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서피스 랩탑 7 리뷰 | 퀄컴과 만나 윈도우 노트북의 새 시대를 열다

Matthew S. Smith | PCWorld 2024.06.27
ⓒ ITWorld

윈도우 PC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

신제품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랩탑(서피스 프로도 함께)은 인텔과 AMD 하드웨어를 버리고 퀄컴 칩을 탑재했다. 서피스의 퀄컴 칩 탑재가 최초는 아니다. 이전에도 서피스 프로 9 5G 같은 기기에서 퀄컴을 사용한 적이 있다. 그러나 이런 기기는 대표적인 제품은 아니었다.

새로운 서피스 노트북은 퀄컴의 스냅드래곤 X 엘리트 칩만 탑재했다. 인텔이나 AMD 버전은 제공되지 않거나 계획되지 않았다. 이 대담한 움직임은 서피스 랩탑이 얇은 노트북에서 강력한 성능과 뛰어난 배터리 수명을 달성하는 데에도,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첫 번째 AI 탑재 코파일럿+ PC로 자리매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양 및 기능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랩탑의 가장 흥미로운 하드웨어는 물론 퀄컴 스냅드래곤 X 엘리트 칩이다. 이 칩은 최대 12개의 CPU 코어와 퀄컴 아드레노 통합 그래픽을 결합한 시스템 온 칩이다. 보급형 서피스 랩탑에는 10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지만 이번 테스트한 제품은 12코어로 업그레이드되었다. 
 
  • CPU : 퀄컴 스냅드래곤 X 엘리트(12코어)
  • 메모리 : 32GB LPDDR5x
  • 그래픽/GPU : 퀄컴 아드레노 통합 그래픽
  • 신경 처리 장치(NPU) : 퀄컴 헥사곤
  • 디스플레이 : 13.8인치, 2304×1536 해상도, 3:2 종횡비, 120Hz IPS-LED 터치스크린
  • 저장 공간 : 1TB PCIe 4세대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 웹캠 1080p, 듀얼 마이크 어레이
  • 연결 : USB-C 2개, USB-A 1개, 서피스 커넥터 1개, 3.5mm 콤보 오디오 1개
  • 네트워킹 : 와이파이 7, 블루투스 5.4
  • 생체 인식 : 웹캠을 통한 윈도우 Hello 얼굴 인식
  • 배터리 용량 : 54와트시
  • 크기 : 30.1ⅹ22ⅹ1.75㎝
  • 무게 : 1.34㎏
  • 권장소비자가격 : 시작가 999.99달러, 테스트한 가격 1,999.99달러

프로세서를 제외하고 서피스 랩탑은 32GB RAM과 1TB 스토리지를 갖추고 있었다. 하지만 사양이 좋아지면서 가격도 상승하여 시작가 999.99달러에서 테스트한 모델의 가격은 1,999.99달러로 약 두 배가 되었다. 델 XPS 14 및 레노버 씽크패드 X1과 같은 다른 프리미엄 휴대용 노트북과 비교하면 다소 비싸다.
 

디자인 및 빌드 품질

ⓒ Matthew Smith / IDG

얼핏 보면 구형 모델이라고 착각하기 쉽다. 물론 칭찬이다. 새 서피스 랩탑은 이전 모델과 마찬가지로 매끄러운 알루미늄 바디로 되어 있어 고급스러우면서도 견고한 느낌을 준다. 디스플레이 덮개에 있는 광택 있는 윈도우 로고를 제외하고는 배지 없이 미니멀한 외관을 선호한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몇 가지가 눈에 띈다. 디스플레이 베젤은 이전 서피스 랩탑 모델보다 훨씬 폭이 좁아졌으며 모서리가 둥글게 처리되어 더욱 유기적이고 친근한 느낌을 준다. 엣지도 이전보다 더 공격적으로 가늘어져 새 노트북을 손에 쥐었을 때 더 얇게 느껴진다. 새로운 서피스 랩탑은 이전 제품보다 기술적으로는 더 두껍지만 더 민첩한 느낌을 준다.

