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빙 챗 통합부터 메모장 탭까지” 윈도우 11 기능 업데이트의 10가지 주요 변화

Mark Hachman | PCWorld 2023.03.06
최근 배포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11 기능 업데이트에서는 빙 AI 챗(Bing AI Chat)에 대한 액세스가 운영체제에 통합되고 윈도우 화면 녹화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전기세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거나 PC에서 아이폰을 제어할 수 있다.

2023년 2월 윈도우 11 기능 업데이트는 사실 ‘모먼트(Moment)’에 가깝다. 모먼트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11 2022 업데이트 또는 22H2에 붙인 소규모 기능 업데이트를 일컫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2년 10월 출시한 새로운 파일 탐색기 탭과 기타 기능을 새로운 ‘경험’이라 불렀지만, 이번 릴리즈는 ‘업데이트’라고 불렀다. 윈버 커맨드(winver command)에서는 이번 릴리즈를 여전히 ’22H2’라 표현할 것이다.
 
ⓒ Microsoft

여기서는 최신 윈도우 11 기능 업데이트로 배포된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을 살펴본다. 업데이트된 빙 챗, 윈도우 스튜디오 이펙트 컨트롤, 태블릿 및 투인원(2in1) PC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UI가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휴대폰과 연결(Phone Link) 앱은 아이폰 지원이 추가되고 안드로이드와의 상호작용을 개선했으며, 업데이트된 채팅 앱과 디자인이 변경된 위젯, 퀵 어시스트(Quick Assist) 앱을 제공한다.


윈도우 11 2023년 2월 업데이트 설치 방법

최근 윈도우 인사이더 릴리즈 프리뷰 채널에 공개된 새로운 모먼트 2 프리뷰는 윈도우에서 여전히 ‘22H2’로 불리고 있었다(새로운 통합형 빙 챗이 포함되지 않음). 하지만 새로운 업데이트에 액세스하기 위해 윈도우 인사이더 프로그램에 참여할 필요는 없다.

새로운 업데이트에 액세스하려면 윈도우 11 설정 메뉴를 열고 윈도우 업데이트로 이동한 후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새로운 업데이트가 즉시 표시되거나 혹은 기다려야 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업데이트를 즉시 받지 못한 사용자에게는 2023년 3월 보안 릴리즈의 일환으로 배포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앱을 통해 개별 앱도 업데이트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앱을 열고 좌측 하단 모서리에 위치한 라이브러리 아이콘을 클릭한 후 우측 상단 모서리에 있는 ‘업데이트 받기’ 버튼을 클릭한다. 윈도우 업데이트는 윈도우 웹 익스피리언스 팩(Windows Web Experience Pack)을 통해 제공되는 것으로 보인다. 스토어에서 해당 앱을 업데이트하고 PC를 재부팅 하면 설정 앱에서 윈도우 업데이트가 표시될 것이다.


윈도우즈 11 2023년 2월 업데이트의 새로운 점

작업 표시줄 검색 상자와 빙 챗
윈도우 11의 2023년 2월 업데이트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마이크로소프트가 2월 9일 출시한 AI 기반 챗봇인 빙 챗 통합이다. 출시 이후 빙 챗이 인종차별주의자 비방, 예상치 못한 창의성, 모호한 위협 등의 예측할 수 없는 응답을 제공한 후 마이크로소프트는 빙의 상호작용성을 제한하고 개성을 약화시켰지만, 이 논란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챗봇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빙 챗이 윈도우에 내장된다. 단, 웹 브라우저를 열어야 대화를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 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윈도우 11 프리뷰에서는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의 사용 환경이 바뀌었다. 윈도우 10처럼 검색 상자에 단어를 입력할 수 있다. 업데이트를 통해 Bing.com의 검색 상자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의 일부 버전에서와 마찬가지로 해당 검색어를 챗으로 전환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빙 챗 대기목록이 모두에게 한꺼번에 열리지는 않는다. 사용 권한을 보유한 사람은 빙 챗 또는 ChatGPT를 윈도우 앱으로 실행할 수 있다.

검색 상자에 용어를 입력하면 윈도우 11 검색 상자가 열린다. 여기에는 최근 문서와 앱이 포함되어 있으며, 전체 쿼리를 입력할 수 있다. 하지만 윈도우와 빙은 윈도우 자체가 아니라 웹 브라우저 안에서 답변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인다. (빙과 채팅하기 위해 엣지 사용을 강제할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빙 챗 대기목록 순위를 높이기 위해 빙과 엣지를 기본 검색 엔진과 브라우저로 설정하도록 촉구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CCMO 유서프 메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든 브라우저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휴대폰과 연결 앱, iOS 지원
마이크로소프트는 스마트폰과 PC를 연결하는 앱인 휴대폰과 연결(Phone Link)도 업데이트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 업데이트는 2월 업데이트에 제공될 예정이며, 아이폰 업데이트는 ‘프리뷰’로 분류돼 현재 윈도우 인사이더 프로그램 참여자들에게만 제공되고 있다(하지만 아이폰 지원 기능 역시 곧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휴대폰과 연결 앱이 아이폰 연결도 지원하도록 개선된 것은 예상치 못한 것이지만, 중대한 한계를 곧 알아챌 수 있을 것이다. 안드로이드에서는 휴대폰과 연결로 윈도우 데스크톱에서 윈도우 앱을 통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관리/제어할 수 있다. PC에서 전화를 걸 뿐 아니라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받으며, 알림을 확인하고 심지어 스마트폰의 앱과도 상호작용한다.

