즈니스 핵심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 올해의 사례에서는 애플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을 맹렬히 진행하고 있더라도 항상 명확하게 외부로 드러나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 


생성형 AI

AI는 지난 1년여 동안 기술 업계에서 가장 화두가 된 기술이다(이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작별을 고할 수 있을까?). 이런 관심도와 보급률을 고려하면 애플에 대한 논의에서 AI가 언급되기 시작한 것도 놀랍지는 않다. 애플이 배를 놓친 것일까? 애플이 내년에는 생성형 AI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까? 아니면 애플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AI/ML 관련 기술이 논의에서 누락된 것일까? 많은 이야기와 추측이 오갔다. 

하지만 애플이 AI 기능을 아직 전면에 내세우지는 않았더라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은 2023년 분명하게 드러났다. 애플은 iOS 17의 일부로 확대기의 감지 기능퍼스널 보이스(Personal Voice) 등 온디바이스 머신러닝을 활용한 접근성 기능을 출시했으며, 이에 관한 단편 영화도 제작했다. 최근 애플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애플 실리콘에 최적화된 AI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를 조용히 공개했는데, 이는 애플이 대규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실제로 애플 CEO 팀 쿡은 회사의 애플의 미래 계획을 궁금해하는 애널리스트들과의 분기별 재무 통화에서 "물론 생성형 AI에 대해 현재 진행 중인 작업이 있다. 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여느때처럼 말하지는 않겠다. 하지만 애플이 투자하고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꽤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생성형 AI 관련 작업은 아직 수면 아래에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2023년 초부터 연말인 지금까지의 변화는 애플이 AI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Foundry


비전 프로

비전 프로는 적어도 한 달은 더 기다려야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2023년 애플의 행보를 정리하는 요소인 점은 분명하다. 발표 전까지는 소문만 무성했지만, 올 하반기 들어 애플 관련 대화에서는 AR 헤드셋 이야기가 지배적이었다. 비전 프로가 애플 커뮤니티의 관심을 이정도로 끌었던 만큼 회사 내부에서는 더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비전 프로는 의심할 여지 없이 적어도 현재로서는 출시 10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는 애플 워치 이후 가장 중요한 신제품이다. AR 헤드셋, 애플의 표현대로 '공간 컴퓨터(spatial computer)'가 출시되기 전부터 애플은 비전 프로 개발에 엔지니어링부터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원과 역량을 집중해 왔음은 분명하다.

그 성공 여부는 2024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애플은 어디로 갈까?

2023년에 일어난 일은 이뿐만이 아니다. 애플은 전 세계 규제 기관과 정부의 감시가 강화된 가운데 아이패드용 앱을 일부 출시하고,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기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켰으며, 주요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대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제는 이런 모든 것을 뒤로하고 2024년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기대해볼 때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