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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ㆍAR

메타 퀘스트 프로 리뷰 | 얼리 어답터를 위한 너무 비싼 헤드셋

Lewis Painter | TechAdvisor 2022.10.28

요약 

장점
• 훌륭한 얼굴 및 눈 추적 기능
• 풀 컬러 패스스루와 MR 경험
•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컨트롤러
• 편리한 충전

단점
• 비싼 가격
• 오랜 시간 이용 시 불편한 착용감
•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전체 빛샘 방지 패드

총평 
퀘스트 프로는 앞으로 몇 년 동안 VR 세계에서 기대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높은 가격표 그리고 착용감 문제로 얼리어답터와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주로 이용할 가능성이 높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메타 퀘스트 2가 더 만족스러울 것이다. 
 
ⓒ Lewis Painter / Foundry

메타 퀘스트 프로(Meta Quest Pro)는 메타(Meta)의 대표작이다. 메타가 수년 동안 열정적으로 투자한 가상 현실(VR) 및 혼합 현실(MR)에 대한 R&D 결과물이다. VR 및 MR 매니아를 위해 만든 일종의 프리미엄 헤드셋이기 때문에 가격은 높다. 대신 얼굴 및 눈 추적, 혼합 현실을 위한 풀 컬러 패스스루(Passthrough), 개선된 손 추적 등을 지원하며 단독형 VR 헤드셋 중 최고의 성능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메타 퀘스트 2에서 넘어갈 만큼 가치가 있을까? 메타 퀘스트 3를 내년까지 기다려야 하지않을까? 실제 퀘스트 프로를 사용해보니 이 질문에 답을 하기 쉽지 않았다. 
   

디자인 및 완성도

• 간소화된 외관
• 놀랍도록 작은 HMD
• 긴 시간 착용할 때 느껴지는 불편함

메타는 출시할 때부터 메타 퀘스트 프로가 일반 퀘스트 2(과거에 오큘러스(Oculus)로 불리던 제품)와 완전히 다르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헤드셋의 디자인은 눈에 띈다. 기존 퀘스트 2와 비교했을 때, 형태, 소재, 색체 조합이 완전히 달라졌으며, HMD(Head-Mounted Display)도 훨씬 작다. 또한 메타의 퀘스트 2에서 제공되는 엘리트 스트랩(Elite Strap)과 유사하게 크랭크 조절 시스템이 적용된 단단한 헤드 스트랩이 적용됐다. 색상은 모두 검정색으로 바뀌었으며, 새로운 컬러 패스스루 카메라가 적용된 유광 전면으로 탑재되었다. 매끈해 보이지만 전면은 오래 쓰다 보면 지문 자국이 남는다.
 
ⓒ Lewis Painter / Foundry

퀘스트 프로는 엔지니어링 기술의 결정체 같은 제품이다. 너비는 퀘스트 2의 절반 수준인 196mm이며, 전체적으로 크기가 매우 작아졌다. 표준 프레넬(Fresnel) 기반 렌즈 시스템보다 훨씬 얇은 새로운 팬케이크 렌즈 시스템이 탑재됐으며, 무게감을 개선하기 위해 헤드셋 후방으로 배터리가 이동됐다. 퀘스트 프로 무게가 772g인 것을 감안하면 매우 중요한 요소다. 참고로 퀘스트 2 무게는 503g이다. 착용감과 무게감이 개선되면서 헤드셋 착용 경험은 더 좋아졌다. 하지만 짧은  시간동안 이용하면 상관없지만 사용 시간이 길어지면 헤드셋을 계속 착용하는 게 불편해질 수 있다.

가령 필자의 경우, VR 콘텐츠를 오랫동안 이용할 때 이마에 압박이 심해지는 현상을 2번 경험했다. 헤드셋이 너무 불편해서 한동안 헤드셋을 사용할 수 없었다. 헤드셋 후방의 크랭크를 풀어 완화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하면 헤드셋이 느슨해지고 사용 중에는 조금씩 움직인다. 특히 얼굴 및 눈 추적을 활용하는 착용 체커를 구동하니 불편한 착용감을 느꼈다. 착용 체커는 헤드셋을 올바르게 착용하고 있는지 확인해주는 기능이다. 다른 사람들은 더 편안한 경험을 할 수 있지만 필자에게는 퀘스트 프로는 짧은 VR 콘텐츠 이용 시 적합했다.
 
ⓒ Lewis Painter / Foundry

퀘스트 프로는 IPD(Inter Pupillary Distance) 조절 범위가 55~75mm으로 인상적으로 넓다. 퀘스트 2가 56~70mm, 경쟁 제품인 피코 4(Pico 4)가 62~72mm인 것과 비교하면 충분히 넓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적합할 것이다. IPD 조절 시스템은 3개의 프리셋이 적용된 퀘스트 2보다 훨씬 세부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사용자는 안쪽 카메라를 사용하여 IPD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단, 적절한 착용감을 위해 렌즈를 스스로 움직여야 한다.
 