아이폰을 지원하는 프리뷰 버전은 일부 기본적인 기능만 허용한다. 전화를 걸고 연락처에 액세스하며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받을 수 있고, 적절할 때 윈도우 알림이 표시된다. 또한 아이폰을 PC에 연결하려면 블루투스를 통해야 한다.
 
iOS에 대해 제공하는 기능은 많지 않다. ⓒ Microsoft

지금으로서는 그게 전부다. 아이폰 사용자는 아이메시지가 아니라 문자 메시지만 지원된다는 사실을 즉시 알아차릴 것이다. (윈도우에서 아이메시지를 사용하려면 인텔의 유니슨 앱이 필요하다.) 그룹 문자 메시지에 답하거나 미디어를 전송할 수도 없다. 아이폰 사용자에게는 심각한 제한사항이지만, 아직은 초기 단계라는 점을 염두에 두자.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더욱 풍성한 경험을 누리게 된다. 특히 갤럭시와 일부 삼성 브랜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는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보다 더 많은 기능을 누릴 수 있다. 대표적으로 PC를 통해 스마트폰의 핫스팟 기능을 키거나 스마트폰에서 하던 작업을 PC에서 이어서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스마트폰에서 보면 웹사이트를 이제 PC를 통해서도 액세스할 수 있다.

캡처 도구에 추가된 화면 녹화 기능
사용자는 윈도우에서 하고 있는 활동을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할 수 있지만, 거의 항상 별도의 앱이 필요하다. 물론 언제든지 프린트 스크린 키, 엑스박스 앱, 최신 캡처 도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C 화면을 캡처할 수 있지만 실제로 PC를 사용하는 방식은 기록할 수 없다. 화면 기록 기능을 제공하는 윈도우 웹앱 클립챔프(Clipchamp)가 유일한 예외다.
 
윈도우 화면을 캡처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가장 간편한 수단은 캡처 도구다. ⓒ Microsoft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윈도우에 내장된 캡처 도구에 화면 기록 기능이 추가됐다. 클릭하면 녹화가 시작되고 다시 클릭하면 녹화가 종료된다.

AI 기반 시작 메뉴 및 파일 탐색기
윈도우 프로 사용자가 기뻐할 때다. AI가 실제로 시작 메뉴와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을 추천하기 시작할 것이다. 시작 안의 ‘추천’ 파일은 가장 최근에 사용한 파일이다. 이제 애저 영역에 합류한 윈도우 11 프로 사용자(즉, 비즈니스 사용자)는 윈도우가 다음 회의에 유용한 파일을 추천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마이크로소프트는 파일 탐색기에서도 추천 파일을 제공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더욱 빠른 검색도 약속했는데, 고급 인덱싱을 통해서인지 아니면 검색할 파일 예측을 통해서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전기료 절감에 도움이 되는 윈도우
이제 윈도우는 PC가 전기료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에너지 권장 사항’ 기능을 제공한다(설정 앱 > 시스템 > 전원 & 배터리 > 에너지 권장 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노트북조차도 수십에서 수백 와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성능이 강력한 데스크톱은 심지어 전력을 더 많이 소모한다. 새로운 에너지 추천 기능에는 화면보호기를 끄거나 디스플레이 밝기/색상 관리부터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 신속하게 절전모드로 설정하기 등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다.
 
윈도우 11의 에너지 권장사항 ⓒ Microsoft

윈도우 헬로와 SSD가 있는 경우 PC가 거의 즉각적으로 다시 시작하기 때문에 PC를 굳이 켜 둘 필요가 없다.

페이스북 위젯 지원
그동안 위젯과 소셜 피드가 통합될지 항상 궁금했었다. 스포츠 점수, 날씨 예보, 주가, 가십 등 위젯의 새로워진 외관은 이제 메타(Meta)와 스포티파이(Spotify)와 같은 추가적인 콘텐츠를 지원한다. 페이스북은 전통적으로 자사의 사이트를 사용해 사용자의 습관에 대한 자체적인 데이터를 수집했기 때문에 페이스북 피드 추가도 지원될지는 확실하지 않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개한 스크린샷에서 위젯은 페이스북 피드가 아니라 페이스북 메신저를 지원하는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위젯의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 Microsoft

또한 엑스박스 게임 패스와 휴대폰과 연결 콘텐츠가 포함된 위젯을 추가할 수 있으며, 위젯이 아예 보이지 않도록 언제든지 숨길 수 있다(설정 앱 > 개인 설정 > 작업 표시줄 > 위젯 토글 비활성화).

