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애플리케이션

How-To : iOS에서 서드파티 키보드 쓰기

Nick Mediati | Macworld 2016.04.25
2014년 가을에 출시된 iOS 8은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을 대폭 선보인 운영체제다. 그 중 하나가 애플 내장 키보드와 서드파티 키보드를 번갈아 쓸 수 있는 기능이다. 애플의 기본 키보드가 완벽한 것은 아니며, 서드파티 키보드 사용자도 적지 않다.

새로운 키보드 기능을 써보지 않았다면 지금이 적기다. 설정 변경 방법도 어렵지 않다.

프라이버시
사용자의 모든 입력 내용이 서드파티 키보드로 진행되므로, 프라이버시 노출이나 보안 문제가 제기된다. 애플은 설정 앱에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 규정을 명시했다. 서드파티 키보드는 사용자가 입력하는 내용을 서드파티 업체 서버로 전송할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키보드가 사용자 입력 내용을 분석하고 자동 완성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업체의 서버와 정보를 주고받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다행히도 IOS에 보완 기능이 있다. 서드파티 키보드는 ‘풀 액세스’라고 지칭하는 완전 접근 권한을 기본으로 받을 수 없고, 서드파티 키보드가 수집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하려면 사용자의 허가가 필요하다. 또, 기본 키보드와 서드파티 키보드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키보드 찾기
IOS에서의 키보드는 앱으로 취급된다. 서드파티 키보드는 앱 스토어에서 구입해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다양한 옵션이 있는데 1달러짜리 앱 스와이프(Swype)는 글자를 일일이 떼어가며 입력하지 않고 화면 위에 손가락을 댄 채로 이동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다. ‘CAT’이라는 단어를 치려면 C키에서 A로, 다시 T로 손가락을 떼지 않고 그대로 이동하면 된다. 스위프트키 키보드 역시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개발자들은 일반적인 텍스트 입력 외에 기상천회하고 독특한 키보드 입력 방식을 고안해 낸다. 앱 스토어 유틸리티 카테고리에서 맨 아래 ‘새 키보드 추가’ 페이지를 참고해 보자.

원하는 키보드 앱을 골랐다면 다운로드를 받는다. 아래 예제에서는 스위프트키 키보드를 선택했다.

새로운 키보드 설정
설정 > 일반 > 키보드 메뉴에 들어가 새로운 키보드를 iOS에 등록한다. ‘새로운 키보드 추가’에서 구입한 서드파티 키보드를 선택할 수 있다.


메뉴에서 서드파티 키보드를 선택하기 전에, 키보드와 프라이버시 규정에 대해 읽고 앞서 언급한 개인 데이터 전송 문제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다.

‘완료’를 누르면 과정이 끝나는데, 다음 화면에서 막 다운받은 새 키보드 앱 이름을 선택하자. 이제 새 키보드 앱이 설치되고 아이폰의 활성 키보드 목록에 등록되었다. 설치한 키보드를 눌러 상세 메뉴에서 ‘Full Access’ 등의 다양한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다.

이제 설정 메뉴가 아니라 원래 다운받았던 키보드 앱으로 들어가 추가적인 기능이 없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스위프트키의 경우 계정을 만들면 앱에서 기본 키보드보다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새 키보드 사용하기


실제로 새로운 키보드를 사용해보자. 메모 같은 텍스트 입력 앱을 열고, 새로운 키보드를 불러온다. 지구본 모양의 글로브 키를 누르고 있으면, 설치된 키보드가 모두 나타나는데 이 중 원하는 키보드를 선택한다. 입력 도중에도 글로브 키로 키보드를 바꿀 수 있다.

키보드 비활성화 또는 삭제

설정 > 일반 > 키보드에서 키보드를 선택한다. 왼쪽 위 ‘편집’ 버튼을 누르면 키보드 앞에 빨간색 삭제 버튼이 나타난다. 지우고 싶은 키보드 앞의 빨간색 버튼을 누르면 삭제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과정만으로는 실제로 아이폰에서 키보드가 삭제되지 않는다. 언제든지 설정 앱에서 ‘새로운 키보드 추가’를 눌러 재등록할 수 있다. 설정 > 키보드 메뉴에서는 기본 iOS 키보드를 삭제하고 배열 순서를 바꿀 수 있다. 서드파티 키보드 앱은 홈 화면에서 설치한 앱을 지움으로써 삭제가 완료된다. editor@itworld.co.kr 
 Tags iOS 키보드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