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말하는 최고의 애플리케이션 서버

Esther Schindler | CIO 2008.10.24

700여명의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따르면 애플리케이션 서버의 “사용자 선택”에는 ‘갈 데까지 간’으로 표현되는 구 버전과 상대적으로 새로운 신 버전, 이 두 가지가 포함된다. 에반스 데이터가 배포하는 무료 자료에 따르면 개발자들은 어도비 콜드퓨전과 오픈소스 아파치 제로니모, 오라클 웹로그 서버를 꼽았다.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아마 애플리케이션 서버, 그러니까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호출될 수 있는 서버형 소프트웨어를 너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웹 서버는 HTTP 요청을 배타적으로 처리하는 서브셋이며, 반대로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프로그램에 대한 비즈니스 로직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프로토콜이든 사용할 수 있다.

 

에반스 데이터가 700명 이상의 개발자를 대상으로 개인적으로 사용한 적이 있던 애플리케이션 서버 가운데 21개의 특성을 평가토록 요청했다. 평가된 특성과 기능에는 성능, 보안특성, 데이터베이스 연결성, 확장성, 지원, 진단, 로그 및 비용 대비 효과가 포함되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IBM 웹스피어, 레드햇 제이보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서버 2003 또한 사용자로부터 높은 점수를 얻었다. SAP 넷위버나 썬 자바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서버/글래스피쉬도 틈새 사용처로 평가되었다.

 

으뜸으로 평가된 어도비 콜드퓨전의 역사는 길다. 처음에 알레어가 도입한 콜드퓨전은 매크로미디어가 인수하고, 이어 또 한 번의 인수로 지금 어도비의 일부가 되었다. 2007년 7월에 출시된 콜드퓨전 버전 8.0은 마이크로소프트 닷넷 통합, 어도비 아크로뱃 폼과의 통합, 향상된 성능이 특징이다. 콜드퓨전은 확장성, 지원성 및 보안에서 개발자들의 가장 큰 점수를 받았다.

 

콜드퓨전처럼, 웹로직 또한 수 차례의 인수를 거쳤다. 1995년 처음 설립된 웹로직 사는 BEA에 인수되었고, BEA는 2008년 봄 오라클이 인수했다. 최신 이터레이션 버전 10 R3은 8월 발표되었다. 웹로직은 “처음의 자바 애플리케이션 서버에서 대형 엔터프라이즈 SOA를 엄두에 두고 개발된 최고 성능의 애플리케이션 서버로 진화했다”, “개발자들은 오라클 웹로직의 확장성, 성능과 서버 인프라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웹로직이 최고로 평가된 애플리케이션 서버에 속하긴 하지만, 개발자들은 과거와 같은 그런 열렬한 애정을 갖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에서 2006년 버전의 BEA 웹로직은 최고의 사용자 점수를 획득해지만, 최신 웹로직은 모든 순위는 2006년의 결과와 비교해 낮다. 에반스 데이터는 이를 두고 오라클이 인수하면서 제품의 미래에 대해 약간의 불확실성이 생겼다고 보고 있다.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의 제로니모도 흥미로운 결과를 가져왔다.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써의 제로니모는 사용자들 사이에서 지원이 부족할 것이란 인식이 있어왔다. 개발자들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기술지원 능력을 두고  때문에 말이 많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고서는 “이런 문제는 제로니모의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다. IBM이 제로니모와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 기술지원을 포함해 자원과 지원을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기 때문이다”라고 전했다. 그 결과, 제로니모는 IBM 웹스피어에 뒤이어 지원능력 부분에서 2위의 자리를 얻었다. 또한 성능과 데이터베이스 연결성에서 개발자들로부터 최고의 점수를 얻고 있다.

 

오픈소스의 또 다른 출세작인 JBOSS는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특히 중요한, 최고의 비용대비 효과, 다른 소프트웨어와의 가장 뛰어난 호환성 및 최고의 보안을 달성한 것으로 평가 받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서버는 운영체제나 XML, SOAP, UDDI(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gration), WSDSL(Web Services Description Language)과 같은 ASP.NET 웹 개발과 웹 서비스 기술용의 기본지원이 포함된 애플리케이션 서버, 이 두 가지 용도로 사용된다. 이번 조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서버는 전부문에 걸쳐 양호한 점수를 얻었지만, 데이터베이스 연결성, 지원과 성능면에서는 최고의 만족도를 달성했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