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코드네임 ‘업사이드 다운 케이크’, 내년에 출시될 안드로이드 14에 대한 모든 것

Martyn Casserly | TechAdvisor 2022.12.21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는 만큼 새 버전 출시는 언제나 많은 주목을 받는다. 사용자도 새로운 기능을 경험할 수 있으나, 스마트폰 제조사나 앱 개발자도 업데이트에 대해 대비를 해야 한다. 그럼 의미에서 새로운 안드로이드 세대인 안드로이드 14 버전과 관련해 현재까지 나온 정보를 종합해보았다. 
 
ⓒ Google
 

안드로이드 14 출시 일정과 버전명

안드로이드 14의 출시일은 따로 발표되지 않았으나, 2023년 3분기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드로이드 출시 날짜는 대체로 초가을 쯤이었다. 최근 몇 년을 돌아보면 안드로이드 13은 2022년 8월, 안드로이드 12는 2021년 10월, 안드로이드 11은 2020년 9월, 안드로이드 10은 2019년 9월에 나왔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버전에 이름을 붙일 때 재밌있는 방식을 사용했다. 특히 초기에는 디저트 종류 이름을 활용했는데, 안드로이드 10부터는 숫자로 버전명을 구분했다. 외부적으로는 이제 숫자로 버전을 분류하지만 구글 내부적으로는 일종의 ‘코드네임’으로 여전히 디저트 이름을 활용하고 있다. 가령 안드로이드 10은 퀸스 타르트(Quince Tart), 안드로이드 11은 레드벨벳 케이크(Red Velvet Cake), 안드로이드 12는 스노우 콘(Snow Cone), 안드로이드 13은 티라미수(Tiramisu)다. 코드네임을 자세히 살펴보면 단어의 첫 알파벳이 Q, R, S, T 순서대로 맞춰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안드로이드 14 역시 코드네임이 U로 시작하는 디저트 이름일 가능성이 높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디저트 종류가 워낙 많기에 정확히 예측하긴 어렵지만 구글 소식 전문 매체인 나인투파이브는 “안드로이드 14의 코드네임은 ‘업사이드 다운 케이크(Upside Down Cake)’”라고 보도했다. 안드로이드 14가 U를 사용했으니 코드네임에 사용할 수 있는 알파벳은 거의 다 사용한 셈이다. 
 
업사이드 다운 케이크 예시 ⓒ Getty Images Bank 
 

안드로이드 14에 지원되는 새로운 기능 

구글이 안드로이드 14에 추가될 기능에 대해서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안드로이드 12에서 이미 많은 시각적인 변화를 제공해서인지 안드로이드 13은 디자인보다는 기능이 주로 추가됐다. 이런 추세는 계속 이어져 새 버전에서도 디자인은 안드로이드 12의 구조를 유지하고, 기능만 개선될 수 있다. 지금까지 안드로이드 14 기능과 관련된 소식은 다음과 같다. 

위성 통신 : 구글의 안드로이드 부문 수석 부사장인 히로시 록하이머는 2022년 9월 트윗에서 위성 관련 기능을 위한 설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기능은 아이폰 14에도 추가된 인공위성을 이용한 긴급 통신 기능일 가능성이 높다. 새 기능이 구형 및 신형 스마트폰 모두에 추가될지 확실치 않지만, 구 버전에서는 위성 통신 기능이 지원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똑똑해진 뒤로 가기 :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이전 페이지로 이동하려면, 뒤로 버튼을 누르거나 스와이프 제스처를 사용할 수 있다. 가끔 그 과정에서 앱이 종료되기도 하는데, 안드로이드 14에서는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예측 기능이 들어간 이전 탐색 기능을 이용하면, 홈 화면의 관련 명령을 실행 여부를 확인하는 요소가 나타날 예정이다. 좀 복잡한 것 같지만, 실수로 앱을 종료하지 않도록 도와줄 것이다. 구글은 이 기능을 안드로이드 13용으로 만들어놨지만, 외부 공개는 안드로이드 14에 할 것으로 보인다. 

니어바이 쉐어 기능 제한 : 니어바이 쉐어(Nearby share)는 애플의 에어드롭처럼 근처에 있는 기기에 파일을 보내주는 기능이다. 앞으로 니어바이쉐어는 구글과 계약한 스마트폰에서만 작동될 수도 있다. 이런 변화가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겠지만, 일단 니어바이 쉐어의 전신인 안드로이드 빔(Beam)이 AOSP(Android Open Source Project)에서 삭제되고 있다. 이 말은 구글의 라이센스 계약에 서명하지 않은 제조업체(화웨이 등)는 니어바이 쉐어로 대표되는 NFC기반 무선 공유 기능을 활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라이선스 계약을 맺지 않은 스마트폰 제조사는 소수이기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을 것 같다. 

2020년 후에 출시된 안드로이드 기기 대부분은 최적화를 위해 안드로이드 14로 업데이트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각 제조사가 얼마나 빨리 이런 변화를 지원할지는 모른다.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각 제조업체 공식 사이트에서 안드로이드 14 호환 또는 지원되는 스마트폰 정보를 찾아보기를 추천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