디스플레이 및 오디오

• 새로운 팬케이크 렌즈 시스템으로 개선된 광학 요소
• 해상도가 증가하지는 않았지만 퀘스트 2보다 더 선명한 화질
• 인상적인 공간 오디오 지원

시각적 요소는 퀘스트 프로가 정말 잘 만들었다. 뛰어난 선명도를 자랑하며, 프레임 가장자리도 잘 보였다. 새로운 팬케이크 렌즈 시스템이 적용된 덕에 일반 퀘스트보다 헤드셋이 훨씬 작으면서 광학 요소도 매우 개선됐다. 흥미롭게도, 팬케이크 렌즈는 특별한 해상도 증가 없이 전반적으로 이미지 정확도를 개선한 것 같다. 퀘스트 프로는 기존 퀘스트 2와 유사하게 한쪽당 1800x1920 해상도를 지원하지만, 훨씬 선명하고 생동감 있어 보인다. 미니LED 백라이트도 도움이 되며, 개선된 다이나믹 레인지(Dynamic Range)로 훨씬 밝은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
 
ⓒ Lewis Painter / Foundry

사실 보급형 VR 기기인 퀘스트 2 또는 피코 4에도 팬케이크 렌즈 시스템과 한쪽당 더 높은 2160x2160 해상도가 적용돼 있으며, 출고가는 40만원 대였다. 화질이 가장 중요하다면 퀘스트 프로가 아닌 이런 다른 대안 제품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해상도는 조금 낮지만 퀘스트 프로는 심각한 스크린도어 효과(픽셀 사이의 선이 보이는 현상)는 없으며, 바로 앞에 있지 않더라도 VR에서 텍스트를 선명하게 읽을 수 있다. VR 게임뿐 아니라 가상 현실로 작업할 때 중요한 요소다. 디스플레이는 퀘스트 2에서 실험적으로 적용한 120Hz 대신에 90Hz로 지원한다. 주사율과 관련해서는 사용자 대부분이 두 제품의 차이를 체감하기 어려울 것이다.
 
ⓒ Lewis Painter / Foundry

오디오 성능은 전용 내장 헤드폰이 없지만 충분히 좋다. 대신에, 퀘스트 프로는 퀘스트 2와 마찬가지로 아래쪽을 향한 스피커 시스템을 사용한다. 소셜 VR 및 VR 게임 대부분을 이용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헤드셋을 사용하는 동안 별다른 불편 사항이 없었다. 공간 오디오의 수준도 매우 훌륭하다. VR 채팅(VRChat)을 이용해보니 친구의 목소리가 바로 뒤에서 들리는 듯했다. 베이스 부분은 아쉬웠으며, 비트 세이버(Beat Saber) 같은 VR 음악을 들을 때는 퀘스트 프로가 불편할 수 있다. 3.5mm 헤드폰 잭을 지원하기 때문에 헤드폰을 연결해 오디오 성능을 향상하고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도 있다. 
 

컨트롤러

• 더 나은 디자인의 컨트롤러
• 새로운 추적 방식
• 더 작고 사용하기 쉬움

퀘스트 프로의 컨트롤러는 디자인이 새롭게 변경됐다. 일단 크기가 작고 쥐었을 때 손바닥이 훨씬 편안하다. 모든 버튼과 트리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준이다. 버튼 레이아웃은 기본적으로 퀘스트 2와 같기 때문에 게임 및 앱에서 높은 호환성을 보이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새로 생긴 컨트롤러 안쪽 기울어진 영역에 둘 수 있다.
 
ⓒ Lewis Painter / Foundry

가장 큰 변화는 추적 링이 사라졌다는 점이다. 덕분에 손을 좀 더 자유롭게 쓸 수 있다. 또한 햅틱 피드백이 개선되면서 훨씬 자연스럽고 몰입된 경험이 제공된다. 물론, 이전 퀘스트 컨트롤러에서 제공되는 링은 단순히 재미를 목적으로만 있는 것이 아니다. 헤드셋이 컨트롤러 위치를 빠르게 추적하기 위해 사용된다. 그럼 링이 없는 퀘스트 프로 컨트롤러는 어떻게 위치가 추적될까? 바로 헤드셋에 의존하지 않는 추적 시스템이 따로 존재한다. 

일단 퀘스트 프로 컨트롤러는 작은 카메라로 위치가 추적된다. 각 컨트롤러에 스냅드래곤(Snapdragon) 662 칩이 탑재돼있으며, 상황에 따라 위치를 따로 계산해낸다. 그 덕에 컨트롤러의 위치에 따라 수신이 안되는 경우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자유로움은 특히 칼, 방패, 마법을 등을 사용하는 게임을 할 때 빛을 발한다. ‘블레이드 앤드 소서리: 노마드(Blade and Sorcery: Nomad)’ 같은 VR 게임을 할 때 특히 유용했다. 같은 게임을 퀘스트 2로 할 때는 무기를 얻기 위해 뒤로 손을 뻗을 때 추적이 끊기는 일이 있었는데, 퀘스트 프로 컨트롤러에서는 그런 경험을 하지 못했다.

비트 세이버 등 반응 시간이 중요하고 속도가 빠른 VR 게임에서도 퀘스트 프로를 활용하면 매우 좋다. 퀘스트 프로 컨트롤러는 퀘스트 2와 호환되며, 업그레이드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별도로 판매된다. 단 얼마나 많은 수요가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
 

스마트 기능 및 사양

• 스냅드래곤 XR2+ Gen 1을 사용하는 최초의 헤드셋
• 눈 및 얼굴 추적
• 풀 컬러 패스스루를 통한 혼합 현실 지원

메타 퀘스트 프로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XR2+ Gen1 칩셋과 12GB RAM이 적용된 최초의 VR 헤드셋이다. 기능은 당연히 크게 개선되었다. 여기에는 8K@60fps 360도 비디오 지원, 머리/손/컨트롤러 추적 개선, 풀 컬러 패스스루를 지원하는 새로운 이미지 처리 파이프라인(헤드셋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이 포함됐다. 또 지연 속도가 10ms에 불과하기 때문에 혼합 현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때 매우 좋다. 
 

 Tags 메타 퀘스트프로 VR 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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