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 퍼스널 컴퓨팅

누구나 알아야 할 안티바이러스 및 PC 보안 용어 50선

Robert Strohmeyer | PCWorld 2024.02.29
인터넷 보안은 그 분야 전문가에게도 복잡한 주제이며, 일반 사용자에게는 용어조차도 어려울 수 있다. 물론 모든 전문 용어를 다 알 필요는 없다. 하지만, 기본적인 용어에 대한 어휘력을 갖추면 주요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Getty Images Bank

예를 들어 피싱 이메일이 무엇인지 안다면 피싱 이메일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이런 흔한 위험을 피할 수 있다. 여기서 소개하는 주요 보안 용어는 보안 경고를 이해하고 홈 네트워크와 컴퓨터를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핵심 보안 용어

컴퓨터 시스템과 네트워크는 무단 액세스로부터 사용자와 사용자의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사용한다. 우선, 데이터를 보호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가장 일반적인 용어부터 알아보자.

2FA. 이중 인증(Two-Factor Authentication)의 줄임말로, 비밀번호 외에 추가적인 '요소'를 추가해 온라인 계정을 보호하는 방법이다. 문자 메시지 확인 또는 신뢰할 수 있는 앱에서 생성한 코드를 추가 인증 요소로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이중 인증을 사용할 수 있는 계정이라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인증(Authentication). 일반적으로 비밀번호, 생체 인식 또는 코드 확인을 통해 플랫폼 또는 계정에 대한 승인된 액세스를 확인한다.

생체 인식. 얼굴 형상이나 지문과 같은 사용자의 신체적인 특성을 보안 인증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노트북의 지문 센서와 윈도우 헬로 카메라는 암호보다 더 쉽고 안전하게 로그인할 수 있는 일반적인 생체 인식 보안 기능이다.

인증서 인증(Certificate Authentication).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서 디지털 서명한 기록을 사용해 웹사이트, 파일 또는 시스템의 진위 여부를 확인한다.

암호화(Encryption). 미리 정해진 방식으로 정보를 뒤죽박죽으로 만들어 민감한 정보를 모호하게 하거나 숨기는 방법. 하드 드라이브 및 기타 저장 장치를 암호화하면 장치가 악의적인 사람의 손에 넘어갈 경우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연결을 암호화하면 데이터가 네트워크를 통해 이동할 때 제 3자가 가로채지 못하도록 보호한다.
 

위험 및 악용 관련 용어

해커와 범죄자들이 사용하는 일반적인 위험과 수법에 관한 용어다. 보안 소프트웨어를 구매할 때는 모든 위협 유형으로부터 보호하고 내 정보가 다크 웹에 표시될 때 알려주는 옵션을 선택하기 바란다.

백도어. 공격자가 시스템에 액세스하는 은밀한 방법을 만드는 보안 취약점, 즉 PC에 열려 있는 '뒷문'을 만들어 악용하는 수법이다.

부팅 레코드 바이러스. 흔히 MBR(Master Boot Record) 바이러스라고하며, 컴퓨터 시스템이 부팅될 때 로드되는 하드 드라이브의 일부를 표적으로 삼는 바이러스 형태이다. 운영체제의 보안 기능을 우회하는 데 악용된다.

봇넷. '로봇 네트워크'의 줄임말로, 범죄자가 대상 시스템의 보안 장치나 인프라를 압도하기 위해 대량의 감염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무차별 대입 공격(Brute Force Attack).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 조합을 알아내기 위해 대량의 문자와 숫자 조합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크라임웨어(Crimeware). 사이버 범죄자가 범죄 행위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멀웨어이다. 봇넷에 감염된 컴퓨터를 추가하는 트로이 목마 바이러스가 대표적이다.

다크 웹(Dark Web). 특정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트래픽을 익명화하는 인터넷용 섀도우 네트워크의 일종이다. 다크 웹은 종종 도난당한 비밀번호를 포함해 불법 또는 도난당한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된다. 다크 웹을 모니터링하는 보안 서비스는 이런 네트워크를 검색해 위협 정보가 발견되면 사용자에게 경고한다.

데이터 마이닝.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사용해 특정 대상에 대한 상관관계를 찾는 것을 말한다. 공격자는 여러 웹사이트나 데이터베이스에서 개인에 대한 데이터 요소를 찾아내 공격을 수행하거나 신원 도용을 저지르기에 충분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서비스 거부 공격. DoS(Denial of Service)라고 부르며, 대상 시스템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과부하 트래픽을 일으키는 공격이다. 봇넷을 이용해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사전 공격(Dictionary Attcack). 대량의 공통 용어를 사용해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알아내는 자동화된 무차별 암호 대입 공격의 한 형태이댜.

결함 주입(Fault Attack). 결함 주입 공격이라고도 한다. 해커가 정상적인 기능을 우회하기 위해 서버나 웹 브라우저에 의도적으로 잘못된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는 등 시스템의 일부에 오류를 발생시켜 시스템에 액세스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이다.

하이재킹(Hijacking). 감염된 컴퓨터나 네트워크 연결을 악의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어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IP 스푸핑. 일반적으로 실제 출처를 숨기거나 다른 시스템을 사칭하기 위해 자신의 IP 주소가 아닌 다른 IP 주소에서 온 것처럼 보이도록 신호를 변경하는 방법이다. 미디어 스트리밍처럼 국가별 제한이 있는 서비스를 우회적으로 이용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커널 공격. 운영 체제의 핵심 코드(커널이라고 함)를 수정해 정보를 훔치거나 시스템에 대한 제어 액세스 권한을 얻기 위한 채널을 생성하는 보안 악용 방법이다.

멀웨어(Malware). 컴퓨터 시스템에서 악의적인 행위를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바이러스나 트로이 목마 또는 사용자가 입력하는 내용을 기록하여 비밀번호 및 기타 정보를 수집하는 키로거 등을 통칭하는 용어다.

중간자 공격(Man-in-the-Middle Attack). 두 시스템 간의 트래픽을 가로채 공격자가 임의로 조작하는 방식의 공격이다. 가로챈 데이터를 훔치거나 다른 목적으로 손상된 정보를 삽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신분 위장 공격(Masquerade Attack). 합법적인 사용자 또는 시스템의 자격 증명을 사칭하거나 이를 사용해 시스템에 액세스하는 방법이다.

비밀번호 크래킹. 사전 공격 등을 통해 작동 중인 비밀번호를 알아내 시스템에 액세스하는 행위.

비밀번호 스니핑. 암호화되지 않은 비밀번호에 대한 네트워크 트래픽을 모니터링하여 사용자 자격 증명을 발견하는 방법이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