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클라우드

가트너, 2023년 인프라 및 운영 트렌드 중 "SASE와 무선 기술에 주목"

Michael Cooney | Network World 2022.12.12
가트너 애널리스트가 IT 인프라, 운영 및 클라우드 전략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보안 액세스 서비스 엣지(SASE, secure access service edge)와 무선이라는 두 가지 네트워킹 기술이 2023년 엔터프라이즈 인프라 및 운영 활동에 영향을 미칠 6가지 핵심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가트너가 고안한 용어인 SASE의 구현은 현재 진행 중이지만 내년에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트너는 2023년 전 세계 SASE 지출이 2022년 대비 39% 증가한 9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가트너의 연구 부사장인 제프리 휴잇은 “SASE 및 무선 기술 관련 네트워킹 이슈는 인프라 및 운영 팀이 현재 계획에 통합해야 하는 점차 증가하는 변화를 보여준다. 하이브리드 근무 및 클라우드 컴퓨팅으로의 끊임없는 전환으로 인해 SASE 채택이 가속화되었다. SASE를 통해 사용자는 안전한 방식으로 애플리케이션에 연결할 수 있으며, 관리 효율성이 향상된다. SASE를 구현하는 I&O 팀은 “단일 벤더 솔루션 및 통합된 접근 방식을 우선시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SASE라는 용어를 고안한 가트너에 따르면, 단일 업체를 쓰는 SASE는 클라우드 중심 아키텍처를 사용해 소프트웨어 정의 광역 네트워크 (software-defined WAN, SD-WAN), ZMFFKDNEM 액세스 보안 브로커(cloud access security broker, CASB), 네트워크 방화벽(network firewalling), 제로 트러스트 네트워크 액세스(zero trust network access, ZTNA) 등 모든 필수 SASE 구성요소를 공급자가 소유 및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엔터프라이즈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보호하는 기존 방법의 단점을 해결한다.
 
ⓒ Getty Images Bank

가트너는 최근 보고서에서 “클라우드 및 엣지 컴퓨팅과 공간적 제약 없는 근무 이니셔티브 채택으로 인해 액세스 요구사항이 크게 변화했다. 대부분의 기업은 이제 내부보다 외부에 위치한 사용자, 장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및 데이터가 더 많다. 시공간 제약 없는 액세스 보호에 대한 기존의 경계 기반 접근방식을 사용하려는 시도는 벤더, 정책, 콘솔, 복잡한 트래픽 라우팅의 패치워크로 이어져 보안 관리자 및 사용자에게 복잡성을 초래했다”라고 설명했다. 
 

Wi-Fi, 5G, 블루투스 통합 계획

휴잇은 무선 분야와 관련해 인프라 및 운영팀이 다중 무선 기술을 사용하여 단순한 연결을 넘어 사용을 확장할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Wi-Fi, 5G, 블루투스, 고주파 옵션은 혁신의 기회를 창출한다고 설명했다. 무선 기술의 가치 혁신은 확장 가능한 무선 투자 수익을 창출하고 네트워크를 전략적 혁신 플랫폼으로 만든다. 

그러나 상당한 복잡성이 있으며, “무선 통합 기능 및 무선 추적 구현 경험과 같이 이러한 혁신 달성을 위한 몇 가지 기술이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휴잇은 이러한 트렌드가 발전함에 따라 SASE 및 무선 기술에 대한 기술 개발은 인프라 및 운영팀에게 점차 어려운 도전과제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가트너는 최근 IT 심포지엄/엑스포 2022(IT Symposium/Xpo 2022)에서 무선 기술을 2023년 10대 전력 기술 트렌드에 포함시켰다. 

가트너는 이 보고서에서 단일 무선 기술이 우위를 차지하지는 않겠지만, 기업은 사무실 내 Wi-Fi, 모바일 기기용 서비스, 저전력 프로토콜, 심지어 라디오 연결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무선 기술을 사용할 것으로 예측했다. 가트너는 2025년까지 기업의 60%가 5개 이상의 무선 기술을 동시에 사용할 것으로 전망한다. 

가트너는 “기업은 4G, 5G, LTE, WIFI 5, 6, 7을 포함한 다양한 솔루션을 사용할 것이며, 이러한 모든 솔루션은 기업이 애널리틱스에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하고 저전력 시스템은 네트워크에서 직접 에너지를 수확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핵심 인프라 및 운영 트렌드 4가지

산업별 클라우드 플랫폼
휴잇은 I&O 팀이 비즈니스를 위한 특정 솔루션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합할 것이라고 설명한다. 산업별 클라우드 플랫폼은 특정 산업 사용 사례 지원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aaS), 서비스로서의 플랫폼(PaaS), 서비스로서의 인프라(IaaS) 조합을 제공한다. 기업은 이러한 패키지 된 기능을 디지털 비즈니스 이니셔티브를 차별화하고 민첩성, 혁신성 및 시장 출시 시간 단축을 위한 구성요소로 사용할 수 있다.  

