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디지털 디바이스

‘냉각 효과를 최대로 높이는’ PC 팬 장착 가이드

Thiago Trevisan | PCWorld 2022.07.22
뜨거운 하드웨어를 좋아할 사용자는 없다. 특히 요즘 같은 한여름철에는 팬을 잘 구성해 놓으면 PC 성능을 높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냉각 효과를 높이려면 어떻게 PC 팬을 배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 Thiago Trevisan/IDG
 

공기 흐름 감지

ⓒ Thiago Trevisan/IDG

팬의 앞뒤를 구분하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팬을 사용해도 그 효과를 제대로누릴 수 없다. 따라서 팬을 설치할 때는 어떤 부분이 시원한 공기를 흡입하는지 혹은 뜨거운 공기를 내보내는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일부 팬은 화살표로 올바른 공기 흐름 방향을 표시해 놓는다. 표시된 내용이 없다면 브랜드 스티커 위치를 확인하면 된다. 스티커가 있는 부분이 앞쪽이고 공기가 유입되는 곳이다. 팬에 관한 기술 정보가 기록된 곳은 뒤쪽이며 공기가 빠져나가는 곳이다. 

정적 압력(static pressure, 공기 흐름이 없는 상태에서 측정한 압력)이 높은 팬이라면 수냉 라디에이터와 함께 이용하면 좋다. 그 반대로 공기가 아주 잘 통하는 팬은 케이스의 흡기 또는 배기 용도로 쓰면 된다. 
 

양압과 읍압

PC 케이스 밖으로 밀어내는 것보다 더 많은 공기를 팬이 빨아들이면 양압이 생성된다. 음압은 더 많은 공기를 빼내며, 진공 효과를 만든다. 일반적으로 양압 환경이 냉각 효과를 높이는데 더 좋다. 먼지가 상대적으로 더 유입된다는 단점이 있는데, 먼지 필터를 추가하거나 청소를 더 자주해서 이 문제를 해결해볼 수 있다.

그렇다면 양압 환경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간단하다. 배기 팬보다 흡기 팬이 더 많으면 된다. 팬 개수가 같다면 흡기 팬을 배기 팬보다 조금 더 빠르게 작동하면 된다. 
 

흡기와 배기

흡기와 배기는 팬을 잘 배치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개념이다. 원리는 이렇다. 차가운 외부 공기를 유입하는 것을 흡기, 뜨거운 공기를 배출하는 것이 배기다. 소형 폼팩터 PC 같은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흡기 및 배기 팬이 모두 필요하다. 
 
ⓒ Thiago Trevisan/IDG

첫 번째 예시로 ‘리안리 O11 다이나믹(Lian Li O11 Dynamic)’라는 케이스를 보자. 그림과 같이 하단에는 흡기 팬이 상단에는 배기 팬이 배치됐다. 따라서 신선한 공기는 케이스로 들어와 부품을 식혀주고, 하드웨어에 의해 생성된 뜨거운 공기는 위로 올라가며 상단 배기 팬을 통해 나간다.
 
ⓒ Thiago Trevisan/IDG

두 번째 예시는 ‘비콰이어트 사일런트 베이스 802(Be Quiet Silent Base 802)’라는 인기 케이스다. 효율성을 높이려면 케이스 전면에 흡기 팬이 있으면 좋다. 상단과 후면에 배기 팬을 추가할 수 있다면 더 완벽하다. 이런 구성은 차가운 공기가 전면에서 유입되고, CPU와 GPU의 뜨거운 공기가 케이스 상단과 후면으로 배출된다. 

일반적인 데스크톱 PC은 최소 흡기 팬과 배기 팬이 각각 한 개씩 있어야 한다. 일부 저렴한 케이스는 PC 전면에 흡기 팬 1개만 있거나 후면에 배기 팬 1개만 지원한다. 이런 경우 추가로 팬을 구매하여 흡기와 배기 팬 모두를 장착하자. 
 

수냉 쿨러 라디에이터와 팬의 방향

ⓒ Thiago Trevisan/IDG

팬이 수냉 쿨러 라디에이터의 전면에 위치하면, 공기는 전면에서 후면으로 흐른다. 즉 팬이 공기를 컴퓨터 안으로 ‘밀어’ 넣는다. 그 반대로 팬을 라디에이터 뒤에 배치하면 그림같이 수냉 쿨러로 공기를 ‘빨아’ 당긴다.