개선된 음성 접속 및 점자 지원
음성 접속은 윈도우 11의 2022 업데이트(22H2)에 추가된 매우 흥미로운 기능이었다. 단순한 받아쓰기를 넘어 PC를 음성으로 제어하는 수단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월 업데이트에서 ‘더욱 유연하고 개선된 솔루션’과 함께 개선된 스크롤 지원과 워드부터 파일 탐색기까지 앱에서의 지원을 약속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점자 지원을 개선하고 휴먼웨어(HumanWare)의 새로운 ‘서피스를 위한 디자인(Designed for Surface)’ 디스플레이 3가지를 도입할 것도 약속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새로운 디스플레이가 내레이터와 다른 스크린 리더 사이의 전환을 ‘원활한 경험’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윈도우 앱 컬렉션에 포함된 퀵 어시스트
퀵 어시스트(Quick Assist)는 사용해보지 않았더라도 PC에 문제가 있는 친구나 가족을 도와준 적은 있을 것이다. 퀵 어시스트가 있다면 책상을 떠나지 않고도 원격으로 도와줄 수 있다.

퀵 어시스트는 새로운 앱이 아니다. 윈도우 10부터 존재했다. 사용법은 단순하다. 친구 또는 친척에게 PC 제어를 요청한 후 인증 코드를 제공하면 된다. 반대로 지인에게 자신의 PC에 대한 통제권을 제공하고 문제를 원격으로 진단하도록 할 수 있다. 양쪽이 서로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1의 퀵 어시스트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 Microsoft

하지만 연결이 활성화되어 있는 한 한쪽 당사자는 상대방의 PC를 ‘제어’하고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다. 양 당사자가 화면을 공유하거나 통제권을 완전히 포기할 수 있다는 점이 새롭다. 또한 사용자가 상대방이 액세스할 수 있는 컨트롤 또는 버튼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레이저 포인터’가 새로 추가되었다.

수정된 태블릿 인터페이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윈도우 11의 태블릿 인터페이스를 수정했으며(윈도우 10에서는 왼쪽에서부터 밀면 작업 보기(Task View)가 열리고, 윈도우 11에서는 위젯이 열린다), 이를 다시 수정하고 있다. 서피스 프로 8 같은 기기가 있고 서피스 키보드를 분리하는 경우 이제 아이콘 사이에 간격이 생기는 대신에 윈도우 작업 표시줄이 자동으로 사라진다. 다시 보려면 위로 밀어야 한다.

사소한 추가사항
메모장 탭 : 지난 1월 윈도우 11 베타에서 탭이 탑재된 메모장이 공개됐다. 이제 윈도우가 이를 지원한다. 

윈도우 채팅 인터페이스 개선 : 윈도우 11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윈도우 채팅 크게 필요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으며, 여전히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친구와 소통할 수 있는 수단은 채팅 앱 외에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다. 윈도우 채팅은 소비자 버전의 윈도우 팀즈를 사용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진정한 팬만 근무 외 시간에 이를 사용할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채팅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었으며, 이제 통화를 하기 전에 비디오를 미리 보기가 훨씬 쉬워졌다고 밝혔다.
 
윈도우 11의 2023년 2월 업데이트에서는 윈도우 채팅 앱이 개선됐다. ⓒ Microsoft

빠른 설정에 추가된 스튜디오 이펙트 : 지금은 그렇게 대단한 일이 아니지만, 1~2년 후에는 그럴 수 있다. 윈도우 스튜디오 이펙트 탭은 PC를 위한 퀄컴 스냅드래곤 프로세서 같은 프로세서뿐 아니라 1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에 AI 기능을 추가했다. 배경 흐림, 소음 필터링, 고유한 카메라 자동 패닝 기능, 아이 콘택트(Eye Contact) 등의 화상 통화를 위한 AI 기반 개선사항을 제공한다(자세한 내용은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프로 9 5G 및 삼성 갤럭시 북3 프로 360 리뷰를 참조하자). 인텔은 이미 미래의 프로세서 세대에 전용 AI 블록이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으며, AMD도 그럴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스튜디오 이펙트의 컨트롤을 재정비하고 작업 표시줄의 빠른 설정 안에 배치하면서 미래에 대비하고 있다. 
 
ⓒ Microsoft

클라우드 PC에 액세스하는 윈도우 365 앱 : 윈도우 PC가 있는 경우 업무용이 아닌 이상 클라우드 PC를 사용하고 있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새로운 윈도우 365 앱을 사용하여 클라우드 PC도 관리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