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그렇듯이 애플은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된 프레젠테이션에서 일부 세부 사항을 생략하거나 사용자가 알아야 할 몇 가지 사항을 건너뛰었다. 결국 모든 것을 다루기에는 시간이 부족했다. 여기서는 이번 신제품의 사양과 기능을 살펴보면서 발견한 몇 가지 흥미로운 세부 사항을 소개한다.
모든 아이폰 16 모델에 와이파이 7 탑재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프레젠테이션의 '기능 카드'에는 아이폰 16(일반 및 프로)이 와이파이 7을 지원한다고 나와 있다. 어떤 장점이 있을까? 속도 향상, 무선 혼잡도 감소, 지연 시간 단축 등의 이점이 있다. 다시 말해, 더 안정적이고 나은 성능의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아직 와이파이 7 액세스 포인트가 없을 수도 있지만, 설치가 완료되면 새 아이폰에서 와이파이 7을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 16 프로 맥스 배터리 성능 향상
애플은 역대 최장 배터리 수명을 약속했다. 1시간인지 6시간인지, 12% 향상된 것인지 애플은 설명하지 않았다. 하지만 사양표를 보면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일반적인 사용 시 배터리 수명은 전작 대비 1시간 정도 더 늘었다. 아이폰 16 프로 맥스의 경우 전작보다 4시간을 더 사용할 수 있다.
가장 멋진 기능은 당장 출시되지 않는다
애플이 언급한 기능 중 상당수는 제품 출시 시점에 제공되지 않는다. 많은 기능이 올해 말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며, 일부는 더 늦어질 수도 있다.애플 인텔리전스는 10월 출시 예정인 iOS 18.1에서 일부 기능부터 시작해 iOS 18.2 및 18.3에서 더 많은 기능이 단계적으로 릴리즈된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아이폰 16의 가장 큰 판매 포인트이며, 휴대폰이 출시될 때 바로 적용되지는 않을 것이다. 카메라 컨트롤을 길게 누르면 보고 있는 대상에 대한 AI 기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비주얼 인텔리전스 기능도 마찬가지다. 이 기능을 소개하는 크레이그 페데리기는 발표 마지막에 "올해 말 카메라 컨트롤에 이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2세대 에어팟 프로의 새로운 청력 테스트 및 보청기 기능도 올해 말 출시된다.
에어팟 맥스, 5년째 같은 칩
애플이 마침내 에어팟 맥스를 업데이트했지만, 이를 "2세대 에어팟 맥스" 또는 "에어팟 맥스 2"라고 부르지는 않았다. 과거 애플이 2세대 에어팟 프로의 충전 케이스를 라이트닝에서 USB-C로 업데이트했을 때와 비슷한 상황이다. 즉, 에어팟 프로와 에어팟 4에 탑재된 최신 H2 칩이 에어팟 맥스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새로운 디자인이나 새로운 기능도 없다. 모든 신규 구매자에게는 새로운 색상과 라이트닝 대신 USB-C 포트가 제공된다. 가격은 여전히 같다.
더 빠른 무선 충전에는 조건이 있다
애플은 아이폰 16 시리즈가 더 빠른 무선 충전을 지원한다고 발표했지만, 몇 가지 요구 사항이 있다. Qi2 충전 및 일반 맥세이프 충전은 15W로 제한된다. 30W USB-C 전원 어댑터와 새로운 맥세이프 충전기 중 하나가 있는 경우에만 최대 25W로 무선 충전할 수 있다. 충전기는 1m와 2m 버전으로 제공되며, 2m 버전은 10달러 더 비싸다.
기존 밴드, 새 애플 워치와 호환
새로운 애플 워치 시리즈 10은 더 얇고 가벼우며 더 큰 디스플레이와 더 둥근 엣지로 조금 더 커진 새로운 디자인이 특징이다. 애플이 프레젠테이션에서 명시하지 않았지만, 밴드에 대한 연결 지점은 변경되지 않았다. 수년 동안 수집한 모든 애플 워치 밴드는 시리즈 10와도 잘 사용할 수 있다.
JPEG-XL은 어디에?
애플이 새 휴대폰에서 우수한 JPEG-XL 포맷을 지원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었지만, 애플의 발표에는 언급되지 않았다. 맥루머스(MacRumors)에 따르면, 아이폰 16 프로가 다른 모든 예상되는 포맷 외에도 JPEG-XL로 이미지 캡처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는 단서가 iOS 18의 코드에서 발견됐다. 하지만 애플의 사양표에는 없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발표할 때까지는 JPEG-XL을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미국 외에서는 밀리미터파 5G 미지원
4가지 아이폰 16 모델은 모두 미국에서 초고속 밀리미터파(mmWave) 5G 네트워크를 지원하지만, 애플은 아직 다른 국가로 5G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지 않고 있다. 일본, 싱가포르, 호주 및 기타 일부 국가에 mmWave 네트워크가 있지만 새 아이폰은 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6GHz 이하 5G 네트워크는 전 세계에서 지원된다.
위성을 통한 긴급 SOS는 여전히 무료
애플은 2022년 아이폰 14와 함께 위성을 통한 긴급 SOS 기능을 공개하면서 2년간의 무료 서비스를 약속했다. 그리고 2023년 11월, 애플은 이 서비스를 2025년 11월까지 1년 더 연장했다. 아이폰 16에서도 여전히 2년 동안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언젠가는 요금이 부과된다. 비용이 얼마나 들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사진 및 동영상 전송을 포함한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면 가격이 만만치 않을 수 있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