서피스 랩탑의 무게는 1.34㎏이다. 1.22㎏인 애플 맥북 에어 13 M3, 델 XPS 13과 같은 경쟁 제품보다 약간 더 무겁다. 사양상으로는 가벼워 보이지만 필자는 그 차이를 느꼈다. 실제로 서피스 랩탑을 개봉하면서 처음 한 말은 "와, 이거 좀 두툼하네"였다. 하지만 일단 배낭이나 가방에 넣으면 노트북의 무게감이 사라진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일반적인 16:9 또는 16:10 화면 비율보다 훨씬 정사각형에 가까운 3:2의 특이한 디스플레이 화면 비율을 계속 고수하고 있다. 따라서 서피스 랩탑은 경쟁사 제품보다 약간 더 박스형으로 느껴지고 13.3인치 와이드스크린 노트북용 케이스에는 맞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3:2 화면비는 한 번에 더 많은 세로 공간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텍스트 문서나 웹 페이지 작업을 자주 하는 경우 유리하다. (실제로 13.8인치 서피스 랩탑의 세로 디스플레이 높이는 16:9 화면 비율의 15.6인치 노트북과 동일하다.)
 

키보드 및 트랙패드

ⓒ Matthew Smith / IDG

키보드는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 널찍한 팜레스트가 있어 사용하기는 편하지만 키감이 문제다. 키는 부드럽고 조용하며 정의되지 않은 동작으로 활성화되며 피드백이 부족하다.

오해하지 말자. 쓸 만한 수준은 된다. 하지만 이전 서피스 노트북(필자는 서피스 랩탑 4를 소유하고 있다)이나 경쟁사 노트북(델 XPS 14 및 에이수스 Zenbook 14 OLED)의 키보드만큼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
이 가격대의 노트북에는 보통 키보드 백라이트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3단계 밝기를 제공한다. 최대 밝기에서도 약간 어둡기 때문에 밝은 실내에서 사용할 때는 백라이트가 잘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백라이트의 최소 밝기는 매우 낮기 때문에 거의 칠흑같이 어두운 공간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 유용하다.

키보드는 아쉽지만 터치패드는 견고하다. 너비는 약 12.7㎝, 깊이는 7.6㎝가 조금 넘는 크기로 다른 윈도우 노트북과 비슷하거나 더 작다. 하지만 터치패드는 매우 부드럽고 반응성이 뛰어났다.

멀티터치 제스처도 쉽게 처리했다. 윈도우에서 두 손가락으로 꼬집는 동작(및 기타 복잡한 멀티터치 제스처)을 자주 쓰는 사용자라면 만족할 것이다. 또한 햅틱 피드백을 지원하여 터치패드를 두드릴 때 기계식 버튼의 느낌을 실감나게 구현한다.
 

디스플레이 및 오디오

ⓒ Matthew Smith / IDG

앞서 언급했듯이 서피스 랩탑은 3:2 화면 비율의 특이한 13.8인치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다. 또한 2304ⅹ1536의 고유 해상도로 인치당 200픽셀의 픽셀 밀도를 제공한다.

16:10 화면 비율과 2880ⅹ1600 해상도 때문에 인치당 픽셀 수가 14인치 경쟁 제품의 242픽셀보다 약간 낮다. 인치당 224픽셀을 제공하는 맥북 에어 M3 13.6인치보다도 낮다. 하지만 세 가지 픽셀 밀도 모두 실제 환경에서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이 수치는 보기만큼 의미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선명도 측면에서 서피스 랩탑은 기술적으로 약간 불리한 위치에 있다.

또한 서피스 랩탑은 다이내믹 백라이트가 없는 IPS-LED 디스플레이를 고수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기술에서 계속 뒤처지고 있다. 노트북의 명암비가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이나 미니 LED 디스플레이 백라이트를 사용하는 경쟁사보다 훨씬 덜 인상적이라는 나쁜 소식이다.