어떤 구성이 더 좋을까?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면 대부분 공기를 밀어 넣는 것과 빨아 당기는 것 사이에 차이가 없다. 직접 테스트해보니 ‘밀어’ 넣는 방식이 미세하게 더 나은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일반적인 케이스라면 밀어 넣는 방식으로 팬을 구성하면 냉각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케이스의 공기 흐름과 CPU

CPU를 일체형(AIO, All-in-One) 수냉 쿨러로 냉각하는 경우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라디에이터를 케이스 전면 또는 상단에 배치하면 좋다. 둘 다 잘 작동한다. GPU 냉각을 더 하고 싶다면, CPU용 AIO를 케이스 상단에 배기 용도로 배치하자. CPU가 조금 더 뜨거워지지만 GPU가 훨씬 잘 냉각된다.
 
ⓒ Thiago Trevisan/IDG

전통적인 타워형 공랭 쿨러의 경우 팬이 쿨러의 히트싱크 위에 있어야 한다. 그래야 공기를 케이스의 후면 배기 쪽으로 밀어낼 수 있다. 사진처럼 개방형 슈라우드 GPU도 뜨거운 공기를 위쪽으로 배출한다. 게임용으로 특화된 PC도 보통 이런 식으로 구성된다. 공랭 쿨러를 사용하면 CPU 온도가 조금 높아진다. 이때 공기가 잘 유입되고 나가게 팬을 구성하면서 CPU의 발열 수준을 낮출 수 있다. 
 

GPU 냉각

표준 개방형 슈라우드 GPU는 사양이 좋을수록 CPU보다도 뜨거운 공기를 많이 생성한다. GPU를 냉각하고 케이스 안의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 Thiago Trevisan/IDG

일단 공기가 하단에서 GPU가 있는 상단으로 올라가도록 팬을 설치하자. 그러면 차가운 공기가 GPU 자체의 흡기 팬을 직접 냉각시킨다. 케이스에 이런 구성을 배치할 수 없는 경우, 앞서 언급했듯이 전면의 흡기 팬을 놓고 상단 또는 후면 배기 팬을 배치해보자. 다시 한번 말하지만, 시스템에 최소 흡기 및 배기 팬이 한 개씩 각각 있어야 하며, 게임 전문 PC라면 흡기와 배기판을 2배 더 장착해야 한다.
 

케이스와 팬 제어 

마지막으로 고려할 항목은 두 가지다. 첫째, 케이스를 잘 선택하면 팬의 공기 흐름을 조정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때 메시 형태가 전면에 적용된 케이스를 사용하자. 폐쇄형 또는 유리 전면 패널이 있는 케이스보다 공기 흐름이 훨씬 낫다. 프랙탈 디자인 메시파이(Fractal Design Meshify) 시리즈나 비콰이어트 사일런트 베이스 802 등이 메시 형태의 케이스다. 또한 온도가 많이 올라가면서 사양이 높은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팬을 충분히 넣을 수 있는 큰 케이스를 선택하자. 작은 케이스를 사용해야 한다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냉 쿨러를 고려하면 좋다.

둘째, 팬 컨트롤러를 사용해 성능을 최대한 높이면서 소음을 낮춰보자. 대부분 중급 및 하이엔드 메인보드는 BIOS 또는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으로 팬 소프트웨어를 지원한다. 에이수스 Ai 스위트 3(Asus Ai Suite 3)이 대표적이다. 팬 컨트롤러를 이용하면, 실제 온도에 따라 CPU 및 케이스 온도를 조정할 수 있으며, 소음도 줄일 수 있다. 여기에 높은 냉각 효과를 지속적으로 누리면서 팬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
 
ⓒ Thiago Trevisan/IDG

팬 속도 제어 곡선을 조절하고 싶은 경우 아쿠아컴퓨터(Aquacomputer), 커세어(Corsair), EKWB의 하드웨어 컨트롤러를 이용해 팬 제어 곡선을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다. GPU를 팬 속도의 기준으로 삼거나 고급 장치가 적용된 열 센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대부분의 사용자에겐 불필요한 기능이다.
editor@itworld.co.kr
 Tags 쿨러 PC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