가치 창출 시간을 가속화하고 복합성을 활용해 차별화된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를 구축하며, 산업 전반의 혁신을 통해 이익을 얻으려는 조직들이 이러한 기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휴잇은 이야기한다. 가트너는 2027년까지 기업의 50% 이상이 비즈니스 이니셔티브를 가속화하기 위해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할 것으로 전망한다. 

플랫폼 엔지니어링
가트너는 플랫폼 엔지니어링을 관리 도구와 애플리케이션 리소스 관리(ARM),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디지털 경험 모니터링, 디지털 플랫폼 컨덕터 도구와 같은 인프라 기술의 다양한 구성요소의 통합으로 정의한다.  

휴잇은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가능케하는 모든 것을 한데 모으는 것이 아이디어다. 이러한 제품은 온프레미스에 있든, 공공 클라우드에 있든, 위치하게 될 모든 곳에서 적절히 설계되어야 하며, I&O 팀이 이를 지원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트렌드를 통해 사용자 중심의 셀프 서비스 인프라와 지속적인 통합 및 제공 원칙을 확장하는 배포가 가능해져 I&O 민첩성, 속도, 효율성, 안정성 및 컴플라이언스가 더욱 강화된다. 

휴잇은 “우리는 비즈니스 목표에 기반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비즈니스 사례를 구축해 비즈니스와 연계하는 아이디어로 돌아왔다. I&O 팀이 기업이 단순히 클라우드에서 아무도 사용하지 않지만 돈이 드는 제품을 만들지 않도록 하는 트렌트에는 수명주기 관리 요소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자동화와 같은 관행을 도입하면 셀프 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다고 휴잇은 언급했다. 

치열한 기술 경쟁
플랫폼 엔지니어링, 무선, SASE, 및 기타 많은 디지털 관련 구현 기술이 증가함에 따라 I&O 팀의 기술 향상에 대한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클라우드, 자동화 및 고도화된 애널리틱스에 대한 전문 지식을 포함하여 수요가 많은 기술을 갖춘 인재 풀은 제한적이라고 휴잇은 설명한다. 

급격히 변화하고 분산된 기술 환경은 IT 인력 격차를 증가시킬 위험이 있다. 가트너의 작년 조사에 따르면, I&O 리더의 64%가 가장 큰 도전과제로 부족한 기술 및 리소스를 꼽았다. 

동시에 일부 조직은 사업부 내에서 I&O 직책을 만들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기술에 대한 내부 경쟁이 증가한다고 휴잇은 이야기한다. 

휴잇에 따르면 “새로운 기술 경쟁은 I&O 리더에게 더 많은 경력 기회를 창출하지만, 인재 격차를 유발해 공석을 채우는 데 비용이 더 많이 들고 직원 유지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I&O 리더들은 팀의 가치 제안에 대한 생각을 더 정교화 시켜야 한다. 기존 직원의 기술을 강화하고 이들이 다른 사업부나 경쟁사로 이동할 위험을 줄이기 위해 향후 기술 요구사항 및 새로운 훈련 접근방식을 식별하는 도구를 고려하라”라고 언급했다. 

지속가능한 기술
가트너의 최근 설문조사에서 투자자의 경우 환경 및 사회 변화가 이익 및 수익 다음인 우선순위 3위에 자리하고 있다고 CEO들은 보고했다. 이는 경영진이 지속 가능성 목표 달성을 위해 환경, 상회 및 거버넌스 요구를 해결하도록 설계된 혁신적인 솔루션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함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환경, 사회, 거버넌스 (ESG)와 경제라는 4가지 핵심 요인이 포함된다. 최근 가트너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비즈니스 리더의 87%가 향후 2년 동안 지속 가능성에 대한 조직의 투자를 늘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I&O는 조직 전반의 ESG 목표 지원을 위해 지속 가능한 기술을 채택해야 한다. 

휴잇은 “우리가 지속 가능하게 보고 있는 것의 일부는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이미 보유한 기술을 더 최적의 기간 동안 더 잘 활용하는 것이다. 

I&O는 엔터프라이즈 지속가능성 노력의 핵심 부분이 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다. I&O는 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 지속가능성 향상에서 IT 순환경제 수용에 이르기까지, 인프라 자산의 효율성 및 성능을 개선해 지속 가능한 기술을 증진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editor@itworld.co.kr 
 Tags SASE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