워드나 어도비 아크로뱃에서 작업할 때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특히 어두운 방에서 게임을 하거나 영화를 볼 때는 쉽게 알아챌 수 있다. 서피스 노트북은 델 XPS 14 및 에이수스 Zenbook 14 OLED와 같은 경쟁 제품보다 몰입감과 몰입감이 떨어진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120Hz 터치스크린을 통해 빠른 반응속도로 반격에 나섰다. 많은 윈도우 노트북이 터치스크린을 포기했고, 델 XPS 14처럼 터치를 제공하는 다른 노트북은 반응성이 떨어지는 낮은 주사율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서피스 랩탑의 전통적인 클램셸 디자인은 터치 입력에 적합하지 않으나(힌지가 180도 뒤로 접히지도 않음), 화면이 번지는 것을 좋아한다면 서피스 랩탑이 적합하다.

120Hz 주사율은 이론적으로는 PC 게임을 플레이할 때 더욱 부드러운 환경을 제공한다. 하지만 서피스 랩탑의 게임 성능과 지원 폭이 그리 넓지 않기 때문에 초당 최대 120프레임으로 실행할 수 있는 타이틀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오디오 성능은 놀랍지는 않지만 괜찮다. 서피스 랩탑의 스피커는 최대 볼륨에서 매우 크고 팟캐스트와 같이 복잡하지 않은 콘텐츠에서도 좋은 소리를 낸다. 하지만 저음이 많은 트랙을 서피스에 던지면 스피커가 탁하고 거칠게 들린다.

스피커는 대부분의 13~14인치 노트북에 비해 평균 이상이지만 델 XPS 13 및 레노버 요가 9i와 같은 오디오 리더에 비해서는 여전히 뒤처져 있다.
 

웹캠, 마이크, 생체 인식 기능

1080p 웹캠이 서피스 랩탑의 얇은 상단 베젤에 내장되어 있다. 영상 품질은 만족스럽고, AI 기반 스튜디오 효과 필터(서피스 랩탑이 다른 코파일럿+ PC와 공유하는 기능)도 적용할 수 있다. 필터는 배경 흐림, 자동 프레이밍 및 실시간 효과를 추가하여 실제 영상 품질이 나쁘지 않다.

마이크 품질은 훌륭하다. 뛰어난 볼륨으로 제 목소리를 잘 잡아냈고 노트북에서 불과 몇 피트 떨어진 곳의 지속적인 소음(예: 팬 소리)을 포함한 배경 소음을 쉽게 걸러냈다.

윈도우 헬로 얼굴 인식을 통해 생체 인식 로그인이 지원된다. 필자가 테스트한 결과 잘 작동했으며 기본 센서 대신 IR 카메라를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어두운 실내와 밝은 실내 모두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했다. 같은 기능을 지원하는 경쟁사 노트북이 많기는 하지만, 어쨌든 이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서 좋았다.
 

연결성

ⓒ Matthew Smith / IDG

서피스 랩탑의 유선 연결부는 대부분 노트북 왼쪽 측면에 있는 한 쌍의 USB-C 포트가 맡는다. 두 포트 모두 USB4, 썬더볼트 4, 디스플레이포트를 지원하며 최대 65와트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구형 기기를 위한 USB-A 3.1 포트 1개와 헤드폰, 헤드셋 또는 마이크를 위한 3.5mm 콤보 오디오 잭도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 커넥트(Surface Connect)가 돌아왔다. 오른쪽 측면에 자석으로 부착되는 독점적인 데이터 및 전원 커넥터다. 번들로 제공되는 65와트 전원 어댑터는 USB-C 대신 서피스 커넥트를 사용하지만, 앞서 언급했듯 USB-C 포트는 파워 딜리버리 규격을 지원하므로 노트북을 충전하고 전원을 공급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전용 영상 출력(HDMI 또는 디스플레이포트 형태)이 없기 때문에 구형 모니터나 최신 TV를 연결할 경우 불편을 겪을 것이다. 유선 이더넷도 없다. 이러한 포트가 필요한 기기와 함께 서피스 랩탑을 사용하려면 USB-C 어댑터, 허브 또는 도크가 필요하다. 다소 아쉽지만 휴대용 윈도우 노트북에서는 일반적이다.

