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태블릿

캐노니컬, 태블릿용 우분투 리눅스 공개

Katherine Noyes | PCWorld 2013.02.20
최근 우분투 폰 관련 계획을 발표해 관심을 모았던 캐노니컬이 이번에는 태블릿용 우분투를 공개했다.
 
태블릿용 우분투의 눈에 띄는 특징으로는 캐노니컬이 ‘사이트 스테이지(Side Stage)’라고 이름 붙인 멀티태슼킹 기능과 전체 디스크 암호화, 보안이 적용된 다중 사용자 계정, 그리고 스마트폰과 태블릿, TV, PC 폼 팩터 전반에 걸친 컨버전스이다.
 
 

 
캐노니컬과 우분투의 설립자인 마크 셔플워스는 “멀티태스킹의 업무 생산성과 세련되면서도 강력한 보안 기능이 만났다”라며, “이제 우리 제품군의 인터페이스가 모든 화면으로 확대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도크에 연결하면 태블릿, PC, TV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우분투에만 있는 특징이며, 개인 컴퓨팅의 미래이다”라고 강조했다.
 
우분투 리눅스 애호가라면 지난 1월 발표된 우분투 폰의 인터페이스가 화면의 가장자리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할 것이다. 태블릿 버전의 인터페이스에도 이런 특징이 그대로 적용됐는데, 여기에 더해 우분투 사이드 스테이지는 이 기능을 효율적인 멀티태스킹을 가능하게 하고 폰용 앱을 태블릿에서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도 한다. 또한 태블릿용 우분투 사용자는 폰용 앱과 태블릿용 앱을 동시에 실행할 수도 있다.
 
셔플워스는 “트위터를 하면서 영화를 볼 수도 있고, 웹 서핑을 하면서 메모를 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기업 관점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역시 보안 기능이다. 디바이스 자체에 전체 디스크 암호화를 적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체 개인 사용자 데이터의 암호화를 지원해 여러 명의 다른 사용자가 함께 사용하는 기업 환경에서 보안을 유지하는데 안성맞춤이다.
 
우분투는 태블릿을 키보드에 연결하고 마이크로소프트나 시트릭스, VM웨어, 와이즈 등의 표준 프로토콜을 통해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에 원격으로 액세스할 수 있어 전기능 PC의 경험도 제공할 수 있다.
 
셔플워스는 “우분투 태블릿은 먼저 기업 환경에 도입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존에 데스크톱이나 클라우드를 관리하는 데 사용하던 툴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기업 환경에서의 강점 중 하나이다.
 
단일화된 앱 코드
마지막으로, 우분투 태블릿은 기존 우분투 폰과 PC, TV와 동일한 코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진정한 디바이스 컨버전스를 가능하게 한다. 셔플워스는 “정확하게 똑 같은 코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어떤 하드웨어를 이용하건 동일한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우분투는 하드웨어에 반응해 해당 디바이스용으로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는 운영체제 자체가 여러 폼팩터를 매끄럽게 지원한다는 의미일 뿐만 아니라 개발자 역시 한 번 작성한 앱 바이너리를 폰과 태블릿, PC, TV 모두에서 구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셔플워스는 올 4월로 예정되어 있는 우분투 14.04 LTS에서 컨버전스가 완료될 것이라고 밝혔다.
 
 
 
개발자 프리뷰
우분투 태블릿 인터페이스는 6~20인치의 화면 크기와 100~450ppi의 해상도를 지원한다. 캐노니컬은 오는 21일 개발자 프리뷰 버전을 발표할 예정인데, 여기에는 넥서스 7/10 태블릿, 넥서스 4, 갤럭시 넥서스 스마트폰용 설치 설명서가 포함된다. 설치 이미지와 소스 코드는 우분투 개발자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일반 사용자가 우분투 태블릿 하드웨어를 실제로 구매할 수 있는 시점은 언제인가? 셔플워스는 그 시점이 2014년 1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아직 우분투 폰과 태블릿 중 어느 것이 먼저 출시될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밝혔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