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기술을 보유한 전문가에게 **% 더 많은 급여를 지급할 의향이 있다”
47
%
자료 제목 :
AI가 직장을 바꾸는 5가지 방식x
A new study reveals 5 ways AI will transform the workplace as we know it
자료 출처 :
AWS, Access Partnership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3년 12월 08일
AIㆍML

글로벌 칼럼 | ‘생성형 AI’ 경력의 갈림길에 선 이들을 위한 조언 7가지

Scot Finnie | Computerworld 2024.01.29
전 세계 IT 종사자가 경력의 갈림길에 서 있다. 하나는 많은 기업 리더가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입을 모아 말하는 새로운 툴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길, 다른 하나는 생성형 AI에 대한 난리법석을 그냥 무시하고 항상 해오던 일에 집중하는 길이다. 
 
ⓒ Getty Image Bank

첫 번째 길을 선택한다면 AI, 특히 2023년부터 불고 있는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한 급격한 변화의 시기를 맞아 내 일자리를 어떻게 지켜야 할까? PwC가 전 세계 CEO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CEO의 4분의 1은 2024년에 생성형 AI로 인해 최소 5%의 인력을 감축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 외에도 여러 신뢰할 만한 출처에서 이와 비슷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생성형 AI 기술을 보유한 노동자와 그렇지 않은 노동자 간의 경제적 격차가 빠르게 벌어지는 변곡점이 다가오고 있다는 의미다. 결과적으로 수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잃을 가능성이 높다. 

AI 기술이 주는 부가적인 가치(기본적인 고용 보장 이상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액세스 파트너십(Access Partnership)과 아마존 웹 서비스(AWS)가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은 생성형 AI 기술을 보유한 IT 전문가에게 평균 47% 더 많은 급여를 지급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봉 프리미엄은 IT 분야에 국한되지 않는다. 기업은 AI에 능숙한 영업 및 마케팅 직원에게는 43%, 재무, 법무 및 규제 담당 직원에게는 42%, 규정 준수 담당자에게는 37%, HR 전문가에게는 35% 더 많은 급여를 지급할 의향이 있다. 
 

준비와 훈련, 현재 상황 파악하기 

생성형 AI의 갈림길에 서 있다면 할 수 있는 일은 다음과 같다. 
 
  1. 내 환경 바로 알기. 현재 회사의 AI 환경을 살펴본다. 이미 AI 또는 생성형 AI를 사용 중이거나 검토 중인가? 생성형 AI 리스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가? 아니면 2023년부터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무시하고 있는가? 이와 같은 질문의 답에 따라 방향을 잡아야 한다. 이직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일 수도 있다. 
  2. 상사와 대화. 회사가 생성형 AI에 무심하거나 대응이 느리다고 판단되더라도 일단 상사에게 내 관심사를 이야기한다. 상사는 아직 회사에서 발표하지 않은 테스트나 리스킬 기회를 미리 알고 있을 수 있다. 
  3. 내부 AI 리스킬 기회 확인. 기업의 약 75%가 생성형 AI 경험을 보유한 직원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직원 역시 AI 기술을 갖춘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해 투자할 시간적 여유가 별로 없다. 미래를 대비하는 기업은 과감하게 생성형 AI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를 통해 필요한 기술을 파악했고, 많은 경우 소속 직원의 업스킬/리스킬을 위한 AI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적어도 지금은 이와 같은 프로그램이 AI 경력을 얻을 수 있는 최선의 기회일 수 있다. 어쨌든 회사가 AI를 교육하는 이유는 향후 계획에 따른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서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 같은 내부 교육 프로그램을 충분히 활용하라. 
  4. 외부 교육에 투자. 또 다른 방법은 현재 직장에 다니면서 외부 교육 프로그램, 특히 가능하면 자격증을 발급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것이다. 본인의 백그라운드와 관계없이 생성형 AI와 대규모 언어 모델(LLM)에 집중해 수강해야 한다. 기술적 식견이 있다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생성형 AI 데이터 학습에 대한 교육 과정도 좋다. 교육이 실습으로 진행되고 다양한 생성형 AI 툴을 접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MIT, 컬럼비아와 같은 상위 대학 상당수가 AI에 대한 가상 교육을 제공하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생성형 AI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자기 기술과 필요, 경험에 맞는 프로그램을 찾아야 한다. 
  5. 자가 학습. 기술 분야 경험자이면서 자기 훈련 능력이 있다면 챗GPT, 바드, 코파일럿과 같은 생성형 AI 툴을 스스로 익히는 것도 가능하다. 배우고자 하는 생성형 AI 툴에 대한 문서, 사용자 설명서 또는 핸드북을 검색하라. 교육을 완료할 때쯤이면 회사에서 최신 AI 트렌드를 따라잡았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다고 해도 AI에 대한 자신의 관심과 경험을 보여줄 수 있는 이력서를 들고 다른 회사를 찾아 나설 수 있다.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알아보고, 자기소개서에 새로 습득한 지식과 그 회사의 생성형 AI 추진 상황을 비교 기술하라. 일반적으로 자기 교육의 경우 실제로 교육이 이뤄졌거나 광범위한 주제를 심층적으로 다뤘음을 입증할 증거가 없다. 따라서 스스로를 더 열심히 홍보해야 한다. 장점은 더 빠르게 원하는 지점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6. 프로젝트 참여. 회사가 생성형 AI를 다루고 있다면 내부 프로젝트 중 하나에 참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여의찮다면 주변 프로젝트라도 괜찮다. 회사 경영진이 엔터프라이즈 AI를 확대 구축하기로 할 때 그 경험을 바탕으로 중요한 역할을 맡을 수도 있다.
  7. 멘토와 상의. 회사 내부 인사든 출장이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만난 전문가든 멘토가 되어줄 사람을 확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AI에 대한 교육을 받기에 가장 좋은 곳은 어디인가요?", 또는 "회사의 AI 프로젝트에 참여하려면 누구와 이야기해야 하나요?"와 같이 직접적으로 묻으면, 예상보다 훨씬 더 도움이 되는 답을 듣게 될 것이다. 
 

나의 일자리, 나의 미래 

많은 사람이 생성형 AI가 일상적인 저수준 작업에서 사람을 대체할 것이라고 우려한다. 그보다 현실화할 가능성이 더 높은 위협은 업무에 AI를 활용하기 위한 기술을 갖추지 못한 직원이 직면하게 될 해고와 낮은 급여, 발전 기회의 제약이다. 다행히 아직 뭔가를 해볼 시간이 있다. 지금 시작하라.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