와이파이 7과 블루투스 5.4를 모두 지원하여 무선 연결성이 뛰어나다. 와이파이 7은 최신 무선 인터넷 표준이다. 사실 너무 최신 표준이기 때문에 와이파이 7 라우터를 사용하는 사람도 거의 없다. 그래도 와이파이 7을 표준으로 만든 것은 올바른 조치라고 생각한다. (어차피 잘 갖춰진 서피스 노트북에 2,000달러를 기꺼이 지불하는 사람은 와이파이 7의 얼리어답터일 가능성이 높다.)
 

성능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 랩탑은 퀄컴 스냅드래곤 X 엘리트 칩을 탑재한 12개 이상의 새로운 코파일럿+ PC다. 스냅드래곤은 인텔 코어 및 AMD 라이젠 프로세서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x86 명령어 세트 대신 Arm 명령어 세트를 사용한다.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랩탑과 같이 퀄컴 스냅드래곤 X 엘리트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은 더 나은 배터리 수명과 효율성을 약속한다. 하지만 Arm과 x86은 기본적으로 호환되지 않으므로 x86 전용으로 코딩된 윈도우 앱은 Arm에서 실행되지 않는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소프트웨어 협력업체에 새로운 Arm 호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도록 적극적으로 촉구하는 한편, Arm 하드웨어에서 x86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는 에뮬레이션 계층(Prism이라고 함)을 제공하고 있다.

성능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지 자세히 살펴보자.

참고 : 필자가 테스트한 서피스 노트북에는 보급형 구성에서 10코어 칩보다 업그레이드된 12코어 스냅드래곤 X 엘리트가 탑재되어 있다.

시네벤치 R20
ⓒ Matthew Smith / IDG

먼저 멀티쓰레드 CPU 벤치마크인 시네벤치 R20을 살펴봤다. 이 벤치마크 버전에서는 Arm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새 서피스 랩탑은 에뮬레이션을 사용하여 벤치마크를 실행했다. 테스트에서 에뮬레이션의 안정성은 충돌이나 버그 없이 완벽했다.

테스트에서 서피스 랩탑은 x86 경쟁 제품보다 확실히 느리지만 에뮬레이션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로서는 나쁘지 않은 결과이다. 서피스 랩탑과 서피스 프로의 성능은 인텔 코어 울트라 7 155H 프로세서가 탑재된 델 XPS 13에 근접했다.

핸드브레이크
ⓒ Matthew Smith / IDG

다음은 핸드브레이크다. Arm 버전이 있기는 하지만 훨씬 최신 버전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버전과 비교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이 벤치마크는 에뮬레이션으로 실행했다.

시네벤치와 달리 스냅드래곤 X 엘리트에는 문제가 있다. 벤치마크는 안정적이었지만 완료까지 엄청나게 긴 시간이 필요했다. 분명히 에뮬레이션은 이 테스트에서 그 목적을 달성했다.

긱벤치 6
ⓒ Matthew Smith / IDG

다음은 긱벤치 6이다. 이 합성 벤치마크는 일반적인 테스트 소프트웨어로 쓰이지 않아서 데이터가 적다. 
하지만 이 벤치마크는 Arm 네이티브 버전이므로 에뮬레이션이 필요하지 않다. 

그리고 그 차이가 얼마나 큰지 살펴보자. 서피스 랩탑은 1만 2,988점이라는 인상적인 멀티코어 점수를 기록했다. 에이수스 젠북 14 OLED(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를 탑재한 고성능 노트북)를 제치고, 원엑스플레이어 X1(인텔의 코어 울트라를 타이트한 와트 수에 억지로 끼워 맞춘 윈도우 태블릿)을 쉽게 물리쳤다.

새로운 서피스 랩탑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 프로 9 5G보다 약 2배 빨랐다. 2022년에 출시되는 서피스 프로 9 5G에는 스냅드래곤 8cx를 기반으로 퀄컴과 협력하여 설계된 맞춤형 칩인 마이크로소프트 SQ3가 탑재되어 있다. 그 이후로 퀄컴의 성능이 개선된 것은 분명하다.

3D마크
ⓒ Matthew Smith / IDG

프로세서 성능은 좋아 보이는데, 과연 통합 GPU는 어떨까?

퀄컴과 마이크로소프트는 프리즘 에뮬레이션을 통해 보더랜드 3 및 발더스 게이트 3를 플레이한 마크로소프트 빌드 2024 시연을 제외하고는 퀄컴의 아드레노 그래픽의 성능을 크게 홍보하지 않았다.

3D마크의 타임 스파이와 나이트 레이드 테스트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타임 스파이는 Arm에서 기본 실행되지 않지만 나이트 레이드는 실행되며 이는 성능에 분명한 영향을 미친다.

서피스 랩탑은 타임 스파이에서 인텔 아이리스 아크 및 AMD 라데온 780M 통합 그래픽보다 훨씬 뒤처졌다. 하지만 나이트 레이드에서는 퀄컴의 아드레노가 서피스 랩탑을 23,348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기록하여 인텔 및 AMD의 최고 통합 그래픽과 대등한 성능을 보여준다.
 

스냅드래곤 X 엘리트의 실제 성능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랩탑의 벤치마크 결과는 사양만 보면 견고해 보인다. 앱에서 기본 Arm 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면, 퀄컴의 스냅드래곤 X Elite는 인텔 및 AMD 대체 제품과 동등하거나 약간 더 빠르다. 프리즘 에뮬레이션에서의 성능은 다양하지만, 최상의 경우 끔찍한 불이익을 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벤치마크는 앱의 극히 일부만을 대표한다. 일상적인 경험에서 볼 때 벤치마크가 제시하는 것보다 더 나쁘기도 하고 더 좋기도 했다.

첫째, 나쁜 소식은 게임이 출시되자마자 실행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노트북에 대한 리뷰어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열린 리뷰어 워크숍에서 노트북의 게임 성능을 경시한 바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기기 부문 부사장 피트 키리아쿠도 PCWorld와의 인터뷰에서 스냅드래곤 X 엘리트 기반 서피스는 게임이 아닌 생산성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퀄컴 칩이 개별 GPU나 외장 GPU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성능을 업그레이드하거나 퀄컴의 아드레노 그래픽을 우회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이러한 문제는 사이버펑크 2077이나 토탈 워: 워해머 III와 같은 까다로운 게임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최근 인디 게임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홀즈 오브 토먼트(Halls of Torment)가 2D 그래픽 게임인데도 매끄럽게 플레이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놀라움과 실망감을 금할 수 없었다. 다음 기사에서 서피스 랩탑의 게임 성능에 대해 더 자세히 다룰 예정이지만, 지금은 게이머들에게 주의할 것을 당부한다.

하지만 생산성과 콘텐츠 제작을 위한 노트북을 원한다면 서피스 랩탑은 가능성이 있다. 필자가 일할 때 사용하는 앱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제품군(글쓰기, 편집, 시간 추적), 김프(사진 편집), 원더쉐어 필름노라(동영상 편집) 등이 있다.

오피스는 결함 없이 작동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김프와 필름오라 모두 윈도우 온 암을 지원한다는 사실에 놀랐다. 두 앱 모두 완벽하게 작동했고, 발더스 게이트 2의 개발에 관한 43분 길이의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 필모라(Filmora) 프로젝트 파일을 열었을 때 서피스 랩탑의 성능은 충분했다. 타임라인을 앞뒤로 넘길 때 완전히 로드하는 데 잠시 시간이 걸렸지만 편집기에서 프레임 드롭 없이 동영상이 재생되었다. 클립 자르기, 이동, 복사도 모두 원활했다.

Arm을 지원하는 생산성 앱 목록은 꽤 괜찮은 편이며 계속 늘어나고 있다. 메모장++,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다빈치 리졸브 19는 모두 Arm을 지원한다(일부 앱의 경우 아직 베타 버전이지만).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애프터 이펙츠는 올해 Arm을 지원하도록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웹 브라우징과 넷플릭스 시청만 한다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 스트리밍 플랫폼, 화상 회의 소프트웨어는 Arm에서 윈도우를 지원한다. 아직 지원하지 않는 앱도 에뮬레이션에서는 정상적으로 실행된다. 모든 앱이 완벽하게 작동한다고 보장할 수는 없지만 필자가 테스트한 결과 아무런 문제도 발견되지 않았다. 게임을 제외하고 필자가 사용한 모든 앱이 실행되었고, 사용 중에 충돌한 앱은 없었다.
 

코파일럿+ PC에 대한 참고 사항

서피스 랩탑은 다른 코파일럿+ PC와 마찬가지로 초당 최대 45조 회의 연산을 처리할 수 있는 통합 신경 처리 장치(NPU)가 탑재되어 있으며, 윈도우 11의 AI 기능을 강조하는 제품이다. 하지만 코파일럿+ PC 출시는 홍보 면에서 재앙이 되었다.

주력 기능인 마이크로소프트 리콜은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문제로 인해 무기한 연기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코파일럿 앱의 기능도 제한했다. 이전 미리 보기 버전에서는 설정을 조정하고 파일을 검색할 수 있었지만 현재 사용 가능한 버전에는 이러한 기능이 없다. 

 

배터리 수명

퀄컴의 스냅드래곤 X 엘리트는 확실히 빠르지만, 전력 효율성은 이 칩의 진정한 강점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서피스 랩탑이 최대 20시간 동안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고 말하며, 충분히 달성할 만한 목표로 보인다.
 
ⓒ Matthew Smith / IDG

실제 배터리 사용 시간은 벤치마크에서 설정한 기대치에 부합했다. 노트북을 몇 시간씩 연속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배터리가 10% 이상 줄어들지 않았다. 주로 웹 브라우징과 워드 또는 구글 문서 작성 등 가벼운 작업을 주로 사용했지만 서피스 랩탑의 내구성은 일반적인 윈도우 노트북보다 훨씬 우수했다.

서피스 랩탑의 54와트시 배터리를 감안하면 더욱 놀라운 결과다. 레노버 씽크북 13x, 에이수스 젠북 14 OLED와 같이 AMD 또는 인텔 하드웨어를 탑재한 많은 경쟁 제품은 배터리 용량이 70와트시를 넘는다.

그래도 서피스 랩탑의 배터리 수명은 놀랄 만하다. 사실, AMD 및 Intel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대체 제품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배터리 수명은 기기 사용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충전기 없이 외출할 때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결론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 랩탑은 성공적인 제품이지만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놀라운 배터리 수명과 효율적인 성능에는 대가가 따른다.
 
수년간의 실패 끝에 마침내 윈도우에서 Arm은 실행 가능한 옵션이 되었다. 새로운 하드웨어인 퀄컴의 스냅드래곤 X 엘리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인텔 및 AMD 기기의 매력적인 대안으로 부상했다. 게임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지만, 배터리 수명이 뛰어나고 기본 Arm 지원을 통해 CPU 벤치마크에서 좋은 점수를 얻었다.

장소 이동이 잦거나 배터리 수명을 걱정하고 싶지 않은 사용자에게 서피스 랩탑은 확실한 선택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